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따른 패션의 변화와 이에 반영된 시대상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방법
2. 역할분담

Ⅲ. 연구 결과 및 분석
1. 패션의 정의
1)패션의 주기성
2)패션의 대중의 승인성
2. 60년대의 시대상과 패션
3. 70년대의 시대상과 패션
4. 80년대의 시대상과 패션
5. 90년대의 시대상과 패션
Ⅳ. 결론 - 요약 및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패션이란 한마디로 말한다면 유행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사물과 현상에 보이는 스타일 혹은 양식의 변화를 전제로 한다. 사람들이 영위하는 모든 생활에 있어서 어떤 가치관에 근거하는 공유현상이 소수의 집단에서 다수의 집단으로 이행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처럼 패션은 복식을 비롯하여 산업디자인, 건축, 인테리어, 헤어스타일, 화장, 음악, 무용, 스포츠, 취미, 기호, 사고, 행위, 동작, 언어 등 생활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사회현상이며 행동양식이다. 이러한 패션의 현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분야는 바로 복식이기 때문에 패션이라고 하는 말은 그대로 복식이라는 말과 같은 말로 쓰여 지기도 한다.
3.1.1패션의 주기성(fashion cycle)
패션주기(fashion cycle)라는 것은 어떤 새로운 스타일이 소개된 후 전파되어 패션의 절정에 이른 다음에 차츰 감소 또는 소멸 되며 이것이 또 반복되는 사이클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조금 풀어서 이야기 하자면 패션주기를 유행주기라고도 볼 수 있는데 유행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초기단계인 도입단계에서 소수의 패션 선도자들에 의해 수용, 소개 되고, 그것을 수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지다가 어느 순간 정점을 이루게 된다. 물론 그 후에는 수용자의 수가 적어지게 되며 끝내 사라져 버리게 되는 현상을 패션 주기라고 한다. 또 언제 시작되고 언제 끝날지는 예측할 수 없고 그 기간은 일정하지 않다. 이는 패션이 새로운 사고방식의 유행처럼 복잡한 사회현상이며, 인간이 새로운 스타일에 매력을 느끼고 낡은 것에 싫증을 느끼는 것은 바로 대중의 필요이자 흥미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3.1.2패션의 대중의 승인성
새로운 스타일이 유행되기 위해서는 그 창조자와 유행 선도자들 뿐 아니라 다수의 대중에게도 흥미를 끌어야 하므로 패션이란 대중의 승인을 통하여 창조되는 것이다. 즉 패션을 결정하는 사람들은 바로 그 시대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이며 이들의 생각이나 느낌, 생활양식에 맞는 디자인만이 구매되고 패션으로 받아들여진다. 여기서 받아들여진다는 것은 어떤 스타일이 사회 안의 모든 사람들에 의해 입혀진다는 것은 아니며 집단승인 또는 집단시인으로 가능하다.

3.2 60년대 패션

현대 사회는 인간 수명이 연장되고 신생아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노령 인구의 비율이 증가하여 사회 전반이 노령화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1960년대는 현재와는 반대 현상을 보이던 시대였다. 즉,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베이비 붐 세대가 청소년층으로 성장하여 젊은 인구가 전체 인구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게 되었던 것이다. 게다가 이들은 부모 세대와는 다른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성장했었고, 1960년대 전반동안 보수 좋은 직장을 찾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던 이들로 당시 소비의 주요 계층으로 부상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어떤 때보다도 활기차고 젊고 생동감 넘치는 시대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1960년대는 4.19혁명과 5.16혁명을 거치는 정치적 격동기였으며 정부의 집중적인 경제 개발 계획으로 본격적인 산업발달이 시작되었다. 거기에 아울러 섬유산업의 발달로 기성복 시장이 확대되어서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시기였다. 1960년 이전의 우리나라 여성의 의상은 1950년대 초반에 일어난 6.25 동란의 영향으로 밀리터리 스타일이 대부분이었다. 전후 경제의 재건은 미국의 원조에 의존하고 있었고 정치 상황도 불안정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패션에 눈을 돌릴 만큼 여유가 없었다. 5.16군사 혁명 후 만들어진 재건 국민운동본부는 생활 계몽운동을 통하여 간편하고
참고문헌
금기숙,<현대패션100년>,교문사,2002.

