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집단극화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집단극화란
관련 이론 정리
현상 분석
인터넷 매체의 특성
사례
분석 및 결론
‘다원적 무지’
본문내용
집단극화

정의
: 집단의 의사결정이 지나치게 모험적이거나
혹은 지나치게 보수적인 방향으로 결정에
도달하는 현상.

모험적 이행(risky shift)
신중적 이행(cautious shift)


관련 이론

책임확산이론(diffusion of responsibility theory)
: 여러 사람이 동조하게 되면, 한 사람에게 책임을 묻기가 어려워진다.

친숙이론 (Bateson, 1966)
: 문제를 집단에서 토론하게 되면 친숙하게 되고, 그러므로 선택 시
발생하는 불안이 줄어들어 쉽게 따르게 된다.

지도력과 수사학 이론
: 모험적인 논쟁이 보수적인 논쟁보다 더 설득력이 있다.

가치이론
: 결정은 지배적인 문화적 가치관에 따라 이동하게 된다.


인터넷 상의 집단극화 현상
– ‘인터넷’이라는 공간의 특성

면 대 면 상호작용 X
익명성 보장
→ 자신의 주장에 대한 책임이 비교적 적음
대형 포털사이트에서의 토론은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의견을 찾기가 쉬워 자신의 의견에 확신을 갖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음

따라서 오프라인 토론에서보다 극단적인
생각이나 발언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악플` 현상 집중 분석 -동조, 집단 극화, 지엽경로에 의한 처리를 중심으로
  • 집단의 압력이 강하게 나타날 때 개인은 자신의 뜻과 맞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동조하는 행위가 나타난다(Asch, 1951).우리는 현재 큰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사회현상들 중의 하나인‘악플’현상을 동조, 집단 극화, 그리고 지엽경로에 의한 처리 등 세 가지의 사회심리학적 이론으로 분석, 설명해보고자 한다.3. 동조 同調, conformity우리는 어떤 이슈를 두고 집단 내에서 소수집단의 입장에 서게 될 때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들 대부분이 익숙해

  • [독서 감상문] - 스크린 속에 비춰진 인간의 심리을 읽고
  • 심리학적으로 이 내용을 분석해보면 집단극화와 몰개인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이렇게 집단속에서 개성이 상실되어 집단행위에 민감해지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집단속에서는 자신이 집단에 묻혀 드러나지 않는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이고 둘째는 집단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을 독특한 개성을 지닌 개인적 존재로 지각하기 보다는 한 집단의 멤버라는 인식이 앞서서 집단에 동일시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집단극화나 몰개인화가 긍정

  • 집단 심리
  • 집단극화II. 군중 행동* 참고문헌집단 심리집단 심리(Group psychology)란 집단 내에서는 어떤 상황이 존재하며 개인은 집단 속에서 어떤 영향을 받으며, 집단 속에서 보이는 현상들이 어떻게 해서 일어나는지를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본 자료서는 사람이 집단생활에서 알아두어야 할 심리학적 지식과 원리를 다루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지도자, 집단의 특성과 구조, 집단의사결정, 군중행동이 있다.A. 지도자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적

  • [인간관계심리학] 집단에서의 인간관계
  • 집단심리란 무엇인가?집단 심리학이란 사회적 집단 속에 있는 어떤 현상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집단의 행동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Ⅲ. 집단심리의 여러 가지 효과집단이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전에 집단 내에서 일어나게 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알아보았다. 대표적인 집단심리 현상으로는 몰개성화, 복종, 동조, 집단극화, 방관자 효과 등이 있으며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였다.1. 몰개성화 (몰아, Deindividuation

  • [유아교육론]유아사회교육...
  • 심리학적 배경 3(1) 성격 형성의 기초 3 (2) 인지적 가능성 3 3) 국가사회적 요청 42. 유아 사회 교육의 목적 53. 유아 사회 교육의 내용과 방법 64. 유치원에서 활용할수 있는 학습활동의 예 141) 기본생활습관간식시간의 규칙 14복잡한 곳에서 줄을 서요. 152) 개인의 생각과 행동 조절하기 16기분 목걸이 16나의 사진첩 만들기 173) 가족 이해 17가족 그래프 만들기 17거울-역할놀이 184) 집단 생활 19오늘의 도우미 19같이 갑시다 195) 사회현상과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