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사례(사정와 개입, 구조적가족치료모델을 통한 해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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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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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례개요
Ⅱ. 사정
1. 문제사정
1). 학대 피해자 및 사회적 관계
-> 피해자 측면
-> 가계도
-> 생태도
2. 욕구 사정
Ⅲ. 개입
1. 개입 목표 및 계획
1). 개입목표
2. 개입과정
1) c`t와 딸들과의 상담 필요
2) 아들 가족들에 대한 상담
3) 주가해자(손자)의 심리∙정신적 상담이 필요
4) 시연을 통한 구성원 각각의 문제점 인식.
5) 시연을 통한 인식을 하고 하위체계간 경계로서의 각 구성원의 역할 재정비.
Ⅳ.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을 통한 해석.
요약본
- 본문내용
-
IV.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1. 가족의 문제는 역기능적 가족구조에 의해 지속되는 것이므로 치료는 가족구조를 변형시켜 규칙을 재구조화하고, 서로 반응하는 방법을 변화하고 좀 더 만족하는 방법을 배우며, 장차 그 가족이 갈등과 스트레스를 극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우리 조가 제시한 노인 학대 사례는 가족 구조가 역기능적이고 위계질서가 올바르지 않은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계질서를 올바르게 창조하고 가족구조를 변화시켜야 한다.
먼저 해야할 것은 클라이언트인 조모와 조모의 아들부부, 손자에 이르는 세대 간의 명확한 위계질서가 확립되어야 한다. 위계질서가 없이 흐트러진 가족은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 확고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위치를 넘나들어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3세대가 함께 하는 것이므로 세대 간의 명확한 경계가 설정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인 조모, 조모의 아들부부, 손자가 명확한 경계를 세워야 그 경계로 인해 가족구조가 확고해 지는 것이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이 적절한 역할을 다해야 한다. 손자로서 조모를 공경하고 따라야하는 데 손자는 지금 클라이언트를 학대하고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학대를 묵인하고 있는 가족들에게 교육을 시켜야 한다. 먼저 문제를 정의한다. 지금 클라이언트에 대한 가장 큰 문제는 손자의 학대이다. 이러한 학대 사실을 상호작용을 부각시켜 조정한다.
치료사는 클라이언트의 가족 분위기를 파악하여 그들의 행동에 동조한다. 클라이언트의 가족은 의사소통이 거의 없고 손자의 부정적 행동, 며느리의 욕설 등에 긴장된 가족의 분위기를 띠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가족이 서로 상호작용을 시작하면 문제가 되는 관계형태가 드러난다.
치료사가 가족 구성원 각자에게 이야기할 기회를 주게 되면 일반적으로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 대해 말하기 시작하고, 이는 가족 상호작용의 실연을 이끌어낼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
실연화는 치료면담 중에 가족에게 역기능적인 가족성원 간의 교류를 실제로 재현시키는 것으로 가족성원이 문제를 설명하는 대신에 실연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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