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현대인이 원하는 종교의 양태(파룬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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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머리말
2. 파룬궁형성과정
3. 파룬궁 수련방법
4. 파룬궁 조직과 운영
5. 제주의 파룬궁수련사례
6. 맺음말
본문내용
뉴 에이지는 서양의 합리주의식 사고에 반발을 둔 반근대성․ 반서구문화운동이다. 종래의 일원적인 세계관으로 해결할 수 없는 철학적 모순을 동양의 문화에서 풍요로운 영적생활로써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한다. 그 수련방법으로 다문화적특성을 지니며 인도의 명상이나 요가, 중국의 기체조 등을 들 수 있다. 파룬궁은 그 일례로 중국의 오랜 기수련에서 파생된 운동요법이다. 중국인 이홍지에 의해 창시되어 짧은 시간에 중국대륙을 달궈놓았지만 현재는 중국정부의 강력한 탄압에 의해 중국내에서는 비밀리에 수련되고 있고, 오히려 해외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편이다.
한국내에서 파룬궁에 대한 인식은 ‘중국의 이상한 기체조’라는 데 그친다. 이는 언론의 영향이 큰데 당시는 인터넷 매체가 활성화되지 않았고 주로 중국국영방송인 CCTV의 왜곡된 보도를 그대로 방영했기 때문이다. TV에 방영되는 영상은 주로 파룬궁수련자들이 천안문 광장에서 시위하는 모습이거나, 중국의 지도부가 해외 순방시 방문국의 파룬궁 수련자들이 ‘중국내파룬궁탄압금지’라는 현수막을 들고 시위하는 장면들로 파룬궁 수련자들이 마치 반사회적단체인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오해는 파룬궁 해외수련자들의 인터넷 매체를 통한 활발한 홍보로 인해 서서히 사라지고 있다. 한국에서도 http://www.falundafa.or.kr 를 통해 파룬궁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의 모든 자료는 무상공유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현재 여러 가지 경로로 파악된 파룬궁은 아직은 종교는 아니지만 불교의 철학과 도가의 수련법이 가미된 영성을 추구하는 운동이라는 측면에서 ‘뉴에이지’현상의 일환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파룬궁 수련자의 체험을 통해서 파룬궁이 뉴에이지 현상으로서 현대인에 주는 위안과 의미를 찾아보고, 현대인이 원하는 종교양태를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데니세쳐/김은정옮김,『파룬궁,중국』,영림카디널,2001.
이홍지,『중국법륜공』,자유로,1999.
이홍지,『전법륜법해』,자유로,1999.
이홍지.『전법륜』,자유로,1999.
조성윤,「한국의 “뉴 에이지” 현상과 종교학의 과제」,2004.
도사 마사기,「인터넷시대 종교는 사라지는 가」,『한국종교23호』,1998.
http://www.falundafa.or.kr
http://www.missionthailand.net/sisa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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