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심리학] 살인범들의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비행 원인론
⑴ 정신분석학적 원인
⑵ 사회학적 원인
⑶ 생물학적 원인
⑷ 환경적 원인
2. 살인범들의 일대기
⑴ 한국 연쇄살인범들의 일대기
⑵ 외국 살인범들의 일대기
3. 실 비행청소년 예시
4. 살인범과 실 비행청소년들의 원인론 적용
5. 현 청소년 범죄자 사법절차
⑴ 사법절차
⑵ 전문가참여제
6. 비행촉발양식
7. 결론
- 본문내용
-
1) I.Q와 학업적 성취와 비행
낮은 지능이 비행을 증가시키는 위험요소가 될 수 있는데 I.Q 90이하에서는 20%정도가 상습적 비행을 보인 반면 I.Q 91-98 그룹은 9%가. 99-109에서는 5%가, 110이상에서는 2%만이 상습적 비행을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성적과의 연관도 유사하다. 그렇지만 비행을 한번만 저지른 경우에서는 I.Q나 성적과도 별로 무관했다. 이들 결과는 가족숫자, 가계수입 등을 통제한 경우에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왔으나, 문제되는 행동을 통제한 후에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이 결과로 볼 때 낮은 지능은 8-10세에 보인 문제 행동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의미하고, 낮은 지능과 비행과의 연관은 이런 이전의 상관관계 때문이지 비행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님을 암시한다. I.Q와 행동상의 문 제에 연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미흡하지만, 품행 장애의 적어도 일부 군에서는 교육적 인 실패가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소지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고, 가족적 요인도 부수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신체형, 신체의 불구, 뇌손상과 비행
① 신체형: 미국에서 Gluecks(1956)는 비행소년들은 근육형질일 가능성이 두 배라고 주 장하였다. Wadsworth(1979)는 비행아들은 사춘기가 더 늦게 시작되고 더 작고 가벼운 경향이 있다는 반대의 의견을 밝혔다. West(1973)등은 비행과 키-체중, 학력 간에 연관 을 볼 수 없다고 함으로써 체형이 비행과 어떤 연관이 없음을 밝혔다.
② 질병과 뇌손상: 비행아들은 생후 5년 이내에 병원에 입원했을 가능성이 크고, 운동기 능이 더 서툰 경향이 있으며, 사고, 부상, 병원출입이 많다. 따라서 뇌손상이 품행장애를 전반적으로 설명하기는 미흡하다 할지라도 품행장애 아동에게는 분명히 그들의 행동의 문제와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3) 생리적 특징, 회피 학습, 자극 추구
생리적 특징으로 자율신경계의 활동성과 비행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려진 바로는 비행군 이 기본 맥박 수가 더 낮고 난폭한 행동이나 성적 범죄를 저지른 군에서 더 현저하다. Lykken의 연구에서는 반사회적성격자는 불안감이 적고 처벌이후에도 회피반응을 보이지 않아 단순회피 학습에 손상이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또한 반사회적성격자는 보통 이상으 로 자극에 대한 욕구가 크다는 것이 관찰되었는데 품행장애 아동들이 노래를 부른다든가 혼잣말을 하는 등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행동을 더 잘 함을 알 수 있다.
4) 과잉행동과 비행
품행장애를 지닌 많은 아이들이 과잉 행동적이다. 명확히 과잉행동적인 아동은 더욱 반 사회적인 경향을 띤다고 했고 또한 학교성적이 떨어지고 평균적으로 태어날 때의 체중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비행아동을 역으로 추적해 보니 과거 어린 시절에 과잉행동과 연 관 지을 수 있는 기질적 양상을 갖고 있음을 알았다(Weiss,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티브잡스 리더십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A+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좋은 상담가가 되기 위한 상담가의 자질 중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상담심리학)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