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빈곤아동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기존의 사업과의 차별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
1) 서비스 지역
2) 서비스 대상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4) 클라이언트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기대되는 효과
- 본문내용
-
2) 환경적 특성
전주 평화초등학교가 위치한 전주시 완산구 평화 1동의 경우 전체 인구 15,824명 중 2,302명이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수급권자의 비율이 높고(전주시 대비 12%), 평화주공아파트 1단지의 경우 수급권자는 전주시 대비 11%, 평화 1동 대비 85%로 특히 취약한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또한 대단위 아파트가 집중해 있는 지역으로 노후된 자연부락과 혼재되어 있어 경제적․ 환경적 면에서 많은 관심이 필요한 지역이다. 이러한 어려운 경제적 여건으로 인하여 아동을 잘 돌보지 못하고 직장생활을 하는 맞벌이 부부가 자연스럽게 늘어남으로써 빈곤가정 아동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3) 경험적 근거
신일 중학교는 총 학생 수 757명 중 기초생활수급자가 106명, 모부자가정이 11명, 차상위계층이 19명으로 총 학생 수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다. 이 학생들은 재개발지역에 거주하며, 학교, 가족, 지역사회의 지원체계가 미비하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교육복지사업을 통해 정서지원프로그램 및 상담 등 정서적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09년 현재 건강증진사업을 기획하여 안경지원, 정신건강실태조사 및 상담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빈곤가정 아동에게 건강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가도록 아동과 관련된 부모, 친구, 학교, 선생님 등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한 서비스 제공 및 가족기능 강화를 통한 빈곤가정 아동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이 사업을 기획하였다.
4) 기존의 사업과의 차별성
기존의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사 및 교사의 주체 하에 운영되어왔다. 이런 운영체제는 빈곤아동의 주체성 및 리더쉽을 키울 수 없는 문제점이 있고 스스로 빈곤아동들의 낙인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보여 진다. 그래서 본 프로그램은 경제적 정서지원의 차원을 넘어 아동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아동의 성취감과 주체성을 키워주고 리더쉽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