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국제공항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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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남권 신국제공항 건설의 당위성과 화급성
2.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진행현황
3. 기존 지방공항 문제
4. 공항 입지 선정 기준
5. 접근성
(1) 각 후보지의 접근성 비교
(2) 지역별 접근거리비교
(3) 각 후보지별 도로ㆍ철도망 구축방안
(4) 하남(밀양)-지역별 접근인구 비교
(5) 지역별 접근인구비교
6. 항공수요
(1) 민간항공
(2) 국제화물
7. 항공소음
8. 공역
9. 지형장애물
10. 토지이용
11. 환경피해 및 자연 재해
12. 추정건설비
13. 공사건설기간
14. 개항시기
15. 김해공항 확장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01. 동남권 신국제공항 건설의 당위성과 화급성

(1) 인적. 물적 비용증가
동남권 동남권 : 제3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의 전국 공항권역 재설정에 따른 권역명칭.
5개 시도는 인구가 1,320만 명에 이르고, 우리나라 항공수요의 30%를 점유하고 있으며, 수도권 다음으로 큰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고 있고, 연간 2,500만 명의 관광객이 유입되는 지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주민들이 국제선을 이용할 때 불가피하게 인천공항을 이용해야하는데, 이로써 막대한 경제적, 시간적 피해를 입고 있다. 동남권 기업인과 주민들의 인천공항 이용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추가접근시간 및 비용)은 2005년도 기준으로 수도권 주민에 비해 2천 900억 원 약 3000억 원의 추가비용을 부담하고 있고, 2020년까지 약 7조원의 추가비용이 소요된다. 물가인상률을 반영 했을 때에는 최소 10조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동남권 항공화물이 대부분이 인천공항을 통해 수출입 되는데, 많은 물류비가 소요되고, 그로 인한 수출경쟁력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 동남권에서 인천공항 이용에 따른 비용이 날로 증가하고, 해상과 항공 복합수송 체계의 미비로 세계 물류전쟁에서 우위 선점이 곤란한 상황이다.

(2) 항공수요 증가, 시설부족
국제항공수송협회에서는 2005~2009년까지 세계 항공 수송량의 연평균 증가율을 여객 5.6% 화물 6.3%로 전망하고 있으며, 현재 떠오르고 있는 시장인 중국과 인도는 미래 항공시장의 거대한 축이 되어 20년 후에는 지금의 5배 이상의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 된다. 우리나라 전체 국제선 여객은 2005년 기준으로 5년 동안 52%가 증가하였고, 동남권의 국제공항 국제여객은 81.1%로 더 큰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국제여객의 경우 김해공항은 60%, 대구공항은 114%의 폭발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국제선 여객 수요가 국내선 여객보다 빨리 증가하여, 2015년에는 국내선 여객 규모보다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동남권의 중추공항인 김해공항과 대구공항의 공항 시설용량은 2008년과 2020년경에 포화상태가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동남권의 국제공항인 김해공항과 대구 공항의 국제선 여객수요가 세계항공운송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세계화의 진전으로 2025년 1천 12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지역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신국제공항의 필요성이 대두되어왔다.
건교부 건설교통부 [建設交通部,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 국토건설종합계획의 수립·조정 및 육운(陸運)·항공·해사 등에 관한 사무를 맡아보았던 중앙행정기관이다. 2008년 2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해양수산부 일부와 통합하여 국토해양부로 개편되었다.
에서 2005년 12월 발표한 3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김해공항의 국제선 터미널의 경우 2018년 한계용량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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