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의역사]프랑크푸르트 학파 - 비판이론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프랑크푸르트 학파
1. 역사
2. 연구성과 - 비판이론
Ⅲ. 나오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우리가 서구 맑시즘의 한 '학파', 즉 프랑크푸르트 학파로서 막연하게 지칭할 수 있는 그러한 저술들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반에 있어서 많은 학생들과 지식인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독일에서는 그 '학파'의 저술들이 수많은 복사판으로 판매되었으며, 또한 때때로 그것들은 아주 값싼 해적판으로 판매되기도 하였다. 다른 유럽국가들의 뉴 레프트(New Left : 신좌익)뿐만 아니라 북미의 뉴 레프트의 구성원들도 종종 이 학파에 의해 고취되었다. 세계의 또 다른 부분, 예를 들어, 알렌데정권의 칠레에서도 이러한 텍스트들의 영향이 마찬가지로 발견될 수 있었다. 산티아고의 거리에서는 그날의 정치적 슬로건에 마르쿠제의 이름이 맑스와 모택동의 이름과 나란히 채택되기도 하였다. 비판이론은 뉴 레프트의 형성과 자기이해에 핵심적인 요인이 되었다. 새로운 급진적 저항운동, 즉 제국주의와 희소자원의 사적 점유 그리고 개인의 발의권 억압 등에 대한 투쟁을 표명하는 사람들 중 많은 이들은 맑시스트이론을 전략적으로 해석하고 맑시즘에 대한 보다 정통적 접근에 의해서는 좀처럼 탐구되지 않는 쟁점이나 문제들(예를 들어, 대중문화, 가족, 성에 관한 문제들)에 대한 중요성을 이 학파의 저술 속에서 발견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