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회학] Ulrich Beck(울리히 벡)의 위험사회론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왜 비판사회과학은 지금 더욱 비판적이어야만 하는가
*울리히 벡은 누구인가
1. 안전 문제를 제기하며
2. 위험사회의 도래
3. 위험사회 시대의 정치와 정치이론을 향하여
4. 위험사회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접근의 위험
5. 벡의 위험사회론의 한계
- 본문내용
-
<벡 - 위험사회학>
제2장 왜 비판사회과학은 지금 더욱 비판적이어야만 하는가
*울리히 벡은 누구인가
1944년 독일 출생으로 위르겐 하버마스, 앤서니 기든스 등과 함께 현대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회학자이다. 뮌헨 대학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뮌헨 대학의 사회학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위험사회’(1986) ‘반성적 근대화’(1995) ‘정치의 재발견’(1996) '적이 사라진 민주주의‘(1998) 등이 있으며 벡은 근대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근대로 나아가는 돌파구를 모색하고자 했다.
1. 안전 문제를 제기하며
1990년대 이래로 찾아온 비판사회과학의 위기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나타났다.
첫째, 마르크스주의의 종언 논쟁과 관련된 ‘동구 대개혁’에서 현존 사회주의의 심각한 위기가 가시화되었다. 둘째, 한국사회 내부에서는 권위주의 정권에서 탈권위주의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비판의 논리 또한 변화했다. 셋째, 국제화와 세계화의 확산으로 본질에 대한 이해와 비판보다는 경쟁과 전략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비판사회과학의 위기가 찾아왔고, 우리 한국사회의 근·현대화 과정에 대한 충분한 성찰이 없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여기서 독일의 사회학자 울리히 벡(Ulrich Beck)의 “반성적 (혹은 성찰적) 근·현대화” 개념을 꺼낼 필요가 있다.
2. 위험사회의 도래
1)위험사회론의 근본테제
“우리는 새로운 사회로 미끌어 들어가고 있다. 변화된 사회가 아니다. ‘후기산업사회’도 아니며, ‘후기자본주의사회’도 아니다. (중략) 이 사회는 우리가 아직 개념화해 내지 못했으며, 따라서 들여다보지도 못한 새로운 현대 사회적 구성물이다.”
이 문단에서도 알 수 있듯이 벡은 그동안의 범주에는 전혀 포함되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발상으로서의 위험사회론을 제안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