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동향을 외국사례와 비교하여 논하고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당면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4 / 2023.02.0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 통합교육의 동향을 외국사례와 비교하여 논하고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당면과제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1.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포함교육)으로 전환
-2. 행동주의에서 생태주의로 전환
-3. 학교의 재구조화

2. 외국의 통합교육 동향과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동향 비교
-1 미국
-2. 독일
-3. 호주
-4. 스웨덴
-5. 한국

3.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당면 과제
-1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
-2 통합교육을 위한 여건 미비
-3 선정 배치와 관련된 문제
-4. 행.재정적 지원책의 미비
-5. 교사의 역할과 자질 문제

Ⅲ. 결 론
1) 학교사회의 인식 개선
2) 통합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
3) 선정 배치의 개선방안
4) 행.재정 지원 강화
5) 교사의 역할과 자질 개선방안
6)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안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가 원하는 바람직한 사회는 공동체 사회 즉, 어느 누구의 소외됨이 없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일 것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의 얼굴과 몸, 성격이 다르듯이 그 능력 또한 무수히 다양하다. 암기를 하는데 있어서 잘하는 사람도 있고 이해력이 빠른 사람이 있고 흔히 천재나 신동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있지만 중학교나 고등학교를 졸업해도 읽기나 쓰기, 더하기, 일상생활 능력이 안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이상하거나 불리한 것이 아니다. 살아가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 능력이 보통인 사람, 능력이 조금 부족한 사람들이 서로가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고, 도와주고 보살펴줌으로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통합교육학회(2007). 통합교육. 학지사
김용우(200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한려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수(200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복현(200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초당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자(2005).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및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A형 유아교육기관 체제, 종류(인터뷰)
  •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관리 운영 등의 법체계, 재정지원 구조 등 비교를 통해 이원화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보고 합리적인 유아보육과 교육의 통합정책 수립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본 과제의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구분하는 유아 보육교육의 이원화 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둘째, 외국의 유아 보육교육 운영 사례를 분석해보고

  • [경제교육] 청소년의 소비문화 및 외국의 경제교육과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 교육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실시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그 외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의 경제교육에 대해서는 이태근 등 3인의 공저인 「경제교육론」 제Ⅲ부 2장 ‘외국의 학교 경제교육의 동향’을 중심으로 고찰하기로 하겠다.2. 일본의 경제교육일본의 학교 경제교육은 주로 사회과에서 이루어지며 기본 방향은 학습지도 요령에 지시되어 있다.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주로 통합적 생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고등학교에서는 계통적인 분

  • [경제교육] 제 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과 외국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 및 경제교육의 방향
  • 제 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과 외국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 및 경제교육의 방향Ⅰ. 서론Ⅱ. 디지털 시대와 경제교육Ⅲ. 학교 경제교육의 목표Ⅳ.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방향1. 경제교육의 중요성2. 학교경제교육의 과제Ⅴ.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1. 기초적인 경제 개념들1) 희소성과 선택2) 기회비용과 상충관계3) 생산성4) 경제체제5) 경제기관과 유인동기6) 교환, 화폐, 상호의존2. 미시경제 개념들1) 시장과 가격2) 수요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교육의 의미 및 그 중요성 탐색1. 현대사란 무엇인가?현대사란 무엇인가? 현대사란 contemporary history로 modern history가 근대라는 측면에서 단순히 시기적으로 가까운 역사를 뜻한다면 현대사는 최근의, 현재진행형의 역사를 뜻한다. 국립국어원의 표준 대사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역사를 뜻한다. 전 세계적으로 2차 세계대전이 종전된 8월 15일을 현대사의 시작으로 보며, 이는 광복을 현대사의 기준으로 삼는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다.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동향을 알려주기도 했으니. 농민2:맞네. 심지어 일본권의 군용 전화선도 끊어버렸지 않나. 들리는 소문에, 우리 북로군정서군이 일본군을 1천 3백여 명이나 죽였다네. 정말 대단해!① 용정의 서전서숙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② 밀산부에서 대한독립군단이 결성되었다. ③ 3부가 결성되어 독립 운동의 구심점이 되었다. ④ 만주사변으로 간도의 동포 사회가 타격을 입었다. 8. 우리나라 불교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비슷한 성격의 사례를 정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