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버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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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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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사이버 문화의 정의
2. 사이버 문화의 특성
3. 사이버 매체 발달 전후의 동향
4. 사이버상의 예절․ 에티켓
5. 댓글 문화의 순기능, 역기능
6. speed 시대
7. 초상권 및 사생활 침해
8. 사이버상의 익명 vs 실명
9. 사이버 세계와 현실 세계 사이에서 혼란을 느끼는 청소년
10. 해외 문화와의 소통
11. 인터넷을 통해 얻게 되는 정보와 유해 매체에 대한 접근성
12. 바람직한 사이버 문화 교육 방법
13. 사이버 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결론

첨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이버 문화의 정의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결합을 통해 형성된 사회적 공간으로 물질공간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만으로 이루어진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형성되는 사이버문화는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터넷의 기술적 매체적 속성을 지니게 된다. 즉 하이퍼텍스트 비동시성 다양성 쌍방향성 멀티미디어적 특성 등이 사이버문화의 주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이버 공간에 존재하는 개인들은 익명성이 보장되고 공간이 무제한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신분이나 직업, 성별 등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 이용 할 수 있다.

2. 사이버 문화의 특성


첫 번째, 열린 의사소통을 통해 공동문화 창조를 가능하게 한다. 네트워크가 갖는 쌍방향의 메시지 전달방식은 열린 의사소통을 통해 공동문화 창조를 가능하게 한다. 기존의 미디어는 정보의 흐름을 일 방향적으로 제공자와 수용자로 구분 짓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일대다 뿐 아니라 일대일 다대다 등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쌍방향적으로 누구나 참여하고 동참 할 수 있다. 인터넷 동호회의 경우 취미와 관심사가 같은 구성원들이 쌍방향적으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공동문화를 형성해 간다.
두 번째,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한다. 사이버 문화는 현실의 재현을 넘어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한다. 음성정보와 시각정보를 동시에 전달하는 네트의 멀티미디어적인 속성은 통합된 감각을 회복시킨다. 또한 구어 문어 영상 음성 등 각기 다른 미디어 형태를 결합하거나 재창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세 번째, 글로벌화의 특징을 지닌다. 이로써 우리는 시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손쉽게 각국의 정보와 동향 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문방위-변재일의원 콘텐츠진흥원 국감보도자료

권준수(2000). 인터넷 중독증. 대한의사협회지 제 42권 8호.

한국 청소년 개발원(2008). 청소년 문화론. 교육과학사

홍성태(2000). 사이버 사회의 문화와 정치. 서울: 문화과학사

김복녀(2008). 청소년 사이버 문화 이용 실태 분석 . 강원대학교

김원동(2006). 청소년 사이버 문화에 관한 연구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를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

인터넷 실명제 http://blog.naver.com/a35vov?Redirect=Log&logNo=130035976981

스타들의 초상권 침해 ( 뉴스자료 - 동영상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35070

구글 스트리트 뷰 사생활 침해 논란 ( 뉴스자료 - 동영상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099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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