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 다시 보는 세계화의 논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시 보는 세계화의 논리
<명제1>
본문내용
노동시장 변화의 논리는 ‘사회적 덤핑’과도 관련됨.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는 자본은 임금이 낮고 규제기준이 느슨하며 노동시장 유연성이 큰 지역에 투자하기로 선택 → 국가들은 임금과 노동조건을 하향적으로 조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임.(그 외 다른 영향요인도 있으나 다른 사정이 동일하다면, 자본은 임금이 낮고 규제가 느슨한 환경에서 활동하기를 선호할 것임)
○ 사회적 덤핑은 산업관계와 경영 이데올로기의 한 측면이라기보다는 지구화된 경제가 기능적으로 발동한 명령인 것으로 여겨짐. 포스트 포드주의 시대의 지구화된 경제에서 노동시장 탈규제와 임금 불평등이 어느 정도 불가피한 면이 없지 않겠지만 어디까지나 앵글로 색슨 국가들에서 일어난 그런 성격과 그런 정도의 변화까지 불가피한 것은 결코 아님.

<명제 3>
세계화는 재정적자 및 국가채무의 감축과 조세인하를 국가정책의 핵심목표로 설정토록 함으로써 사회적 보호체계와 사회지출에 대해 하향 압력을 행사한다.


○ 자본과 금융의 이동성과 변동환율제, 금융시장의 패권화가 재정 건전성을 요구하는 기업 측과 신자유주의자들의 목소리에 크게 힘을 실어주었음.
○ 각 국의 정부들이 예산적자를 축소 방법: 공공지출 감축, 조세인상
→ 세금을 인상하는 방법은 투자자와 금융시장이 결코 받아들이기 어려운 방법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 사회보험을, 한국의 각종 복지제도, 특히 의료보험은 일본의 의료보험을 거의 그대로 모방한 것이다. 확산이론의 한계점은 확산이론에서는 사회복지정책 관념의 국가간 이전도 중시하는데, 사회복지정책의 도입에 있어 관념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제도의현실화와 입법화에는 보다 많은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게 현실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더욱이 사회복지제도의 국가간 확산 여부를 떠나 이 이론은 논리적인 취약점을 갖고 있다. 한 국가의 사회복

  • [저소득층] 저소득계층(저소득층)의 규모와 분포, 저소득계층(저소득층)의 여성가장, 저소득계층(저소득층)의 청소년교육, 저소득계층(저소득층)의 의료, 향후 저소득계층(저소득층)의 지원 방안 분석
  • 사회적 일자리를 통한 자아실현2. 인적자원 개발정책의 개선방안1) 행정전달체계의 효율화2) 전문 사례관리능력 강화3) 인적자원 개발여건 조성4) 전문 훈련지원기관 확충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으나, 선성장 후복지의 논리와 복지를 시혜로 보는 복지이념으로 분배는 뒷전으로 미루어졌다. 기존의 빈곤정책 역시 1961년 생활보호법 제정이래 구호적 성격의 단순생계지원대책이었다. 그러나 경제위기로 생

  • 악의 축 발언과 인권 -북한 인권에 관하여
  • 사회의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다.21세기에 접어들어 인권의 개념은 인간안보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유엔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인간안보는 과거 군사안보 중심에서 테러, 마약, 질병과 실업으로부터의 해방 및 환경보호 등 인간의 생활은 안전하고 풍요롭게 하는 복지와 안위를 보장하는 다양한 계획을 포괄하는 것이다. 물론 인간안보는 주제면 에서 광범위하고 실체적 보호도 어려운 점이 있으나 예방적 차원에서 대안을 모색하고, 나아가서

  •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특성과 역사,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실태와 쟁점, 고등학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평가,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보완 방안 분석
  • 복지)로서 보다는 사적 재화(private good; 신분상승이나 명예 등) 내지 소비재로 보는 신자유주의 논리를 지지한다. 흔히 이들은 대안으로 바우쳐 제도, 헌장학교, 마그네트 학교 등을 제창한다. 오늘날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교육체제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주장은 제 3세계의 발전교육론의 주장과 내용이 동일하다. 신자유주의적 시각도 새로운 형태의 발전교육론이다. 이 입장은 평준화 정책이 세계화 또는 지식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의 국제

  • 사회과학 신자유주의
  • 정책대안을 제시하는데 실패하였다. 특히 결정적인 한계는 사적 투자를 간접적으로 규율하는데 그치고 이를 사회화하는 방안을 찾지 못하는등 근본적인 문제점이 발생되면서 70년대에는 다시 순수한 자본주의의 모습인 신자유주의로 회귀하고자 하는 세계의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자유무역운동의 확산과 시장의 개방등이 세계의 대세로 통용되었고, 각 국가들은 시장중심, 그리고 세계화라는 기지하에 개혁을 이룩하게 되었다. 이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