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 교육권과 사회보장권을 중심으로 바라 본 사회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권의 구조와 체계
Ⅱ. 사회권의 법적 성격
1. 사회권의 특성
2. 사회권의 법적 성격에 관한 견해 대립
Ⅲ. 자유권과 사회적 기본권의 관계
1.자유권과 사회권의 구조적 차이
2. 자유권과 사회권의 대립관계 및 조화관계
Ⅳ.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규약의 내용
Ⅴ. 교육에 관한 권리
1. 교육권의 의의
2. 교육권의 법적 성격
3. 교육권의 주체
4. 부모의 자녀교육권의 의의
5. 부모의 자녀교육권의 내용
6. 부모의 자녀교육권의 제한 및 그 한계
Ⅵ. 사회보장에 관한 권리
1. 사회보장의 개념과 목적
2. 사회보장의 형태
3. 사회보장의 기능
4. 사회보장의 쟁점과 과제
5. 사회보장 재정의 전망
6. 사회보장 재정 문제의 해결방안
Ⅶ. 토론
1. 교육에 관한 권리
2. 사회 보장에 관한 권리
본문내용
Ⅰ. 사회권의 구조와 체계\
1. 의의
단체주의적 사회정의의 실현을 국가목적으로 하는 사회국가에서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하기 위하여 일정한 국가적 급부의 배려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

2. 사회권의 연혁과 사상적 배경
사회권이 헌법전에 등장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시민적 자유권의 보완 내지 수정으로서 대두
1919년 바이마르헌법에서는 사회권이 실정화
우리나라의 경우 역대헌법에서 사회권을 규정하고 있지만 현행헌법은 역대헌법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유형을 추가, 신설함으로써 사회권의 내용에 다양성을 부여


헌법재판소의 입장
‘국가유공자예우등에관한법률 제9조 위헌제청 사건’(1995. 7. 21. 93헌가14)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로부터… 인간의 존엄에 상응하는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물질적인 생활’의 유지에 필요한 급부를 요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권리가 상황에 따라서는 직접 도출될 수 있다고 할 수는 있어도, 동 기본권이 직접 그 이상의 급부를 내용으로 하는 구체적인 권리를 발생케 한다고는 볼 수 없다고 할 것이다」고 판시

‘1994년 생계보호기준 위헌확인 사건’(1997. 5. 29. 94헌마33)


Ⅲ. 자유권과 사회적 기본권의 관계
1.자유권과 사회권의 구조적 차이

(1) 자유권의 특징
소극적인 성격, 구체적 권리성, 입법자의 입법은 자유권의 보호범위를 축소하는 권리제한적 성격을 띔, 과잉금지의 원칙 적용
(2) 사회권의 특성
입법에 의한 구체적 형성이 필요, 사회권은 입법에 의하여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비로소 구체적 권리로서 형성 됨, 최소한 보장의 원칙
헌법재판소는 “최소한 보장의 원칙”을 기준으로 하여 위헌여부를 심사. 따라서 헌법 제37조 제2항의 일반법률유보조항은 사회권에는 적용되지 아니함.



Ⅳ.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규약의 내용

1.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는 시민적(자유권적) 기본권과는 다르며, 생존권적 기본권이나 사회권적 기본권 등으로 불리어 복지국가의 이념에 바탕을 두고 국가의 적극적인 행위에 의하여 개인의 생존을 확보하며, 행복한 생활의 실현을 도모하기 위한 것. 그러므로 B규약과는 달리 A규약에서는 규약 당사국이 그 나라의 국내사정 등에 비추어 점진적으로 실행에 옮길 것을 예정하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와인권3공통 세계인권선언문 중 사회경제문화적 권리를 나타내는 조항을 쓰고 각 조항에 대해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하시오0k
  • 본적인 권리”는 사회권규약의 제11조제2항에 명시되어 있다. 자유권규약의 제6조는 모든 인간은 고유한 생명권을 가지며, 국가는 특히 영양실조를 퇴치하여 수명을 연장할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이 두 권리는 아동의 권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식량에 대한 권리는 많은 함의를 내포한다. 이 권리는 최소한의 필수적인 칼로리, 단백질 및 기타 특정 영양소의 섭취에 대한 논의로 제한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식량에 대한 권리는 특정 상품

  • [노동] 노동소외계층의 인권에 대하여- 외국인노동자와 장애인노동자를 중심으로
  • 바라는 결과를 발생시킬 수 없다고 느끼는 기대 또는 확률을 의미한다. 따라서 각자의 운명이 자기자신의 통제아래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적 대행자나 숙명, 행운 또는 제도적 장치에 의해 결정된다고 느끼게 된다. 이는 맑스의 자본주의사회에서의 노동자관에서 기원하지만, 시맨은 개인의 사회심리적 수준에서 무력감을 취급함으로써 맑스의 견해와는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② 무의미감 (meaninglessness)무의미감은 개인이 무엇을 믿을까 알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D형]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
  • 사회가 지원해줘야 한다.⑥ 교육권 및 문화 향유권(교육, 여가 및 문화적 생활을 위한 권리) : 아동은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특히 사회에 나가서 직업을 가지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준비하는 교육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아동에게는 초․중․고등학교과정의 정기 교육이 의무적으로 제공되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국가의 경제 사정에 의존한다. 우리나라는 초․중등학교 9년 과정을 의무교육으로 하고

  • [이주]_다문화가정의_문제점과_해결방안
  • 사회의 법적 원리를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헌법의 문화국가 원리는 문화의 1차적인 창조 및 유지, 전승의 기초가 되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혼인가족제도 등의 제도상의 구현으로 구체화되기도 하며, 교육권이나 학문의 자유 등 개별 기본권으로 구현되기도 한다. 전광석(2004, pp.104-106)은 문화국가의 구체적인 실현과 관련하여 그 사회의 문화적 동질성의 유지는 곧 사회적 통합의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사회 일반이

  • [사범교육] [이주]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회의 법적 원리를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헌법의 문화국가 원리는 문화의 1차적인 창조 및 유지, 전승의 기초가 되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혼인가족제도 등의 제도상의 구현으로 구체화되기도 하며, 교육권이나 학문의 자유 등 개별 기본권으로 구현되기도 한다. 전광석(2004, pp.104-106)은 문화국가의 구체적인 실현과 관련하여 그 사회의 문화적 동질성의 유지는 곧 사회적 통합의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사회 일반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