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론] 현대러시아 정치(러시아 국회의원 선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 서론

II. 러시아 의회

1.러시아 의회의 특성

III. 러시아의 정당정치

1.러시아 주요정당

(1) 통합 러시아

(2) 러시아 공산당

(3) 자유민주당

(4) 조국블럭

(5) 우파연합/SPS

(6) 아블로코

2.러시아 정당정치의 특징

3.러시아 정당정치 발달의 장애요인

(1) 정치사회 단체들의 아마츄어리즘

(2) 원내 정당간의 이념적 구도

(3) 사회구조의 미비와 시민문화의 결여

(4) 제도적 장치의 미비

(5) 사회적 여건과 비례대표제

IV. 러시아 상원

1.상원의 권한

2.상원의 주요 기구

V. 러시아 하원

1.국가두마선거

2.러시아 연도별 하원 선거

(1) 1993년도 국가두마 선거

(2) 1995년도 국가두마 선거

(3) 1999년도 국가두마 선거

(4) 2003년도 국가두마 선거

(5) 2007년도 국가두마 선거

VI. 러시아 지방자치 선거

1.지방자치선거 및 국민투표

(1) 지방의회

(2) 지방행정기관

(3) 국민투표

2.선거법

(1) 선거의 실시

(2) 선거의 특징 및 방법

V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나 위와 같은 약점들에도 불구하고 의회 제도의 실제 운영은 매우 안정적이며, 의회는 권위를 유지하고 있다. 의회의 권위와 독립성은 국가두마(하원) 의장이 주재하고 원내 교섭단체 장들로 구성된 두마 위원회의 효율적인 기능에 기인한 것이다. 두마 위원회는 법안 상정 여부와 순서를 결정하며 법안 처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서로 다른 정파의 장들로 구성되었음에도, 이 단체에서는 각 구성원들이 자기 정파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경우가 적기에 의회 시스템의 작동에서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고, 그를 통해 큰 권위를 유지하고 있다. 두마 위원회의 권위와 기능이 의회 전체의 권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적 기반이 된다. 더불어, 의회와 행정부 간에 조율과 타협의 메커니즘이 형성된 것이 의회의 안정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1993년까지는 카스불라토프 의장과 옐친 대통령이 격렬하게 대립했으나 옐친이 승리를 거둔 이후 의회와 행정부 사이의 극단적 상호 불신이 사라졌다. 옐친은 스스로 국민을 동원하여 의회와 대결하려 하지 않고, 되도록이면 제도권 안에서 타협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준대통령제'라는 러시아 정치체제의 특성 역시 의회 기능 유지에 일조하고 있다. 준대통령제는 의회와 행정부 간의 관계가 불분명한 측면이 있는데, 양자는 대통령제처럼 완전히 분리된 것도 아니고 의원내각제의 경우처럼 의회가 내각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것도 아니다. 때문에 정국 변화에서 유연성이 확보되는 측면이 있고, 경우에 따라 대통령제처럼 운영되기도 하고 다른 경우는 의원내각제 내각책임제 또는 의회정부제라고도 한다. 대통령제와 함께 현대 입헌민주국가의 양대 정부형태를 이룬다. 이 제도에서는 내각이 그 성립 및 존속에 있어 특히 하원의 신임을 필요로 하며, 국회(하원)의 내각불신임이 있을 때에는 내각은 총사직하거나 국회(하원)를 해산하여 국민에게 신임을 묻는 총선거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진퇴를 결정하여야 한다.

처럼 운영되기도 한다. 때문에 의회와 행정부의 관계가 일방적인 채로 유지되지는 않고 있다. 이는 1998년의 프리마코프 내각에서 실제로 찾아볼 수 있는데, 키리옌코 수상이 물러난 후 옐친 대통령이 수상 후보로 지명하려 했던 체르노미르딘이 의회의 반대에 부딧치자, 옐친은 결국 의회가 추천한 프리마코프를 수상으로 임명했다. 1996년 총선에서 야당이 압승을 거두었기에 의회는 반 옐친 세력이 주도하고 있었고 프리마코프 역시 그러한데, 때문에 프리마코프는 옐친의 가장 분명한 반대파였던 공산당 인사들을 내각에 포함시키는 '동거내각'을 구성하였다. 다른 경우에도 행정부가 여당으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어서, 항상 하원의 의원 비율이 내각 구성에 반영되었다. 이는 옐친이 정치적 타협을 선호했음을 의미한다.

