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공공과 민간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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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
2.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원칙
3. 공공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민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공공과 민간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협력관계 구축
6. 참여정부와 MB정부의 사회복지전달체계 비교
본문내용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
사회복지전달체계?
사회복지정책에 규정되어 있는 사회복지급여와 서비스를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대상자에게 전달하여 그들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중요함

정부에 의해 제공되는 공공서비스의 전달체계와
민간기관들의 사적 서비스 전달체계를 모두 포함

정부의 서비스 정책이나 민간의 서비스 프로그램을 현실화 하기 위한
실현과정으로 그러한 과정상의 설계에 놓인 조직, 기관, 시설을 의미

인력현황
사회복지 전문인력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교육,
사회복지기관, 시설, 단체 등에서 사회복지의 목적수행을
위해서 활동하는 종사자를 총칭해서 말하는 것
사회복지행정의 인력구성 : 보건복지가족부에
사회복지직 공무원, 행정직 공무원 등이 있고, 특별시.
광역시.도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아동, 복지지도원, 모자
복지상담원 등), 행정직 공무원(사회복지담당공무원) 등,
시.군. 구 (자치구에 한한다)에 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아동복지지도원, 모자복지상담원 등), 행정직 공무원
(사회복지담당공무원) 등, 읍.면.동에는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사회복지전문요원), 행정직 공무원 (사회복지담
당공무원) 등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분산 및 연계성 결여

공공부조와 사회복지서비스는 중앙정부의 경우 보건복지가족부를 비롯하여 여성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부 등에 각각 분리 설치 서비스 대상자가 별도로 관리되어 중복 지원되거나 누락될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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