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복지론] 청소년 가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결과
1. 가출청소년의 개념
2. 가출청소년의 유형
3. 가출의 동기
1) 개인적 차원
2) 환경적 차원
(1) 가정적 요인
(2) 또래 요인
(3) 학교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4. 청소년가출의 실태
1) 경험률
(1) 일반청소년
2) 최초 가출 시기
3) 가출 원인
4) 가출에 대한 인식
5) 가출 후 경험 행동
5. 가출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1) 정서적 문제
2) 고용 및 거주문제
3) 교육문제
4) 성문제와 건강문제
5) 비행문제
6) 가정 및 학대문제
6. 가출청소년 복지대책의 향후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연구결과
1. 가출청소년의 개념
가출청소년은 부모의 허락 없이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은 청소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출청소년이 집을 나온 이유는 다양하며, 그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가출청소년의 유형
가출청소년은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가출 횟수에 따른 분류
① 일과성 가출 : 한번쯤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되는 가출
② 반복적 가출 : 반복적인(만성적)으로 가출하는 경우
2) 인원중심에 따른 분류 : 개인 가출, 집단 가출, 연쇄 가출, 재 가출
3) 준비성에 따른 분류
① 충동성 가출 : 계획이나 의사 없이 충동적인 경우
② 계획적 가출 : 시간적 여유와 준비기간을 가짐
4) 가출 목적에 따른 분류
① 시위성 가출 : 가출로 가족이나 주위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가출하는 것이다.
② 유희성 가출 : 친구들과 어울려 놀고 싶은 충동에 의해 가출하는 것이다.
③ 방랑성 가출 : 밖에서 생활하는 것이 좋아 떠돌면서 사는 것이다.
④ 추방형 가출 : 가족들의 무관심, 방임 등에 의해 떠밀려 나온 경우이다.
⑤ 생존형 가출 : 가족으로부터 신체적․심리적․정신적 학대를 받고 생존을 위해 도망쳐 나온 유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