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양육시설의 현황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양육시설의 현황 2. 아동양육시설의 대안
①아동양육시설의 현황 ①소숙사제 및 공동생활가정(그룹홈)의로의 전환
②요보호아동 현황 ② 시설 인력의 처우개선 및 전문성 강화
③ 정원과 현원 ③시설보호의 전문화 및 정상화
④ 주거형태 ④자립 준비 프로그램과 퇴소 후 사회적응 프로그램의
제공
⑤ 입소 및 퇴소
⑥ 사업과 프로그램
⑦ 종사자 현황
⑧ 재정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에 비해 시설보다 가정에서 아동을 양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시설보호로 배치되는 아동의 비율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아직도 그 비중은 크게 줄어들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아동양육시설의 현황, 아동양육시설의 대안을 모색하여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바람직한 보호방안을 강구해 본다.
Ⅱ. 본론 1. 아동양육시설의 현황
① 아동양육시설의 현황
- 아동 양육시설은 다른 사회복지시설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사회복지법인(또는 비영리법인)에 의해서 설치·운영됨.
표1. 연도별 아동양육시설 현황(각 년도 12월말 기준)
출처: 보건복지가족부 정책통계포털
① 아동양육시설의 현황
- 아동 양육시설은 다른 사회복지시설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사회복지법인(또는 비영리법인)에 의해서 설치·운영됨.
표1. 연도별 아동양육시설 현황(각 년도 12월말 기준)
출처: 보건복지가족부 정책통계포털
당당한 미래를 꿈꾸는 모임
◆ 참여 대상 아동: 시설 퇴소를 앞둔 아동 11명
◆ 프로그램 기간: 2005년 1~12월(주 1회 실시)
◆ 프로그램 목표: 시설보호아동의 퇴소 후 자립 능력 향상
◆ 프로그램 내용
․ 일상생활훈련 프로그램
- 의생활 훈련: 의복 세탁 방법, 옷 구매하기, 장소 및 상황에 맞는 옷 입기
- 식생활 훈련: 밥 짓기, 기본적 밑반찬 만들기, 식품 구매
- 주거생활 훈련: 퇴소 후 집 구하기와 전세 계약하기, 필수 주거용품 구입 및 관리하기
- 생활비 관리법: 월급 관리, 가계부 적기, 공과금 납부 및 적금 관리
․ 직업훈련
- 자신에게 맞는 직장 선택: 진로적성검사, 진로에 대한 생각 나누기, 직업 종류 찾아보기,
목표 설정하기
- 단기 직업 체험: 아르바이트, 직업현장실습
- 갈등 극복: 선배들의 경험담을 통해 직장에서 발생하는 갈등상황 대처능력 기르기
․ 의사소통 및 예절교육
- 자기 표현하기: 자신의 기분 말하기, 자기소개, 이야기 듣고 상황 이해하기, 여러 상황에 대한
대처법, 역할극을 통한 자기표현
-예절 갖추기: 공손한 인사, 모의면접, 각종 경조사 참석 시 지켜야 할 예의, 직장생활에서의 기본
에티켓 교육
- 독립여행: 조별로 여행계획 세우기, 여행준비, 1박2일 여행
◆ 프로그램 효과
․ 의식주와 관련한 기본적 일상생활 훈련, 생활비 관리방법 등에 대한 기술습득을 통해서 자립 후
생활할 수 있는 기반 확보
․ 직업훈련을 통해 건전한 직업인이 되도록 함
․ 원활한 대인관계 기술을 배워 원만한 사회인이 되도록 도움
Ⅱ.본론 2. 아동 양육시설의 대안
① 소숙사제 및 공동생활가정(그룹 홈)의로의 전환
*소숙사제나 공동생활가정(그룹홈) 등의 형태는 대규모의 시설을 탈피하고 가정과 유사한 환경에서 아동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한 대안적 형태.
- 시설들의 소숙사 형태 변형을 위한 정부지원
- 소숙사, 공동생활가정, 그룹홈에 대한 전문가 인력
- 참고문헌
-
김성경 외, 『아동복지론』, 양서원, 2009.
장영민 외, 『아동복지론』, 나눔의집, 2006.
강란혜 외, 『아동복지론』, 대왕사, 2005.
이재연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8.
도미향 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9.
문선화 외, 『한국사회와 아동 청소년 복지』, 양서원, 2009.
김통원 외, 『21C 아동복지와 시설경영』, 서울시아동복지시설연합회, 2003.
김승권 외, 「아동복지시설 생활아동 복지증진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3.
http://www.mw.go.kr
http://www.kihasa.r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일본사회] 혼네와 다테마에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 정도 되고 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가족복지정책과 선진복지국가의 가족복지정책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