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족교육의 의의와 정신질환 가족교육 실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1,6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인 가족교육의 의의와 정신질환 가족교육 실례입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1, 가족교육의 정의와 목적
2. 가족교육의 효과
3. 가족교육을 실천할 때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자세
4.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에 대한이해
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 구성과 유의점
6. 현재 한국에서 실시된 가족교육의 방식에 대한 쟁점
8. 결 론
*별지 : 정신질환과 가족(가족교육 실례)
- 본문내용
-
1. 가족교육의 정의와 목적
가. 정의 : 가족들을 대상으로 병에 대한 정보와 지식, 구체적인 대처기술을 제공하며 동시에 상담과 지지를 해주는 등 일정기간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치료법의 하나이다.(그러므로 가족교육이라는 용어는 가족정신교육, 가족심리교육, 정신교육적 가족치료, 행동적 가족치료등의 용어와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나. 목적 :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병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의 올바른 역할 수행과 지지를 통해 성공적인 가족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1) 가족들이 환자의 질환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 전달
많은 가족들이 초기 발병 시 질환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에 환자의 병 자체가 ‘신들렸다’ 또는 ‘조상 중 누가 원한을 품고 죽어’ 등의 발병의 원인으로 생각하고 큰돈을 들여서 굿을 하거나, 기도원 등에서 적절한 치료 없이 안수 기도 등의 방법으로 질환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이러한 주술적인 방법으로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그 치료효과 역시 없는 것으로 보인다. 정신장애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환자의 치유를 바라는 가족의 마음과는 반대로 환자의 질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가져온다.
가족교육은 환자의 질환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질환의 원인, 증상, 치료법, 가족역할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족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정보제공은 또한 이해증진 이외에도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2) 환자의 발병에 대한 가족의 죄책감을 감소
환자의 가족들, 특히 어머니들은 자녀의 장애가 자신의 탓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본인이 부덕해서 발병당시 적절하게 치료 했었더라면 등의 생각을 떨치지 못해 환자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고 산다. 이에 가족교육은 환자의 질환자체가 가족에 의한 것보다는 발병의 요인을 다양하게 설명해줌으로써 가족의 죄책감을 감소케 해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