의회의 안정성과 권위를 유지시키는 다른 요인으로, 분파적이지 않고 중립을 유지하려 하는 하원 의장의 역할을 거론할 수 있다. 1993년의 총선 이후 행정부와 의회 사이에는 큰 대결 국면이 없었다. 양자는 친밀한 관계가 아니었으며 서로의 이익이 상충되는 면이 있었으나 대결 국면으로 치닫게 된 적은 없었다. 프리마코프 총리 임명시 의회가 체르노미르딘 후보에 대해 2회에 걸쳐 거부권을 행사하며 위기감이 조성되었으나 결국 옐친이 극단적인 대결 구도가 만들어지는 것을 피했다. 더불어 지방정부 수반과 지방의회 의장의 지명으로 구성되는 상원 역시 하원의 안정에 기여한 측면이 있다. 전통적으로 지방정부는 대통령의 편에 서 왔으며, 때문에 상원은 대통령과 하원이 갈등을 빚을 때 대통령의 편을 들었다. 하지만 하원과 상원, 혹은 하원과 지방정부의 관계가 나쁜 것은 아니며, 상원은 대개 정치적 중재의 기능을 수행한다. 상원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거부권(veto권) 헌법상 대통령은 법률안거부권을 가진다(헌법 제53조). 대통령의 법률안거부권은 미국의 대통령제에서 행정부의 입법부에 대한 유일한 견제수단으로 발달하였다. 법률안거부권은 대통령이 국회의 법률제정권을 견제하는 기능, 대통령이 헌법수호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법률안을 실질적·형식적으로 심사하는 기능, 국회의 재의결이 있을 때까지 법률안의 확정을 정지시키는 기능 등을 갖는다.
인데, 하원에서 대통령이 반대할 것이 분명한 법안을 통과시킬 경우 상원에서 해당 법안을 거부하여 하원으로 돌려보낸다. 이와 같은 기능을 통해 상원은 대통령과 하원의 직접적인 충돌을 막는 완충 작용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무열, 「러시아사 100장면」,가람기획
김석환,「푸틴과 현대 러시아」,에스엠 미디어, 2002
정여천, 「현대 러시아 정치경제의 이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편집부, 「현대 러시아 정치론」, 오름, 2005
이영형, 「현대 러시아 정치론」, 엠애드, 1999
이영형, 「러시아 정치사」, 엠애드, 2000
홍완석, 「21세기 러시아 정치와 국가전략」, 일신사, 2001
정종옥, 『러시아 현대 정치사』, 1999
유니 러시아」, http://www.unirussia.com
장한구,「러시아 정치의 이해」,나남, 1995
이영형, 「현대 러시아 정치론」, 엠애드, 1999
네어버 백과사전」,http://www.naver.com
네이버 블로그」http://blog.daum.net/jso0869/3744737
주러시아대사관
현대 러시아 정치론<오름><편집부>
소련붕괴와 현대러시아 정치<매봉><우평균>
현대 러시아학<한양대학교출판부><신승권>
에릭홉스봄, <극단의 시대 : 20세기 역사>,1997,까치글방
황인평, <볼셰비키와 러시아 혁명>,1985,거름신서
김학준, <러시아 혁명사>,1999,문학과 지성사
E.H카/신계륜 역, <러시아 혁명(레닌에서 스탈린까지)>,1997,나남신서
E.M번즈,R러너,S미첨,손세호 역 <서양 문명의 역사>,2007,소나무
신채식, <서양사개론>,2006,삼영사
H.스튜어트휴즈, <서양 현대사>,1988, 종로서적
R.R파머J콜튼, <서양 근대사>, 1985 , 삼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일 안보조약에 관하여
  • .참고자료WIN 제4권 1호(통권 32호) (현인택) 1998.1.1일본 일본군 어디로 가려는가 (한계옥) 1998.1일본사 여행 (황인영) 1995.3현대일본정치론 (길승흠) 1998.4일본 현대사 (노길호) 1993.1http://www.nanet.go.kr/nal/3/3-1-7/fo980728.htmhttp://kida.re.kr/defre/news/may/9973.htmhttp://www.korea-htr.com/kr/821830/kr82306hs.htmhttp://kida.re.kr/limdata/world/special/newjichim.htmhttp://www.korealink.co.kr/whan/last/990513/w61560.htmhttp://www.korea-np.co.jp/korea/special/yusasi/sinbok97082536.htmhttp://myhome.netsgo.com/bubdha/social.htm

  • 일본의 비교 발전행정
  • 정치적 이유로 곡물과 채소로 만든 쇼징요리가 사원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16세기말에 양이 적고 계절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가이세키요리가 확립되었다. 19세기 초에 메이지 유신과 더불어 서양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육식을 먹게 되었기 때문에. 일본은 채소, 버섯, 콩, 해조류, 생선을 위주로 식생활을 하였다.Ⅱ. 본 론 - ⅲ. 일본의 성장동력일본의 비교발전 행정*/303. 문화의 발달1) 음식문화(2/2)(2) 대표적인 일본음식Ⅱ. 본 론 - ⅲ. 일본의

  • 선거와 의회정치
  • 정치적 대표제: 2개의 분리되어 있는 실체들인 정부와 인민 사이의 연결을 인정하며, 이 연결을 통해서 인민들의 견해들이 접합되거나 그들의 이해관계가 보증되는 것을 의미.③ 대의제: 인민들이 대표자로 하여금 그들을 대신하여 정부의사나 정부정책 등을 결정하게 하는 제도.(=대의민주제, 간접민주제, 국민대표제, 의회민주제)- 복수의 정당이 선거를 통해 사회의 다양한 이익과 갈등을 표출하고 조직해 정부와 국회를 구성. - 선거는 시민사회의

  • [한국행정론] 한국행정과 법
  • 의원입법과 행정부 입법별 분류 - 장두창, 서정현 , 이선민-13 1. 국회의 입법기능 평가 131) 정부와 의원의 법률안 제출률 비교 2) 정부와 의원의 법률안 통과율 비교2. 역대 국회별 법률안 처리 실태 -171) 제 1공화국의 법률안 처리 실태2) 제 2공화국의 법률안 처리 실태3) 제 3공화국의 법률안 처리 실태4) 제 4공화

  • [헌법] [헌법]정당제도
  • 정치과정에서 일반대중이나 이익집단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집약함과 아울러 결집된 의사를 정부에 전달하는 대변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정당은 선거를 통하여 일반대중의 참여를 조직화하는 한편, 의회뿐만 아니라 정부까지도 장악함으로써 정권담당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당정치는 의회정치와 민주정치를 실제로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G. 라이프홀츠는 20세기의 현대민주주의국가는 국민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