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다문화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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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문화 가정을 선택한 이유
2. 다문화 가정이란?
3. 다문화 가정의 현황
4. 다문화 가족 지원법
5. 기관방문
(충청남도 평생교육원)
6.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
7. 다문화 가정 문제의 해결방안
8. 다문화 가정의 가족 치료적 접근
9. 결 론
본문내용
多文化 여러 문화로 구성된 가정이라는 뜻
다문화 가정은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을 말함

법 률
법률 제 8937호 ‘다문화 가족 지원법’ 제 2조 정의
"다문화 가족“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족을 말한다.
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 2조 제 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나. 『국적법』 제 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같은 법 제 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다문화 가족 지원법
2008년 3월 21일에 제정되어 동년 9월 22일부터 시행

여성 결혼이민자와 이주노동자의 안정적 정착 및 그들과 자녀들로 구성
되는 다문화 가족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순조롭게 통합 될 수 있도
록 지원하는 방안 마련을 위하여 제정

제1조(목적)
이 법은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6조제1항(생활정보 제공 및 교육지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결혼이민자 등이 대한민국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응교육과 직업교육․훈련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

제10조제2항(아동 보육․교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이 학교생활에 신속히 적응할수 있도록
교육지원대책을 마련하여야 하고, 특별시․광역시․도․특별자치도의 교육감은 다문화가족
구성원인 아동에 대하여 학과 외 또는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수 있다.





다문화 가정 문제의 해결방안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습 지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대학생 멘토링 적용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학교’기능을 강화
다문화가정에 대한 취업 장려와 경제적 지원
대다수 다문화 가정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얻고, 외국인 배우자들은 한국 국적이
없어 경제활동에도 차별을 받고 있음
정부 차원에서 외국인 배우자들의 능력개발프로그램을 개발 제공
직업상담 및 고용서비스 지원을 통해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아내의
사회진출을 적극 장려해야 한다





캐릭터 특징

김현철(남편, 40세)
농사를 조금 하고 있으나 생활력이 부족해서 거의 집에만 있음. 성격이 무뚝뚝하고, 내성적이다. 가정에 무관심하다.


하이옌(베트남, 29세)
한국에 온지 8년이 되었고, 일상적인 대화는 가능하다. 초등학교에 1학년인 딸 김소희의 교육문제로 고민이 많다. 무뚝뚝한 남편 때문에 한국생활의 외로움을 느끼고 우울증을 앓고 있다.

김소희(딸, 8살)
초등학교 1학년이며, 아이들에게 생김새가 다르고, 엄마가 베트남 사람이라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한다. 아직 한글을 떼지 못해서 학업능력도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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