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에서의 적극성이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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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의 설정
2) 연구변인
3) 변인의 측정

4. 분석방법

5. 분석결과
1) 응답자 특성
2) 대인관계 적극성 수준이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분석 결과
3) 개인의 발신전화량이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적극성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
4) 개인의 발신문자 수 정도와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

6.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논의
3) 제언
본문내용
(2) 온라인 활동 적극성

-개념적정의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활동 적극성을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는지’를 뜻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조작적정의

① 온라인 활동 적극성 점수
이를 측정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2가지 문항으로 이뤄진 5점 척도를 개발하여 측정하였으며,
문항은 ‘본인이 생각하는 하루 평균 댓글 작성 정도’, ‘본인이 생각하는 하루 평균 게시물 작성 정도’를 묻는 것으로 이뤄져있다. 온라인 활동 적극성 점수는 온라인 활동의 적극성을 묻는 2가지 척도의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 낸 값으로 정의하였다.

② 온라인 활동 적극성 정도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활동 적극성 정도를 온라인 활동 적극성 점수를 평균 이상은 적극적, 평균 이하는 비적극적으로 정의하였다.

③ 게시물 작성 수
본 연구에서는 게시물 작성 수를 개인이 평균적으로 하루 동안 작성하는 게시물 수를 뜻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이를 설문지를 통해 응답자의 실 사용량을 직접적으로 물어봄으로써 측정하였다.

④ 댓글 작성 수
본 연구에서는 댓글 작성 수를 개인이 평균적으로 하루 동안 작성하는 댓글 수를 뜻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이를 설문지를 통해 응답자의 실 사용량을 직접적으로 물어봄으로써 측정하였다.





4. 분석방법

본 연구에서는 대인 관계에서의 개인적 성향이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SPSS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20대 대학생들을 총211명의 설문 응답 자료가 연구의 토대로 사용되었다. 99명은 남자대학생이었으며, 112명은 여자대학생이었고 각각 47%, 53%를 차지하여 여자대학생이 과반수를 조금 넘는 수치이다. 설문지의 질문들은 대인관계를 물어보는 문항,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 경향을 물어보는 문항, 마지막으로 간단한 인구통계학적인 요소를 알아보는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대부분 리커트 척도(5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그 후, 이러한 설문지 응답 자료를 취합하여 SPSS에 입력한 후 각각의 문항에서 변인들을 도출해 내었다. 그 도출해 낸 변수 자료들을 SPSS을 이용해 각각 변수들의 특징에 맞게 빈도분석, 교차분석, 상관분석, T-test로 실행하였다.
우선 실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간편한 정보를 얻기 위함과 중요한 기초 정보를 정리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행하였다. 설문지의 문항 중 우리가 정보를 얻고자 하는 각 변수들에(ex.컴퓨터 사용시간, 발신 전화 or 문자 수, 하루 작성 게시물 or 댓글 수) 응답자들이 답한 결과를 토대로 평균, 최빈값, 최대값, 최소값을 도출해 내었다. 이 과정을 통해 설문 조사를 하여 얻은 등간 척도의 정보를 요약하고 분석할 수 있었다.
교차분석 과정에서는 두 개의 변수를 동시에 교차 시켜서 각 교차된 변수들에 해당하는 빈도와 비율의 수를 분석하였다. 성별(남/여)과 학년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교차 시키고, 성별(남/여)과 컴퓨터 사용량, 성별(남/여)과 대인관계 적극성, 성별(남/여)과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적극성과 같은 변수들 또한 교차시켰다. 이 과정을 통해 조금 더 체계적이고 뚜렷한 응답자의 특성을 알아낼 수 있었다.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두 변수간 관계의 강도를 분석하여 변수간에 얼마나 밀접한 선형관계를 이루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하여 -1에서 +1사이의 값을 추출하고 이 값에 따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고 두 변수간 상관관계의 강도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서의 변인간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가 설정한 표본의 평균값의 차이가 모수치에서도 나타나는 차이에 의한 것인지, 표본에서 발생한 우연한 차이에 의한 것인지를 검정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조의 연구의 토대가 되는 서울, 경기 지역 총 211명의 대학생 설문 응답 자료는 대부분의 연속형 등간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T검정에서는 독립변수가 범주형 그룹변인이어야 하고 종속변수가 연속형 등간척도여야 하기 때문에 우리조의 주된 연구 분석 방법은 T검정에 높은 비중을 두어서 이루어졌다. 독립변수로는 대인관계 정도, 발신전화 정도, 발신문자 정도라는 변수들이 쓰였다. 종속변수로는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적극성 정도,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 작성 정도, 온라인 커뮤니티 댓글 작성 정도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활동성을 측정할 수 있는 등간척도 변수들이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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