쑨원의 신해혁명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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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쑨원의 역사적 평가 원세개와의 비교를 통하여

2.신해혁명의 결과를 통해본 쑨원의 역사적 평가

쑨원의 평가-경제적 관점에서

본문내용
2.신해혁명의 결과를 통해본 쑨원의 역사적 평가

구사회구조에 아무련 변화도 가져오지 못했다는 의미에서는 신해격명은 완전히 실패였다. 그렇지만 신해혁명의 사상적 유산은 좌절감의 깊이에서 오는 강렬한 부정정신이었다. 신해혁명이 당시의 언어로 '암흑'을 남겨놓았다고 볼때 훗날 5.4운동을 지탱한 정신은 이를 인정하고 극복하고자 하는 데서 나왔다고 보아야 한다. 또한 이 시기에 일어난 민족적 자각은 5.4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 되었던 것이다. 1915년 9월 상해에서는 낡은 전통사상의 철저한 파괴와 서양을 모델로 한 새로운 문화의 창조를 외치며 학생과 지식인층을 중심으로 '신문화운동'으로 불리는 사상혁신운동이 일어났다. 그리고 이는 유교로 대표되는 구체제와 더 나아가 인간의 자주독립을 방해하는 가족제도의 비판, 여성 해방의 주장으로 퍼져갔고 그 외에 사회전반에서 개혁의 움직임이 일었는데, 이렇게 전반적으로 대규모적인 민중운동으로 추진된 이 운동은 신해혁명의 사상적 유산으로 인해 가능했던 것이다.



쑨원의 평가-경제적 관점에서
손문은 마르크스주의의 유물적인 사상사를 잘못이라고 공언하고 칼·마르크스를, 유물론을
오해하고, 이 이론으로부터 사회 진화와 역사를 생략하였다고 해서 비판하였다. 손문은 매우 확실히 사회복지와 인민의 생계가 사회진화의 중심이고 사회진화는 역사의 중심이라고 말했다.
그가 죽는 날까지 손문은 역사의 중심은 인민의 복지와 생계이고 단순한 유물적인 복지
가 아니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손문은 마르크스의 생각과 철학을 이해하고 있었지만 그의
방법은 이해하고 있지는 않았다.
손문은 마르크스의 계급투쟁이론에 반대하고 계급투쟁은 이상하고 사회적인 병이라고 특징
지었다. 손문은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부패가 얼마안가 프롤레타리아트를 분발시킬 것이라
고 예언한 것으로 잘못 이였다고 느꼈다. 손문은 마르크스주의 사상을 받아드리지 않았다.
전통적인 자본주의는 사회정책을 결하고 사회의 혼란을 일으키고 부패의 원천이 될지도 모
른다. 손문은 정의를 가져오고 자본주의의 부패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정책을 도입했
다. 그의 건전한 복지정책은 필요로 된 공공출비, 그리고 공유산업체제를 포함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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