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 문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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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형의 유래

2. 심리적 측면에서 본 성형 문화

1) 편견의 도식화

(1) 동조 압력

(2) 고정관념

2) 잘못된 의식

3) 성형을 통한 자기 만족감

3. 사회적 측면에서 본 성형문화

4. 역사적 측면에서 본 성형문화

5. 여러 가지 연구들

6. 결론

본문내용
(2) 고정관념
고정관념은 일종의 범주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어투, 생김새, 종교, 인종, 국적, 성 등에 의해서 사람들을 분류하고 같은 범주에 있는 사람들을 비슷한 특성들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여긴다. 이런 식으로 범주의 특성을 그 성원들의 특성으로 일반화 시킬 때 고정관념을 적용시킨다고 한다.
(이훈구,1992;Lippman, 1992 : 11장)
고정관념의 형성 원인에 대해서는 사회적인 학습에 의해 형성 된다는 입장(Hamilton,1979)과 타인에 대한 정보를 개별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같은 속성을 지닌 것들을 범주화 시켜서 인지한다는 정보처리적 입장( Hastie, 1981 )이 있다.

많은 어린이들이 어릴 적에 보았던 신데렐라에서, 신데렐라는 아름다운 외모를 가졌지만 계모의 딸들은 추한 얼굴을 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 전래동화 콩쥐팥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신화는 영웅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에서 극대화 된다. 텔레비전 속에서는 언제나 예쁜 외모를 가진 인물이 착하며, 결국에는 대우를 받는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라면서, 선=아름다운 외모, 악= 추한 외모라는 이분법적 사고가 머릿속에 자리하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우리는 위의 등식이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지만, 이미 자라면서 학습된 편견은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결국 대중 매체의 이러한 이미지 전략과 상업성이 결탁하여 아름다움의 본질을 왜곡시키고, 이미지 중심의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대중문화는 현대 사회의 가장 중심적인 문화 형식이다. 대중문화는 말 그대로 대중을 대중으로 한 문화이기 때문에 사회에 미치는 그 영향력이 막대하다. 대중문화를 전파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역시 대중 매체이다.

2) 잘못된 의식
남들이 하는 것은 나도 어느 정도 따라야 한다는 체면 의식과 남들이 하는 것은 나도 해야 한다는 잘못된 소비 의식이 문제이다. 자신에게 굳이 필요하지 않아도 남들에 맞추어 구매를 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아도 남들에게 보이기 위해 무리를 해서라도 외모를 갖추는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남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어느 지위가 되면 일정한 외모와 격식을 갖추어야 한다는 의식이 더 강하다. 휴대폰의 열풍이 분 것 도 초고속 인터넷이 급속하게 늘어난 것도 이면에는 이러한 우리의 인식이 어느 정도 깔려있다. 바로 이런 인식이 내제되어 있는 가운데 성형수술 초기에 부정적이었다가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하고 보편화되면서 정말로 필요한 사람 외에도 정상적인 사람까지 성형수술을 하게 되었다. 남들이 외모를 갖추는 것만큼 나도 일정하게 갖추어야 된다는 의식으로 마치 물건을 구입하는 것처럼 성형수술을 하나의 유행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3) 성형을 통한 자기 만족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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