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기오염 환경 영향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대기환경오염의 원인 및 판단 기준
1) 대기오염
2) 소음
3) 악취
3. 현재 서울시의 대기 현황
1) 서울시의 대기오염 피해사례 및 현황
2) 소음의 현황
3) 악취의 현황
4. 대기문제의 해결방안
1) 대기오염물질 해결방안
2) 소음문제 대책
3) 악취문제 대책
5. 결론
6. 참고문헌
7. Appendix
본문내용
사례 2)
서울 남산이 자동차 배기가스에 따른 토양 산성화 등으로 일부 식물이 꽃 피우기를 포기하는 등 심각한 환경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환경부는 8일 이런 내용이 포함된 국가 장기생태연구 1단계 보고서를 발표했다. 2004~2007년 동안의 조사에서 남산은 대기오염, 열섬현상, 토양오염, 영양분 상실 등 복합적인 환경 문제에 시달리고 있음이 확인됐다. 남산에 분포하는 진달래, 당단풍, 팥배나무 등 6종의 나무들은 상당수가 한해 걸러 꽃을 피우는 ‘해거리’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팔 환경부 자연자원과장은 “주된 원인은 토양의 영양 부족”이라며 “나무들이 번식이냐 성장이냐의 갈림길에서 번식을 포기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산의 토양수에서는 식물에 독성을 끼치는 알루미늄이 평균 2.1ppm 검출됐다. 이는 강원도 인제군 점봉산보다 24배 높은 값이며, 독일 등 유럽의 산림쇠퇴 지역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남산의 토양은 해마다 산성으로 바뀌어 강원도 홍천군의 계방산보다 10배 높은 산성도를 나타냈다. 게다가 토양이 산성화를 완충하는 기능을 거의 잃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상태”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토양 산성화의 주원인은 자동차 배출가스의 질소산화물이다.

국가 범위에서의 환경기준이 있기는 하지만 지역별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마다의 환경기준이 따로 정해져 있다. 서울의 환경기준도 따로 정해져 있으며 국가 범위의 환경기준과 거의 비슷하지만, 아황산가스에 대한 기준이 비교적 엄격하게 규정되어있다.
- 아황산가스(SO2) 오염도 [Appendix 2]
서울의 아황산가스 오염도는2000년에는 0.006ppm을 나타냈고, 2001년부터 2006년까지는 0.005ppm으로 일정하였으며, 2007년에 0.006ppm으로 약간 증가했다. 전체적으로는2000년부터 2007까지 0.005~0.006ppm을 나타내며 지속적으로 연간 환경 기준치를 달성하고 있었다.

- 미세먼지(PM10) 오염도 [Appendix 3,4]
서울의 미세먼지(PM10) 오염도는 2001년 71㎍/㎥, 2002년 76㎍/㎥, 2003년 69㎍/㎥, 2004년 61㎍/㎥, 2005년 58㎍/㎥, 2006년 60㎍/㎥, 2007년 61㎍/㎥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인 2007년 자료로부터 미세먼지 오염도는 연간 환경 기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산화질소(NO2)의 오염도[Appendix 5]
이산화질소(NO2)의 오염도는 2005년과 2006년에는 각각 0.034ppm과 0.036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환경경영 기업사례-우리은행, 신한은행, 교보생명, 현대중공업, S-OIL, 한국가스공사, SK네트웍스
  • 환경경영(대외적) 활동-CDP(온실가스 정보 공개 프로젝트) 실시CDP란 영국정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된 환경단체이며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관련된 이슈에 대한장단기적인 관점에서의 기업의 경영전략을 요구,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분석을 수행한다. 국내에서는 CDP한국 위원회가 국내실정에 맞게 설문, 응답내용을 평가하여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실제로 기업에 물리적, 재무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프로젝트이다.3) 신한 은행 환경 보

  • [환경행정학] 환경문제와 시민운동
  • 오염예방에 취약한 구조를 갖게 되었다. 경제성장과정에서 도시화와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우리의 환경은 파괴되고 오염되어 이제는 매우 심각한 양상으로 국민적인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국민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환경개선에 대한 국민적 욕구와 압력이 폭발하면서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정부는 다양한 환경정책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아황산가스, 먼지 등의 대도시 대기오염, 4대강 일부 지류의 수질오염 등 일부의

  • [폐기물재활용]한국의 폐기물재활용정책, 미국의 폐기물재활용정책, 일본의 폐기물재활용정책, 독일의 폐기물재활용정책, 프랑스의 폐기물재활용정책, 네덜란드의 폐기물재활용정책, 향후 폐기물재활용정책의 방향
  • 환경과 대기환경, 소음진동, 자동차배출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 환경기준을 규정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음용수질기준 등을 두고 있다.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선진국과 발맞추어서 수질 및 대기환경기준의 점진적으로 상향조정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환경기준은 장래 해당 국가의 환경의 질을 평가하는 척도이므로, 환경기준의 상향조정과 더불어 새로운 오염물질의 등장에 비례하여 환경기준 대상항목의 범위를 확대해나가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 [환경관리론] 서울시의 환경현황과 녹색정책
  • 서울시의 녹색 서울 만들기 정책을 연구 검토해 보고 이 정책의 타당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볼 것이다. 그래서 도시와 환경에 대한 인식을 재 고찰하고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좀 더 나은 도시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지침을 선정하여 차후에 우리나라에도 도입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것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Ⅱ. 본론1. 서울시의 환경현황 1) 대기오염① 한국, 오염물질 배출 세계 최상위권 오명 20세기의 마지막 30년 동안 우리

  • [ngo] 청계천복원사업과 청계천연대
  • 영향을 미쳤다.현재 청계천복원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청계천 주변지역은 총 38,145개의 사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화와 특화된 기능이 연결되어 있는 독특한 골목형 도매상권으로 형성되어 있었고, 복잡한 교통, 대기 오염, 주택 및 건물의 노후화 등의 문제점 등이 지적되어 온 곳이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시는 청계천 복원 사업을 통해 도시 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구조물의 확보, 환경 및 역사 공간의 회복, 지역간 균형발전 달성을 시도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