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우리나라 스포츠의 상업주의에 대한 분석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요인의 측면에서 살펴본 우리나라 스포츠의 상업주의

1.2. 스포츠 민족주의

1.3. 스포츠 팬덤문화

2. 주체의 측면에서 살펴본 우리나라 스포츠의 상업주의

2.1. 언론

2.2. 기업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스포츠의 상업주의에 대한 분석 및 비판


I. 서론
2010 남아공 월드컵이 불과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표팀의 허정무 감독이 대표팀의 전력이 역대최강이라고 말하며 16강 진출을 자신함에 따라, 이번 월드컵에 대한 기대감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TV에서는 월드컵과 관련하여 우리의 애국심을 자극하는 광고가 끊임없이 방영되고 있으며, 기업과 손을 잡은 많은 인기가수들이 앞 다투어 월드컵 응원가를 내놓으며 관심 증폭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는 2010년 2월로 돌아가 보자. 우리나라는 밴쿠버 동계 올림픽에서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 종목에서 총 14개의 메달을 얻으며 금메달 수 기준 종합순위에서 5위에 올랐다. 모태범, 이승훈 등 많은 새로운 스타가 탄생했지만, 역시나 최고의 관심대상은 '김연아'였다. 김연아는 한국방송공사에서 실시한 2009년 MCR(소비자행태조사)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모델 1위' 한국방송광고공사 홍보팀, 『2009 MCR 보도자료』, 한국방송광고공사, p.2.
에 오르기도 하며, 올림픽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는데, 올림픽 금메달을 얻으면서 이제는 진정한 우리나라의 '영웅'이 되었다.
이렇듯 월드컵과 김연아로 표출되는 스포츠에 대한 관심 자체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두가 열광하고 흥분하면서 긍정적인 면에만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의 지나친 상업적 이용에 대한 비판적 시각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앞으로 이 글에서는 스포츠의 지나친 상업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 스포츠의 상업주의를 '요인'과 '주체'의 측면에서 분석해보기로 한다.

II. 본론
1. 요인의 측면에서 살펴본 우리나라 스포츠의 상업주의
우리나라 스포츠계에서 상업주의가 성행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스포츠 민족주의'와 '스포츠 팬덤문화'가 그것이다. 두 요인 모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지만, 지나칠 경우 문제점을 일으킬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원제(2005), 『미디어스포츠 사회학』.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재휘(2009), 『광고 심리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창남(1998),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남행웅(2008), 『스포츠 사회학의 이해』, 광림북하우스.
-네이버 백과사전, .
-윤근영(2010), 「언터처블 김연아, 알고도 모르는척」,『뉴시스』.
-윤여광(2006), 『미디어와 스포츠영웅』, 한국학술정보(주).
-이동연(2002), 『대중문화연구와 문화비평』, 문화과학사.
-이상철(1999), 『스포츠저널리즘의 위기』, 이진출판사.
-송해룡(1997), 『스포츠 광고와 기업커뮤니케이션』, 한울 아카데미.
-이건우(2003), 『미디어와 스포츠 비즈니스』, 국민체육진흥공단.
-정희준(2009), 『어퍼컷』, 미지북스.
-한국방송광고공사 홍보팀(2009), 『2009 MCR 보도자료』, 한국방송광고공사.
-Jenkins, H.(1992), “Fandom as Pathology”,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Routledge: Lond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 민족주의
  • 스포츠 경기를 중심으로 1)월드컵 2)동계올림픽-쇼트트랙 경기3)축구 한일전4)해외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 스포츠 선수Ⅲ. 한국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견1) 스포츠에서 찾아볼 수 있는 민족주의의 모습과 이를 바라보는 한국인의 시각2) 객관적 측면에서 바라본 한국적 민족주의 (외국인의 시각)Ⅳ.스포츠와 민족주의의 관계1) 민족주의의 대두와 스포츠2) 민족주의가 스포츠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3) 민족주의가 스포츠에 미치는 악영향 및 악용사

  • [체육학] 스포츠와 정치와의 바람직한 역할
  • 스포츠가 이루어지는 모든 현장에서 스포츠의 정치적 현상은 존재한다. 그럼 스포츠가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이유를 이론적 토대를 통해 살펴보고, 한국사회의 정치발전 혹은 정치 암투에 스포츠의 역사가 어떻게 맞물려 왔는지를 과거와 현대의 사례들을 통해서 스포츠와 정치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2 장 본 론1. 스포츠의 정치적 의의1)정치의 개념☞“정치학 대사전”에 의하면 “권력의 획득

  • [매스컴] 보편적 접근권으로 본 스포츠 중계권(해결과제 및 미래)
  • 스포츠 중계권(해결과제 및 미래)목차Ⅰ. 서론Ⅱ. 본론1. 방송과 스포츠의 결합1) 방송과 스포츠의 공생 - 스포츠의 미디어화2) 방송과 스포츠의 상업화2. 우리나라의 스포츠중계의 현재 상황1) IB스포츠(엑스포츠의 모기업)가 확보한 중계권 현황2) IB스포츠 스포츠중계권 담당자의 인터뷰 내용 정리3. 보편적 접근권1) 보편적 접근권의 의미2) 법에서 바라본 보편적 접근권 및 법 개정의 추진3) 보편적 접근권의 법제화에 대한 미디어 간 찬반논란

  • 대중문화의 이해 - 이론, 한국의 사회 변동과 대중문화, 21세기 한국 사회와 대중문화의 문제들, 대중 주체의 문화
  • 스포츠, 그 열광의 사회학정준영. 2003.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정희준. 2009. 스포츠 코리아 판타지육체. 1993기든스 앤서니. 1995.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김수기 외. 1994. 섹스, 포르노, 에로티즘: 쾌락의 악몽을 넘어서이영자. 1997. 이상화된 몸, 아름다운 몸을 위한 사투피스크 존. 2002. 대중문화의 이해뒤비뇨 장. 1998. 축제와 문명박근서. 2009. 게임하기윤태진 외. 2008. 게임문화연구의 키워드진중권. 2005.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

  •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 sociology of sportsⅠ. S․P․O․R․T․S1. 열광! 스포츠!붉은 옷을 입고 모두 거리로 뛰쳐나와 대한민국을 외치던 2002년 한일월드컵을 기억할 것이다. 전에 스포츠를 좋아했건 안했건, 옆 사람을 알았건 몰랐건 간에 모두들 대형 스크린에 주목하며 한 색깔로 한 목소리를 외치며 우리 국민은 열광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났던 단순한 붐에 그치는 것은 아니다. 전 세계로 매 경기마다 보내진 생중계는 텔레비전 앞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