[실천론] 문제 해결 모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등장배경
Ⅱ . 이론적 기반
01. 문제해결 모델의 구성요소
02. perlman의 이론
Ⅲ . 사회복지 실천의 적용
01. 목표
02. 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03. 치료
04. 유용성
05. 적용
06. 평가
Ⅳ . 사례관리
01. 사례 개요
02. 계약단계(contract phase)
03. 행동단계(action phase)
본문내용
Ⅱ . 이론적 기반
주요 이론적 기반
자아심리학, 듀이의 사상, 역할이론, 체계이론 등.

문제해결모델은 자아심리학의 영향

문제해결모델의 사회적 역할 개념은 사회과학으로부터 비롯

특성 : 심리적인 기반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원조와 상황을 제공하고 다시금 자아기능을 강화 및 자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Perlman(펄만)
문제해결 기반이 되는 두 가지 개념
① 반성적 사고의 과정(reflective thinking process)
② 주체적 존재(active agent)

체계이론의 영향
능동적인 개인체계 개념, 개방체계와 페쇄체계, 경계, 변화와 안정성 등의 개념을 받아들임

2) 계약단계
(1) 사정
-문제와 Ct체계의 욕구와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가?
-클라이언트는 어떤 자원과 강점들을 지니고 있는가?
-사회복지실천과 관련지식과 원칙들이 적용될 것인가?
(2) 행동계획의 형성
-달성 가능한 목적 설정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명시

참고문헌
-출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2005). 김경호. 청목출판.
『사회복지실천론』(2002). 양옥경 외 4명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과제중심모델
  • 분석이론, 학습이론-> 기본 원칙들을 통합한 절충주의적인 접근 과제중심모델은 경험적인 조사연구를 토대로 지식 체계의 우위 를 강조하고 있으며, 그 경험적 기초는 장단기 케이스워크, 카운 슬링, 정신치료의 성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또 다른 특성 으로는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사회복지 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라고 인정하고 함께 해결 하고자 지적 한 문제에 제한하여 접근한다. 과제중심모델의 특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적용한 사례연구
  • 모델로 실천가와 ct가 특정문제를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과제들을 확인하고, 특정 시점에 이루어질 활동들에 대해 계약을 하고 성취를 위한 동기와 논리를 확립하고 장애가 확인되는 즉시 해결하는 사회복지실천 모델이다.과제선정 시에는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과제의 수행가능성, 바람직성, 하위 과제나 복수과제, 개방과제와 폐쇄과제 등의 지침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한다.전재일 외5인 공저 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2003년, p356 과제 중심적 접

  • 사회복지실천론]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문제를 -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개인 가족 그리고 사회단위의 상호작용을 분석합니 , ,다 이를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 .다.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중재 생태체계 관점에 따르면 개인의 문제 해결을 - : ,위해서는 여러 시스템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개인 . ,가족 학교 커뮤니티 등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중재 및 지원을 제공하여 문제 , ,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적절한 자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인간중심 접근법 감정이입적 반응 인본주의적 관점
  • 문제해결에 클라이언트의 책임과 주체성을 강조2수용적인 상담관계의 중요성3수용적인 상담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의 해결책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됨Ⅵ. 개입기법양옥경 외(200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p,2933) Rogers의 클라이언트중심의 상담과정의 특징⇨ Rogers는 이러한 과정을 바로 충분히 기능 할 수 있는 인간으로의 성장과정으로 봄2.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의 개입과정Ⅵ. 개입기법연문희 (2002): - p.62Rogers,(1939): 280-284:

  • [학사][사회복지]학교중도탈락청소년의 집단치료 및 사회적 재활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
  • 문제해결치료 및 사회재활 개입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의 학교 중도탈락 관련된 요인들을 찾아내고 요인별 문제해결과 예방을 위한 대상자;전라북도 전체 2,146명 가운데 정착노력형에 속하는 학력비인정 비정규학교(검정고시 야간학교 학생)에 등록된 학생 571명(99.2);가운데 본 복지관 운영 학력비인정 비정규학교내 중도탈락 청소년 분석대상자 34명을 사전 선정하여 1999년 6월 21일∼7월 2일동안 설문조사에 준해 분석하였다. 통합적 방법론 모델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