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사회주의에서의 예술의 역할 및 향후 방향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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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주의 사상가들의 예술에 대한 시각
2. 예술 활용 사상전파 / 혁명 사례 보충
3. 한국사회 사회주의 예술활동 - 문학
4. 한국사회 사회주의 예술활동 – 연극/영화
5. 향후 계획 정리
본문내용
1. 유물론적 미학과 현실주의

마르크스ㆍ엥겔스의 혁명적 미학이론은 변증법적ㆍ사적 유물론에 바탕
예술을 사회적 의식의 한 형태로 보고 그 변화 근거를 사회적 존재에서 찾음

예술 분석은 전체로서의 사회체계 분석을 통해 가능하며, 그 자체는 인간
노동의 산물

그러나 예술은 의식의 특수한 형태로서 그 자체로 독특한 양식을 지니는
상대적 자율성을 가지고 있음


엥겔스의 현실주의 : 전형적 상황 하 전형적 인물의 진실한 재현

따라서 진정한 현실주의 작가는 생생한 이미지를 통해 자신의 사상을 전달

문학을 정치학의 위에 놓으려는 시도와‘예술을 위한 예술’입장을 모두 비판
현실주의 작품이야 말로 진보적 사상의 관철을 통해 시사적 문제를 다뤄야 함


소외와 예술의 탈소외 문제

- 소외는 현재에 이르는 문명 발달의 총합
- 자본주의 시장은 예술을 상품으로 변형시킴. 따라서 아무리 대담하고 완전한
작품일지라도 배경에 한정 됨
- 따라서 예술가들의 고민이 지속되고, 이는 작품의 복잡성으로 이어져 최상의
결과물은 소수 엘리트들의 전유물
- 반면 보통사람들은 이윤을 최우선으로 삼는 상품화된 잡동사니와 구경거리에
둘러 쌓이게 됨

마르크스는 이러한 현대 소외로부터 ‘탈소외’과정을 도출하면서, 이에 이르는
운동과 공산주의 운동을 동일한 것으로 간주

마르크스가 제시한 미적 탈소외의 세가지 요건
- 개인의 창조적 능력이 완전히 개발될 것
- 노동의 성격이 점차 미학적으로 변해갈 것
- 모든 사람들이 예술의 전 영역에서 예술적 성취를 거두도록 개발될 것

따라서 어리석은 대중이 천재들에 종속되었던 상황이 전복되면, 미적 인간의
출현시기가 무르익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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