김은경,<현대현 생활속의 패션>,학문사,2000.

김효숙,<현대사회와 패션>,건국대학교출판부,2002.

중앙일보, [한국사회 100대 드라마 ②의식주] 15. 패션 변천 40년.

최선덕, <20세기 중, 후반기 서구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트렌드 분석 : 트렌드의 형성요인을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2006.

패션용어사전, 증보판, 라사라, 2002.


http://www.koreafashion.org/ 한국패션협회

http://www.famun.com/ 패션 커뮤니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업스타일(올림머리)의 종류와 기법 ; 업스타일의 역사와 디자인 분석
  • 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최고의 스타일로 자신을 치장하려는 욕구에서 본질을 찾을 수 있다.헤어를 아름답게 꾸미고자 하는 장식적 욕구는 어느 시대이고 관심의 대상이며 “예로부터 머리손질에 나타나는 양식적 특징은 각종의식에서 빠질 수 없는 상징과 예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아름다움과 패션을 완성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김향란. 2002). 이처럼 고대부터 시대상에 따른 다양한 인간문화의 변천과 맞

  • [문학과영상] 시대적 배경에 따른 광고의 변화 양상
  • 시대적 배경에 따른광고의 변화 양상- 목 차 -서론I-1. 우리나라 광고의 시작본론II-1. 70년대 이전II-2. 80년대II-3. 90년대 초반II-4. 90년대 후반II-5. 2000년대 초반II-6. 2000년대 후반결론III-1. 한국 광고의 발전 방향참고 문헌I. 서론I-1. 우리나라 광고의 시작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광고는 세창양행 광고이다. 독일 무역상인 세창양행이 1886년 2월22일자 「한성주보」 제4호 17쪽에서 18쪽에 걸쳐 덕상 세창양행 고백(德商

  • 영화 `007 시리즈`의 본드걸 사례를 통한 여성성의 변화 연구
  • 이다. 그만큼 영상미디어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 중에서도 특히 영화는 영상미디어의 시초이고 예로부터 영화는 그 당시 시대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미디어라고 불려왔다. 물론 일상생활에서 더욱 접근이 용이하고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것을 따져 보자면 TV와 인터넷이겠지만 흥미 위주를 목적으로 하는 TV와 인터넷은 당시의 시대상을 완벽하게 구현해 내지 못한다. 때문에 영화만큼 시대상을 잘 보

  • 21세기 남성 복식에 나타만 낭만주의
  • 패션마니아 남성 집단2.2. 남성복식의 변화에 대한 고찰2.3. 남성복식의 변화에 대한 현실적 인식 - 설문조사3. 남성복식사 고찰3.1. 시대 순으로 본 남성 복식3.2. 사조를 토대로 본 남성 복식4. 21세기 남성복식에 드러난 낭만주의4.1. 낭만주의 시대와 남성복식4.1.1. 낭만주의의 개념4.1.2. 낭만주의 시대의 남성복식4.2. 21세기와 낭만주의 시대의 남성복식 비교4.2.1. 관능성4.2.2. 장식성4.2.3. 이국성4.2.4. 혼용성4.2.5. 저항성4.3. 21세기 낭만주의의 부

  • [대중가요] 시대별 대중가요의 흐름
  • 시대별 대중가요의 흐름 1)포크송(통기타 음악)의 유행 2)록 음악의 태동3)트로트와 주류 가요 4)70년대 후반의 혼돈과 좌절 1) 1980년대 대중음악의 영향2) 1980년대 대중가요의 최고의 상품 조용필3) 1980년대 주류 대중가요1) 90년대 음악의 특징2) 90년대, 가요계의 전성기3) 인디밴드들의 활약4) 90년대 대중가요의 문제점 1) 음악에 따른 분류2) 외모, 패션 등 컨셉에 따른 분류3) 대중가요의 문제점4) 한국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