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원론] 미디어 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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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 렙이란?
2. 코바코(KOBAKO)란?
3. 민영미디어렙 도입논란
4. 민영미디어렙 도입입장
5. 현행체제 유지
6. 결 론
본문내용
미디어렙 제도 해외 사례 <2>

영국
공영방송 중 BBC는 광고 없음. Channel4와 Channel5는 자체 판매. 공영방송의 광고판매 목적은 공영성 확보 범위 내에서 광고수입 최대화
민영방송 ITV는 자회사인 ITV Sales라는 민영미디어렙이 전담 판매. 시청률에 비해 광고점유율이 높은 독과점 현상
위성, 케이블 방송사는 전문 미디어렙을 통해 방송광고 판매


독일
지상파TV는 공영방송, 위성, 케이블TV는 상업방송의 이원화 체제
공영방송은 공영미디어렙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지만 제한적 판매로 방송의 공익성을 강조
민영방송은 민영미디어렙을 통한 상업적 경쟁이 치열한 반면, 방송광고시장의 독과점 방지를 위한 규제 또한 존재


공민영 체제를 유지하는 유럽국가의 특징

1.공영방송: 광고가 없거나 공영 미디어렙 혹은 방송사 직접판매
2.민영방송: 대부분 민영 미디어렙을 통해 광고 판매 특정 미디어렙이 한 방송사를 전담

우리나라
정부투자기관인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독점적
으로 판매
매체들의 영리적 목적과 공중파에 대한 공공목
적의 활용이라는 두가지 방향을 통합하고 조화
하는 역할
공익광고 등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공공목적의
사업을 통해 환원


네덜란드
공영방송은 STER라는 미디어렙을 통해 광고 판매.
STER는 소유와 경영이 완전히 독립된 별도의 공적 기관으로 유지하여 공익성 확보
상업방송은 주로 케이블과 위성으로 전송되며, 다국적 미디어렙이나 자체 판매망을 통해 방송광고를 판매


국영방송 위주의 한국과 네덜란드의 특징

전국 공영방송의 방송광고시간 판매, 방송광고 요금 결정, 광고물 사전심 의를 수행
방송광고 수입의 일정부분 정부에 이관


코바코 해체 시 쟁점사항 2


KBS2, MBC, SBS 광고료 인상


복수 미디어렙 체제가 가져올 무한 경쟁은 어쩔 수 없이 방송 광고요금의 인상으로 이어져 기업 부담 증가

광고 단가가 올라가면서 방송광고는 대기업의 전유물이 되고, 중소 광고주는 방송광고에 접근불가

KOBACO의 광고 의무할당 등이 그 동안 광고 가격을 조정하는 기능을 하면서 광고산업의 양극화를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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