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사회학의 쟁점이된 환경, 환경과 위험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7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학개론) 사회학의 쟁점이된 환경, 환경과 위험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조를 이뤄 작성하였고 교수님도 만족해하신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사회학의 쟁점이 된 환경

Ⅲ.일상의 환경
1.성장에 한계는 있는가?
2.지속 가능한 개발
3.소비, 빈곤, 환경
4.위협의 근원

Ⅳ.위험, 기술, 환경
1.지구온난화
2.유전자 변형 식품
3.지구적 위험 사회

Ⅴ.장래에 대한 전망 및 결론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에 들어 환경이 우리사회에 큰 문제점으로 대두 되었으며, 환경문제는 우리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문제로 되었다. 인간은 그동안 서구식 인간우월주의를 내세워 지구에 있는 생태계들을 무자비하게 파괴하였다. 그 결과 지구의 여러 동물들이 멸종 되었고, 산림이 파괴되었으며, 사막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지구 온난화를 초래하여 그 피해는 부메랑이 되어 인간에게 돌아오고 있다.
여기서 ‘환경‘이란 지구 안에는 인간과 수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다. 인간을 비롯한 생물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대기, 육지, 바다 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지구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이며,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한 가족이다. 이와 같이, 생물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환경(environment)’이라 한다. 또한 환경은 자연적 조건으로부터 사회, 경제, 문화 등의 인위적 조건에 이르기까지 인간생활의 모든 부분과 관계된다. 환경오염이란 생물학적 견지에서는 인구의 증가와 인간 활동에서 초래된 자연의 변화인데 자연 그대로의 상태인 동시에 이상적인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환경문제를 취급함에 있어서 생물학적 이론이나 실험을 중요하게 여기기도 하지만 일종의 사회문제로 제기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환경문제는 어느 특정한 국가나 사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간의 문제인 동시에 전인류간의 공동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환경정책 기본법에 규정된 환경오염이라 함은 사업 활동, 기타 사람들의 활동에 따라 발생되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해양오염, 방사능오염, 소음, 진동, 악취 등으로서 사람들의 건강이나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를 말한다.
앞서 보신 영상과 같이 이제는 환경문제에 대해 더 이상은 간과 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하고, 대책을 세워야 하는지 그 해결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Ⅱ.사회학의 쟁점이 된 환경
환경이 사회학의 쟁점이 된 이유는 두가지로 설명 할 수 있다.
첫째, 사회학은 환경 위협이 어떻게 널리 분포하는가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예로는 산사태 ,지진 ,해일 (쓰나미) 들 수 있다. 이들 재해는 선진국에서 발생할 때와 후진국에서 발생했을때에 그 피해에 정도가 틀려진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 , 일본 등에서 자연 재해 발생시 , 그 피해정도는 후진국에서 발생한 자연재해와는 극심하게 차이가 난다.
이는 그 나라에 예방 정도에서 차이가 나는데 이것이 선진국과 후진국의 차이이다.
참고문헌
현대사회학.을유출판사.앤서니기든스지음.2009
21세기를 위한 환경학.신관문화사.곽홍탁지음.2003
환경교육의 실제.동화기술교역.곽홍탁지음.2004
네이버 백과사전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OD&office_id=214&article_id=0000030893
http://video.naver.com/200903220650525913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이론 - 경제재생산이론② 문화재생산이론 - 문화자본 재생산론③ 자본주의 국가론④ 문화적 헤게모니⑤ 저항이론5) 갈등이론의 교육적 관점 6)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7) 갈등 이론에 대한 비판① 이분법적 세계관에 기인한 교육의 기능 간과② 교육의 공헌 무시③ 일방적 결정론의 문제3. 신교육사회학적 관점1) 등장배경 - 기존 이론에의 비판, 미시적 접근의 중요성 강조2) 주요 연구 쟁점 및 주장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지식의 관리 (manag

  • 문화인류학 교육
  • 이나 집단을 연구하는 사회학과는 다르다. 인류학 중 문화의 생성, 발전, 전파, 변동 등을 연구하는 분야를 문화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라고 한다.앞에서도 말했듯, 인류학이란 사람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제각기 자기의 세계와 자신들이 행동 하나하나에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사람들을 하나의 집단으로서 또는 하나의 개체로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것은 곧 생물학적인 존재로서의 우리들 자신과 우리들의 환경, 그리고 이 환경에

  • 문화 연구의 필요성
  • 사회학 인류학 문학비평 등을 아우르는 ‘학제적 연구’의 성격을 분명히 했다. 문화연구는 마르크스는 물론 알튀세르와 그람시, 프랑크푸르트 학파 등의 성과를 차용했다. 특정 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평을 넘어 문화생산-분배-수용 과정을 둘러싼 모든 문제로 연구 영역을 넓혀갔다. 이 때문에 탈구조주의,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식민주의 등 최신 이론이 문화연구 안에 녹아 있다. 각 이론에 대한 쟁점을 촉발하는 동력도 문화연구 분야

  • 국외 간호 ISSUES간호연구에서 국내와 국외의 ISSUE는 어떠한 면에서 다른 가
  • 이 생겼으며, 몇몇 병원에서는 면허간호사에게 간호를 전적으로 수행하게 함으로서 간호학생들이 병원실습 시 수행하여 왔던 힘든 병원업무에서 벗어나 질적이며 교육적인 임상실습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1940년대 역시 간호연구의 주요 관심사는 간호교육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제 2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늘어나는 입원환자로 인한 간호사에 대한 수적인 증가 요구는 이 시대의 간호연구자들에게 간호사의 수요공급, 병원환경, 미국 여러 지역에

  • [졸업][대중문화]대중문화와 하위문화
  • 이 그 예이다. 이때 문화라는 말은 좋은, 편리한, 세련된, 예술적인, 도덕적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학의 전문적인 용어로서 사용될 때 문화라는 용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 식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관습, 인사하는 법, 어떤 행동이 적절한가를 판단케 해주는 기준, 사람들의 기호 등 모든 것이 문화의 내용이다.) 권태환, 김채윤, 홍두승(1984). 사회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문화에 대해 인용되고 있는 가장 고전적인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