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상담] 현실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제9장 현실치료>
◆ WILLIAM GLASSER (1925~)
1. 서론
2. 중요개념
2.1 인간관
2.2 행동 선택 이론
2.3 현실치료의 특징
3. 심리상담/ 치료과정
3.1 심리상담/ 치료목표
3.2 심리상담/ 치료자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4.1 현실치료의 실제
4.2 심리상담/치료과정
4.3 변화절차
4.4 "WDEP" 체계
4.5 현실치료의 적용
5. 스탠 사례
6. 요약과 평가
6.1 요약
6.2 현실치료의 공헌
6.3 현실치료의 한계와 비판
7.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현실치료
7.1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의 공헌
7.2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 본문내용
-
2.3 현실치료의 특징
- 기본 특징
․ 결점을 찾아내기 보다는 내담자가 관계를 통제할 수 있게 되는 것에 관심이 있음.
․ 내담자의 불평행동, 비난행동, 비판행동을 듣는데 많은 시간을 쓰지 않음.
- 주요 특징
․ 책임능력의 강조 : 내담자가 스스로 선택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직시하게 함.
․ 전이의 거부 : 심리상담/치료자는 온전한 자기 자신이 되며 내담자의 전이를 허용하지 않음.
․ 현재에서의 심리상담/치료 유지 : 과거보다는 현재에 집중하며, 내담자가 심리상담/치료자의 수용을 확신할 수 있을 정도만 과거경험을 인정.
․ 증상에만 관심 기울이지 말 것.
3. 심리상담/ 치료과정
3.1 심리상담/ 치료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복세상에서 자신이 선택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도록 돕고 선택이론을 가르쳐 주는 것
- 일반적인 심리상담/ 치료가 불가능한 집단의 경우(예: 10대 청소년 집단의 경우) 목표를 조정한다. 관계를 맺는 것, 그것이 수정된 목표가 된다.
3.2 심리상담/ 치료자의 역할
- 내담자가 현재를 다루도록 돕는 것. 질문을 통한 현재에 초점을 두기.
․ 당신이 선택한 전행동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해 줍니까?
․ 이 선택이 현실적입니까?
․ 이것이 당신이 필요로 하고 알고 싶은 사람과 가까워지도록 해줍니까?
- 치료자는 내담자의 모든 관계를 평가할 수 있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지를 탐색한다.
- 내담자는 치료자가 자신의 삶의 모든 것을 알고,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어떤 주제를 논의해도 싫어하지 않는 상대가 되어야 한다.
3.3 내담자의 경험
- 글래서: 내담자는 현실심리상담/치료자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경험이라고 느낄 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