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의 종교분쟁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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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1. 레바논의 종교적 배경
1) 레바논
2) 레바논의 종교적 구성
3) 레바논의 종교적 상황

2. 현대 레바논의 성립과 종파정치
1) 현대 레바논의 시작
2) 프랑스의 위임정치와 현대 레바논의 성립
3) 레바논 공화국의 탄생과 종파 정치제도

3. 레바논의 종교분쟁
1) 1차 전쟁
2) 2차 전쟁
3) 3차 전쟁 그리고 ing
4) 전쟁 후 상황
5) 참고 사항 - 이스라엘과 하마스, 헤즈볼라 등 무장 정파와의 관계

4. 종교 분쟁의 다섯 가지 조건들: 레바논 분쟁 사례에 대입

5. 종교 분쟁의 유형들: 레바논 분쟁 사례에 대입

6. 레바논 분쟁의 시사점
1) 레바논 분쟁의 근본적인 원인
2) 레바논 분쟁의 해결방안과 그 영향
3) 레바논 분쟁이 일어나게된 내적 원인
4) 종교적 다원주의의 실천방향

7. 참고자료
본문내용
2) 레바논의 종교적 구성

가) 이슬람교
수니파: 정통 이슬람교의 신봉자들로 전체 무슬림 인구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수니파는 이슬람 세계를 이끌어 가는 주도적인 세력이다. 그러나 수니파가 처음부터 한 종파로 형성된 것을 아니다. 이 수니는 주류에서 이탈해 나간 시아파에 대한 차별성과 우마위조 시대에 들어와 이슬람 공동체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면서 종파로 발전하게 되었다. 수니파는 약 8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들은 무함마드와 그의 칼리프를 정통으로 본다. 수니들은 무슬림공동체의 순나를 추종하며 비교적 온건 노선을 취하고 있다. 레바논에서 이들은 베이루크와 시돈 아카르 베카 계곡 서부지역과 라샤야 지역에 주로 거주하고 있다.

시아파: 레바논에서 시아파의 수는 약 9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남부의 레바논 시돈 나바티에 티레 비블로스 마르자윤 발렉 헤르델 등에 주로 거주하고 있다. 시아파는 전 베리 국회의장이 지휘했던 아말 민병대와 이란의 지원을 받고 있는 히즈볼라로 양분되어 있다. 또한 난민으로 분류된 팔레스타인인 약 35만 명이 레바논에 거주하고 있다.

드루즈: 드루즈파는 시아의 교의를 더욱 극단으로 몰고 산 이슬람 시아의 한 분파이다. 드루즈파교도들은 그들의 신앙이 유일한 이슬람임을 주장했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소수파에 머물렀다. 이들은 수니와 시아로부터 이단으로 배척되어 그들의 신앙을 지키고 안전하게 살기 위해 레바논과 시리아로 피신해서 폐쇄적인 공동체 생활을 하였다. 이들은 왕조가 교체될 때 마다 영락을 거듭했다. 때론 박해를 피하기 위해서 자신의 신앙을 부정하고 수니와 마론파의 추종자인 것처럼 가장하기도 했다.
드루즈파는 일신론적인 교의를 가지고 있으나 10세기 경 이집트 파티마조 제 6대 칼리파 알 하킴의 추종자인 다라지가 시아의 교의를 극단으로 몰고 가면서 생긴 교단으로 칼리파 하킴을 일종의 신의 화신으로 본다.
이들의 수는 약 20만명으로 추산, 거주 지역은 알레포, 슈프, 베이트 딘 등의 지역이다. 여기에 강한 유대력을 가진 공동체를 형성하며 종파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위치와 입장은 전통 이슬람에서 상당히 이탈되어 있는데, 대략 5만 정도가 이스라엘에 거주하고 있거나 시온 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이스라엘의 시온주의에 협력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군대에서 중요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제 2차 레바논 내전에서 유대인에 협력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레바논 내전에 관한 연구 :종파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김성례
현대 중동정치 이해, 하병주
중동의 비극, 배리 루빈
하룻밤에 읽는 중동사 마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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