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아동기 자녀와의 관계증진을 위한 공감적 대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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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프로그램 소개

B. 프로그램의 4주 계획안

❏ 프로그램 1주차 : <‘PET’를 소개합니다.>

❏ 프로그램 2주차 : < 새로운 눈으로 보기 >

a. 자녀 행동 제시하기

b. 자녀 행동 분류하기

c. 자녀의 행동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신의 영향
2) 환경의 영향
3) 자녀의 영향

d.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 프로그램 3주차 : <자녀의 마음을 읽어주기>

a. 의사소통의 걸림돌

b. 반영적 경청

❏ 프로그램 4주차 : <엄마, 아빠는 너희가...>

a. 나-전달법으로 세 가지 구성요소

b. 나-전달법으로 이야기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고든의 부모 효율성 이론
1. 부모효율성 이론의 전반적인 내용 소개
일반적으로 PET라고 불리는 부모효율성훈련프로그램은 1962년 고든이 개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개인이 고통을 받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는 아동이나 부모의 인성적인 문제라기보다 대인관계 기술의 부족에서 오는 문제라는 것을 파악하였다. 그는 부모자녀간의 문제를 정신의학적 분제로 다룰 것이 아니라 부모에게 일상생활에서의 겪게 되는 인간관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는 강조하게 되어 PET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의 원리는 모든 인간관계에 대한 원리라고 할 수 있다. 고든의 비일관성 원리에 의하면, 부모는 기분에 따라, 개개 아동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아동행동에 대한 수용여부나 수용정도가ㅣ 달라진다고 본다. 따라서 부모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비 일관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한편, 문제의 소유자 원리는 아동의 행동 중에는 부모의 문제가 되는 행동, 아동의 문제가 되는 행동, 그리고 아무에게도 문제가 되지 않는 행동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한다. 문제가 누구의 소유인가에 따라 문제에 대처기술이 달라지게 된다.
2. 자녀의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부모의 수용 여부를 달라지게 하는 세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신의 행동이나 기분 또는 욕구에 따라 아동의 행동을 수용하는 정도는 달라진다.
둘째, 자녀의 인성이나 발달적 특성, 또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부모가 수용하는 행동이나 그 정도는 달라진다.
셋째, 시간이나 장소와 같은 환경적 조건에 따라 부모가 수용하는 아동의 행동의 종류나 수용정도는 달라진다.
부모-자녀관계의 개선을 위해서는 수용여부나 수준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더불어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한계설정 기술이 필요하다.
3. 문제의 소유자 가려내기
아동과 부모 두 사라 중 누가 문제를 가졌는가에 따라 아동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대처기술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누가 문제를 가졌는가를 가려내는 일은 부모자녀관계 개선에 중요한 측면이다.

참고문헌
최헌영(2005). 아동기 자녀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연구
박성연 외(2008).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 교육과학사
이숙(2002). 『부모교육』. 학지사
김수희 외(2008). 『부모교육』.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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