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이성교제에 관한 조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2. 청소년기의 성의식
3. 청소년기 이성교제의 특성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기간 및 방법
3. 조사도구
4.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및 분석
1. 이성교제에 대한 성향
2. 이성교제의 이유와 동기
3. 이성교제와 성의식
4. 이성교제의 경험
5. 이성교제의 비용과 선택
Ⅴ 결론 - 논의 및 제언
Ⅵ 참고문헌
Ⅶ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
2. 청소년기의 성의식
개인은 초기 어린 시절에 자신이 남성 또는 여성이라는 성별 정체감(gender identity)을 가진 뒤, 그 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에서 자신의 성에 적합하다고 규정된 일련의 가치관과 특성을 습득해 가는 성정형화(sex-typing)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렇게 성별에 따라 획득되는 성격 특성, 태도, 선호도, 행동, 등을 모두 포함하여 성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정진경. 새로운 성역할 개념과 심리적 양성성, 사대논집, 고려대 사범대11. 1987, p.136 참조
이는 개인의 자아 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위의 성정형화를 포함하여 부모, 형제, 친구 등 사회화를 촉진시켜주는 주위사란들을 통해 성별에 적절한 역할을 인식하는 과정을 성역할 사회화(gender role socialization)라고 한다. 이평구(2004). 청소년의 성의식과 학업성취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발달적 측면에서 성역할 사회화 과정은 개인을 성장시켜 주는 긍정적인 힘을 주며 출생부터 시작하여 전 생애를 통해 지속된다. 이처럼 성역할 사회화 과정은 사회의 역할 규정과 개인의 역할 수행 사이의 관계를 이어주며, 그 과정 속에서 성역할 정체감(gender role identity)이 형성된다. 김영희, 「성역할 사회화에 관한 문헌적 탐색: 가정변인을 중심으로, 원우총론」, 제4집,1986, p.136 참조.
즉 성역할 정체감은 성정형화 과정의 결과, 각 개인에 의해 성역할 행동이 어느 정도씩 습득되면서 행동에 나타나게 되는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의 정도와 형태를 의미하고 있다. 정진경. 앞의 논문, p.136 참조.
성역할 도구로 측정할 수 있는 성역할 정체감의 우형은 남성성(masculinity type), 여성성(feminity type), 양성성(androgyny type), 미분화(undifferentiated type)로 분류 할 수 있다. 남성성 정체감은 그 개인이 속한 사회에서 남성다운 특징들로 인정되고 있는 특성, 즉 적극성, 활동성, 성취 지향성, 경쟁성, 자기 신뢰. 주도성, 독립성, 야망적, 권위지향성, 통솔성, 지배적 등의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 특성인 양육성, 쉽게 울음, 말이 많음, 질투심, 애교심, 변덕스러움, 동정적, 민감성, 의존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여성성 변인의 점수는 높고, 남성성 변인의 점수는 낮은 경우이다. 그리고 양성성 정체감은 한 개인 안에서 남성적 특성, 여성적 특성이 통합되어 남성적 변인과 여성변인의 점수가 모두 낮은 경우이다. 이평구(2004). 청소년의 성의식과 학업성취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통적인 성역할 사회화 이론에서는 개인의 성역할 정체감은 생의 초기에 획득되며, 일단 형성된 성역할 정체감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고 본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건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동일시, 강화와 모방, 그리고 인지 능
- 참고문헌
-
-도서-
1. 장휘숙, 『청년심리학』박영사(양영각), total page 516, 제4부 청년기의 문제
-논문-
1. 조승희. 「청소년 이성교제 실태 조사에 관한 연구」
명지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 이평구, 「청소년의 성의식과 학업성취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 김원중, 「남녀공학·비공학 고등학생의 이성교제 실태 비교 연구」
수록 [교육이론과 실천] 제13권 제3호(2004) pp.59-109
경남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04
4. 안월분,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따른 이성교제 태도와 사회 심리적 특성」
충북대 교육대학원, 2002
5. 정종기, 「대학생들의 이성관계의 현실과 방향성연구」
성결대학교, 수록 논문집: 제30권(2001. 12) pp.59-72
6. 정종기, 「고등학생들의 이성교제의 현실과 올바른 방향성연구」
성결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수록 사회과학연구 제8집(2001. 12) pp.225-238
2001
7. 김제한, 「청소년의 이성교제 태도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학생생활연구소, [학생지도연구] 25('99.8) pp.31-56
1999
8.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