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 공공기관이전, 신도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방재정
1.1 지방재정의 이론적 기초
1.2 지방자치단체의 수입
1.3 지방재정의 문제와 해결

2. 공공기관 이전
2.1 공공기관이전 추진현황
2.2 혁신도시 & 행정복합도시(세종시)
2.3 해외 사례

3. 신도시 개발
3.1 신도시의 개념
3.2 우리나라의 신도시 개발
3.3 우리나라 신도시 정책의 문제점과 문제해결 전략방안11 -

본문내용
1.3 지방재정의 문제와 해결
1.3.1 현황 및 문제점
1) 지방예산의 부족 : 지방재정이란 지방공공단체가 활동에 필요한 수입의 획득 및 지출을 위해서 행하는
행위를 총칭한 것이며, 지방자치의 물질적 기초가 되는 화폐 또는 자금의 활동을
말한다. 즉 지방자치단체가 건전한 자치활동을 위한 고유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
하기 위해 조달할 수 있는 재화 및 용역의 규모를 일컬으며, 보다 넓은 의미에서
이것의 관리과정 및 절차까지 포함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중앙예산의 비중
감소와 지방예산의 비중증가는 바람직하게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지방재정은 규모
면에서 중앙재정에 비해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낮은 지방세 비율 : 지방재정은 크게 자체재원인 지방세와 세외 수입, 그리고 의존재원인 지방교부세,
국고보조금으로 구성되는데, 진정한 지방자치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체재원의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자주재원이라 할 수 있는 지방세의 점유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 바람직할 것인데 국세 대 지방세 비율이 8:2에
이를만큼 그 격차가 여전히 벌어져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중앙정부의 눈치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충분한 지방세 수입을 확보하여 독자적인 재정운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기존의 지방세 세율을 높이거나 새로운 지방세를 도입할
수밖에 없는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이다. 왜냐하면 지방세를 증대시키는
과정에서 지역 사이의 경제적 격차를 고려하지 못할 경우 지역 간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더욱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에 대한 지나친 의존 : 총 지방재정 중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이 48조에
달할 정도로 중앙정부의 의존재원에 구속되어 있는 실정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자체
수입의 증대가 절실하다.
4)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력의 심각한 격차현상 : 동급 지방자치단체임에도 불구하고 경기 성남시와 전남
나주시는 그 격차가 60.6%에 이르며 울산 울주군과 경북 봉화군도 42.2%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자치구의 경우 그 격차가 무려 77%에 이르고 있는 등 동급 지방
자치단체 간의 불균등이 심각한 수준이다. 이처럼 각급 지방자치단체 간에는 수직
적인 재정력 격차뿐만 아니라, 동급 지방자치단체 간의 수평적인 재정력에서도
현저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1.3.2 지방재정운용 방향
1) 합리적 재원배분과 지역특색에 맞는 투자전략 수립
1.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재원배분을 해야 한다. 특히 사회, 문화, 복지, 지역개발 등 부문 간-
지역 간 합리적인 재원배분이 필요하며, 지역특성과 발전목표에 부합하도록 창의적이고 절약하는
재정운용이 필요하다.
2. 지방자치단체의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지역발전전략을 수립-시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국가의
지역발전계획과 자체계획에 따라 지역 실정에 맞는 투자계획을 수립 및 시행해야 하며 기초자치
단체는 지역의 발전정도에 따라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낙후지역은 기본적인
인프라 확충, 정체지역은 생활여건 개선, 발전지역은 생산-소득기반 확충, 발전지역은 신지역성장
동력사업 발굴 등을 수행해야 한다.
2) 고유가 시대와 미래사회 준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지정책론] 혁신도시에 대해서
  • 신도시의 개념은 학술적인 의미와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학술적인 의미 : 도시 내 경제활동 주체들을 클러스터링하고 이들의 긴밀한 상호교류를 통하여 신상품과 신기술의 창출 및 개발을 촉진함으로써 얻어진 생산성 증가의 결과 생산성, 혁신성이 높은 도시를 의미한다.◦ 정책적 의미 : 지방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내 산, 학, 연, 관 사이의 네트워킹을 통해 혁신을 창출하고 확산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지역거점이며 정책적인 의미의 혁

  • [정책사례연구] 세종시 관련 쟁점 분석
  • 공공기관 이전 사례와 시사점」, 地域硏究 제19권 제2호, 2003김성배, 「신행정수도의 입지와 기능에 관한 일고」, 地域硏究 제19권 제2호, 2003시정개발연구원, 수도이전의 문제점과 대안, 시정개발연구원, 2003김형국, 「행정수도건설의 타당성과 시의성」, 대한지리학회 특별심포지움조명래, 「세종시 수정론의 비판과 원안의 올바른 추진」,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 김태영,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찬반논의 사례연구」,한국정책학회보 제13

  • 글로벌 시대의 균형개발 정책
  • 개발을 지원했다.(3). 균형정책신활력사업신활력사업은 예산의 효율을 높이도록 지방지원 예산을 한 곳에 모아 지원창구를 만드는 사업으로 낙후지역에 대한 지원사업이다. 인구, 산업 경제부문, 재정부문의 지표를 사용하여 낙후지역 지표를 만든 후 그 지표에 따라 234개 기초자치구역을 대상으로 70개 낙후지역을 산발하였다. 매년 총 2천 억원 내외의 재원을 3년 동안 지원하되 최대 9년 집중 지원하도록 하였다.공공기관 지방이전 및 혁신도시 건

  • 혁신도시의 개요 및 해외성공사례
  • 신도시의 개념은 학술적인 의미와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학술적인 의미의 혁신도시는 도시 내 경제 활동주체들을 클러스터링하고 이들의 긴밀한 상호교류를 통하여 신상품과 신기술의 창출 및 개발을 촉진함으로써 얻어진 생산성 증가의 결과 생산성.혁신성이 높은 도시를 말한다. 그리고 정책적인 의미의 혁신도시는 지방이전 공공기관과 지역 내 산.학.연.관 사이의 네트워킹을 통해 혁신을 창출하고 확산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지

  • [도시지역경제]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서
  •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통한 국가발전 전략(3)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법적 근거2. 혁신도시 건설 방안(1) 혁신도시란(2) 비전과 목표(3) 혁신도시 개발 유형Ⅱ. 본 론1. 공공기관 이전의 배치기준 및 세부내역(1) 공공기관 이전의 배치기준(2) 공공기관 이전의 세부내역2. 시 ․ 도별 이전 기능 및 지역발전 전망3.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기대효과(1) 수도권의 인구 안정화에 기여(2) 지방 교육의 향상(3) 지역의 혁신역량 제고(4) 지방재정의 확대 및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