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빈곤아동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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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기존의 사업과의 차별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
1) 서비스 지역
2) 서비스 대상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4) 클라이언트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기대되는 효과
본문내용
2) 환경적 특성
전주 평화초등학교가 위치한 전주시 완산구 평화 1동의 경우 전체 인구 15,824명 중 2,302명이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수급권자의 비율이 높고(전주시 대비 12%), 평화주공아파트 1단지의 경우 수급권자는 전주시 대비 11%, 평화 1동 대비 85%로 특히 취약한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또한 대단위 아파트가 집중해 있는 지역으로 노후된 자연부락과 혼재되어 있어 경제적․ 환경적 면에서 많은 관심이 필요한 지역이다. 이러한 어려운 경제적 여건으로 인하여 아동을 잘 돌보지 못하고 직장생활을 하는 맞벌이 부부가 자연스럽게 늘어남으로써 빈곤가정 아동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3) 경험적 근거
신일 중학교는 총 학생 수 757명 중 기초생활수급자가 106명, 모부자가정이 11명, 차상위계층이 19명으로 총 학생 수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다. 이 학생들은 재개발지역에 거주하며, 학교, 가족, 지역사회의 지원체계가 미비하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교육복지사업을 통해 정서지원프로그램 및 상담 등 정서적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09년 현재 건강증진사업을 기획하여 안경지원, 정신건강실태조사 및 상담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빈곤가정 아동에게 건강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가도록 아동과 관련된 부모, 친구, 학교, 선생님 등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한 서비스 제공 및 가족기능 강화를 통한 빈곤가정 아동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이 사업을 기획하였다.

4) 기존의 사업과의 차별성
기존의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사 및 교사의 주체 하에 운영되어왔다. 이런 운영체제는 빈곤아동의 주체성 및 리더쉽을 키울 수 없는 문제점이 있고 스스로 빈곤아동들의 낙인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보여 진다. 그래서 본 프로그램은 경제적 정서지원의 차원을 넘어 아동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아동의 성취감과 주체성을 키워주고 리더쉽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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