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정당정치][정당개혁][정당정치개혁][한국정당][한국정치][야당][정치개혁]정당(정당정치)의 개념, 정당(정당정치)의 유형과 정당(정당정치)의 기능, 정당(정당정치)의 체계 및 정당(정당정치)의 개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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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당(정당정치)의 개념

Ⅲ. 정당(정당정치)의 유형
1. 성원 자격에 따른 분류
1) 간부정당(Cadre party)
2) 대중정당(Mass party)
3) 독재정당(Dictatorial Party)
4) 인중정당(Catch-all Party)
2. 발생형태에 따른 분류
1) 내생정당(원내정당)
2) 외생정당(원외정당)
3) 내생정당과 외생정당의 비교

Ⅳ. 정당(정당정치)의 기능
1. 대표
2. 엘리트 형성과 충원
3. 목표의 공식화
4. 이해관계 접합과 집약
5. 사회화와 동원화
6. 정부조직

Ⅴ. 정당(정당정치)의 체계
1. 경쟁적 정당체계
2. 비경쟁적 정당체계

Ⅵ. 정당(정당정치)의 개혁
1. 제 1과제 : 상향식 후보추천절차를 구체적으로 규정
2. 제 2과제 : 저비용, 고효율의 당내 경선제도 확립
3. 제 3과제 : 비례대표 공천의 민주적 규정
4. 제 4과제 : 비민주적 공천에 대한 처벌 강화
5. 제 5과제 : 비례대표 50%, 지역구 30% 공천으로 실질적인 여성할당제의 도입
6. 제 6과제 : 정치자금 수입지출의 투명성 확보
7. 제 7과제 : 정치자금 수입내역의 신고 및 공개
8. 제 8과제 : 정치자금 회계감사의 강화 및 열람기간 폐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8.15. 해방이후 한국에서는 수많은 정당들이 생성ㆍ소멸을 하였으나 집권당을 중심으로 시대구분을 해보면 한국민주당시대, 이승만체제의 자유당시대, 4.19 이후의 민주당시대, 박정희 체제의 민주공화당시대, 전두환 체제의 민주정의당시대, 노태우 정부의 민주자유당을 거쳐, 김영삼 정부의 신한국당과 현재의 민주당으로의 전개 과정을 볼 수 있다. 한국 헌법상 정당에 대한 규정에 대한 변천과정을 보면 제 1공화국에서는 묵시적인 태도를 취하여 정당을 일반결사에 포함하여 특별한 지위를 인정하지 않았고 처음으로 규정한 것은 제 2공화국 헌법부터이다. 제 13조 제 2항에서 「정당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해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 또 정당의 목적이나 활동이 헌법의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될 때에는 정부가 대통령의 승인을 얻어 소추하고 헌법재판소의 판결로서 그 정당의 해산을 명한다.」라고 규정하여 정당의 보호 조항을 신설하고 정당해산의 절차를 규정하여 일반결사와는 다른 정당의 특별한 지위를 인정하였다. 사견으로 볼 때 이것은 이승만 체제 속에서 야당의 극심한 탄압으로 비롯된 것으로, 또한 의회내각제에서의 특수성으로 말미암은 필수적인 보장이라 생각된다.
제 3공화국 헌법에서는 제 7조에 일반조항을 두었는데, 복수정당제와 설립의 자유를 포함하여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입후보에 정당의 추첨을 필수로 하여 강력한 권한을 가진 헌법기관적 역할을 부여하여 철저한 정당 국가적 경향을 뚜렷이 하였다. 이에 반해 제 4공화국에서는 제 7조에의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입후보에 정당 추천 조항 등을 삭제하고 일반규정만을 두어 그 권한을 크게 약화시켜 정당국가적 경향을 지양하였으나, 제 5공화국 헌법에서는 제 7조에서 정당조항을 비교적 상세하게 규정하여 정당의 국가에 의한 적극적 보장과 정당해
참고문헌
김선택 : 정당의 공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국회의원선거 후보자추천을 중심으로
박대진 : 한국정당운영의 민주화에 관한 연구 : 공직후보자선출과정을 중심으로, 국민대 정치대학원
이준범․신승권(1996) : 정치학, 박영사
차주목 : 정당제도에 관한 연구, 창원대 대학원
호광석(1996) : 한국정당체계분석, 들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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