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뉴스의 헤드라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부적절한 헤드라인에 의해 왜곡되는 기사

3. 헤드라인에 따른 독자의 인식 차이 연구

4. 헤드라인에 따라 달라지는 관점

5. 결론

6. 참고문헌

7. 부록

본문내용
3. 헤드라인에 따른 독자의 인식 차이 연구 - 연구방법

위의 사례를 통해 ‘헤드라인에 따라 독자의 판단이 달라진다.’라는 가정을 세우고 이를 입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상은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20대 대학생으로 했고 설문대상자가 평소 인터넷기사를 접하는 환경과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서 지면을 통해서가 아닌 블로그(blog)를 통해 기사를 읽도록 했으며 기사를 읽는 시간도 평소와 비슷하게 20초 내외로 제한했다.
한 분야에서 얻은 설문 결과로 우리의 가설을 입증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사회분야 기사인 ‘의료법개정’과 연예분야 기사인 ‘이효리’라는 서로 다른 분야의 기사에 대해 각각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에 사용되는 기사의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의료법개정과 이효리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 관점이 같은 비중으로 반영되도록 수정했고, 교수님과 주변 사람들에게 기사의 중립성이 지켜졌는지 검증을 받았다. 이렇게 수정한 중립적인 기사에 긍정적, 부정적, 그리고 중립적인 헤드라인을 각각 붙여 세 개의 기사를 만들었다. 본 논문에서 지양해야 할 헤드라인으로 간주되는 주관형(감정적) 헤드라인은 긍정, 부정 헤드라인이라는 형식을 취하며, 객관형(요약적) 헤드라인은 객관성을 확보한 헤드라인으로 이번 연구에서 지향하는 헤드라인이다. 설문대상자가 여러 개의 헤드라인을 보게 되면 본 실험의 의도를 파악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설문대상자 한 사람은 한 가지의 헤드라인을 가진 기사만 보도록 했다.
의료법 개정을 찬성하는 헤드라인은 《이익 앞에 내팽개쳐진 히포크라테스 선서》로 본문에 나타나는 의료인들의 이기적인 면에 초점을 맞춘 ‘기분 표출형’ 헤드라인이고, 의료법 개정을 반대하는 헤드라인은 《의사 손발 묶는 의료법 개정》으로 의료인들이 권리를 침해당하고 있다는 내용에 중점을 둔 ‘수사법형’ 헤드라인이며, 중립 헤드라인은 《의료법 개정 동상이몽》으로 객관적이고 요약적으로 기사의 내용을 제시한 ‘본문 요약형’헤드라인이다. 이효리에 관한 긍정적 헤드라인은 《미소가 아름다운 그녀, 솔직 당당 심경고백》으로 이효리의 당당하며 꾸밈없는 모습을 부각시킨 ‘기분 표출형’ 헤드라인이고, 부정적 헤드라인은 《'음악은 없고 이미지만...' 넘쳐나는 섹시코드》로서 과도한 섹시코드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표출한 ‘관심 유도형’ 헤드라인이며, 중립적 헤드라인은 《이효리: '섹시 절대 버리고 싶지 않다'》로 감정적 표현 없이 인터뷰의 내용을 차용한 ‘전언형’ 헤드라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뉴스 제목 선정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인터넷 뉴스의 제목이 갖는 중요성이 훨씬 더 크다는 데에 있다. 종이 신문과 인터넷 뉴스는 매체 특성 상 독자가 기사를 읽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연히 제목을 다는 방법도 달라진다. 종이신문은 제목과 기사가 동시에 독자에게 노출되지만, 인터넷 뉴스는 제목만 노출되는 인덱스구조를 가지고 있다. 박희석, 《클릭을 부르는 인터넷 뉴스 헤드라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37면. 따라서 인터넷 뉴스를 읽는 독자는 제목만 보고 기사의 내용을

  • [매스컴통계]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인터넷 뉴스에 대한 신뢰도
  • 뉴스 콘텐츠-뉴스 유료화 되면 안 보겠다, 35%-대부분 하루에 1시간미만 접속-중략-실제로 네티즌들이 온라인 뉴스사이트를 고르는 기준 중 1위(29.7%)가 속보성으로, 뉴스의 생명은 역시 빠른 보도에 있음을 다시 한 번 증명하였다. 그 밖에 신뢰성(14.7%), 사이트 지명도(13.9%)가 각각 뉴스 선택의 주요 기준이었다. 기타 의견으로는 헤드라인 기사가 잘 되어 있는 곳, 메일 맞춤서비스가 잘 되어 있는 곳을 이용한다는 의견도 있었다.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데이터시각화)뉴스에 데이터 시각화가 쓰인 사례를 찾아서 다음을 작성하시오 2015년 1월 2일부터 2024년 3월 21일까지 원/달러 환율과 원/100엔 환율의 변화를 선그래프로 시각화하시오 세계 지도를 그리시오 등
  • 뉴스의 제목, 날짜, 게재된 매체 이름 ①뉴스의 제목These are the countries that have most preoccupied Americans since 1900, according to New York Times headlines.(https://pudding.cool/2018/12/countries/)②날짜December 2018③게재된 매체 이름ThePudding(2) 데이터 시각화 (사진이나 캡쳐 이미지를 붙일 것)(3)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어떤 내용을 전달하였는지이 데이터 시각화는 1900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의 눈으로 본 세계에 대한 차트이다. 뉴욕 타임즈의 741,681개의 섹션 전면 헤드라인

  • 공공저널리즘 -한국적 적용
  • 뉴스각국 사례 중심2국외 온라인 공공 저널리즘 분석4결론국내저널리즘1. 디지털 미디어의 기술 (Technology)적 이점1) 속보성인쇄신문의 시간적 제약성을 극복한 뉴스의 실시간(real time) 보도.국내 인터넷 이용자 중 67.3%는 빠른 뉴스를 보기 위해서 디지털 미디어 이용.1. 디지털 미디어의 기술 (Technology)적 이점‘과거 민주당 386 국회의원 당선자들 5.17광주 술판’에 대한 오마이뉴스의 특종 보도- 최근 입수된 뉴스를 헤드라인으로 먼저 알린 후

  • [저널리즘, 언론학] 포탈사이트의 메인 구조 및 뉴스에 대해 분석
  • 뉴스 관련 부분이고, 좌측으로는 기타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여주며, 우측은 인터넷 쇼핑과 관련된 부분이다. 그 아래부분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를 열거해 놓았다. 뉴스 부분을 살펴보자면 맨 위에는 광고창이 있다. 그 아래로 뉴스홈이 존재한다. 뉴스홈은 2부분으로 나뉘는데 바뀌지 않는 중요기사 헤드라인이 4개정도 존재하고 그 아래로 4개정도의 꼭지로 이루어진 뉴스다발 3개정도가 계속해서 바뀌고 그 옆에 조그마한 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