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실험] 성별과 가치체계가 음료선택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가치의 개념
2.가치의 체계
3.가치의 측정
1. 개인의 가치
2. 소비 가치
4.개인적 가치와 관련된 연구
1. LOV를 이용한 연구
2. 가치의 남녀 차이에 관한 연구
5. 가치와 소비행동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및 연구절차
3.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
1. 일반가치(LOV) 순위
2. 가치체계에 따른 남녀 간 음료선택
3. 소비가치의 남녀차이
4. 가치별 음료선택의 우선순위와 하위순위

Ⅴ.결론

Ⅵ.논의 및 한계점

Ⅶ.참고 문헌

Ⅷ.설문지
본문내용
Ⅱ.이론적 배경


2006년 3조 5천 억대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음료 시장은 탄산음료와 주스음료, 기타 음료로 구분할 수 있다(조선일보 2006.9.17). 이들 음료 시장의 동향을 구체적으로 살피면 탄산음료의 감소 추세, 생수시장의 성장, 혼합차와 곡물차 시장의 급성장(조선일보, 2006.9.17)등 으로 이처럼 음료 시장은 다양한 음료가 계속 선보이고 끊임없이 부침을 거듭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의 기저에는 소비자의 인식이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탄산음료의 감소에는 비만 질병에 대한 염려와 건강을 중시하는 가치가 영향을 끼친다. 이렇듯 가치가 음료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건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음료소비에 있어서 가치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가치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가치와 소비간의 연결을 파악하기에 적절한 방법론들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1.가치의 개념


가치의 개념은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또한 다양한 정의만큼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되어 왔다. 사회학에서는 가치를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행동양식에 대한 개념”(Bronowski, 1959) 이라고 정의하는 반면 심리학자인 Rokeach(1969)는 가치를 “특정한 상황이나 즉각적인 목표를 넘어서 보다 궁극적인 존재의 최종상태(end-states)에 이르도록 행동과 판단을 이끄는 지속적인 신념”이라고 정의하였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욕구와 목표를 인지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가치를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심리학적 입장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김동원. 1994).
가치는 흔히 태도와 그 개념이 혼동되고 있다. 가치와 태도의 차이점에 대해 Dichter(1985)는, 가치가 태도나 행동의 동기에 대해 설명을 제공해줄 수 있으며, 가치는 태도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였다. 즉, 가치는 태도보다 더 추상적이고 상위적인 개념이라는 것이다. 상위적인 개념으로서의 가치에 대한 주장은 Rokeach(1969)의 가치에 대한 정의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초점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 태도와 가치의 중요한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고경숙. (1993). 부산지역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레포츠용품의 구매행동분석. 부산외국어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활연구, 3, 1-126

김광수, 오주섭. (2007). 음료에 관한 소비자 인지구조: 수단-목적 연결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3), 175-197.

김광수, 오주섭, 서현진. (2009). 음료의 소비문화. 서울 : 한나래.

김동원. (1994). 소비가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남승규. (1995). 소비자 의사결정에서 가치의 영향. 박사학위 청구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류은정, 임숙자. (1988). 소비자 가치체계와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6). 749-759.

박광희. (2007). 소비자의 가치와 의복쇼핑성향과의 관계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11(1), 49-58
안광호, 이학색. (1995). 소비자행동. 법문사

양윤, 이은지. (2002). 남녀 대학생의 가치체계와 제품속성의 중요도에 관한 인식 비교.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3(1), 63-87

유희. (1995). 소비자의 가치의식과 의류제품 평가.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전강현. (1993).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가치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Allen, M. W.& Ng, S.H. (1999). The direct and indirect influences of human values on product ownership. Jounal of Economic Psychology, 20, 5-39

Kamakura, W.A.&Novak, T.P.(1992). Value system segmentation: Exploring the meaning of Lov. Jounal of Consumer Reaseach, 19, 119-132.

Rokeach, M.j.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ur : Free Press.

Sheth, J.n., Newman, B. l, & Gross, B.l. (1991).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nal of Business Research, 22, 159-17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가치표현적 기능 - 자아개념과 가치시스템을 표현하려는 기능예) 스포츠카를 타는 사람(활동적) (3) 자아방어적 기능 - 불안과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예) 말보르 담배(강한 남자)(4) 지식체계화 기능 - 접하는 정보 체계적 정리, 판단기준 설정예) 7up(카페인 없는 음료)3. 특성(1) 대상과 대상계층 갖음(2) 방향과 강도, 정도를 갖음(3) 학습되어 짐4. 구성(1) 인지적 요인 - beliet(신념) : 어떤 상품, 제품이 어떤 속성 잇점이 있을 것이나 믿 는 것① 정

  •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논문읽고요약(원문포함)
  • 체계관점2) 문제의 초점: 개입의 초점3) 다차원적 접근4) 이론과 개입의 개방적 선택5) 문제해결 과정          1) 생태체계관점생태체계관점(체계이론+생태학적 관점)▷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정을 위한 모델로서 통합된 관점으로 환경이 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보여주는 준거틀을 제공한다. ▷ 사물의 상호적응과정에 초점을 둔다: 인간과 그들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사이의 상호교환을 강조하고

  • [통계분석론]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와 관광매력성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가치․라이프스타일․동기가 관광지선택과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관광동기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으며, 학자들이 정의한 개념들 간에 중복되거나 아예 상이한 것들도 많아 개념을 명확히 한 가지로 규정하거나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관광동기를 연구하고 개념을 정의한 학자들이 서로 다른 영역의 전문가들이라는 점과 그들이 사용한 연구방법론이 같지 않다는 것도 한 가지 이유

  • 유아기의 발달 특징
  • 모방하게되어 성역할 개념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유아기에 있어서는 신체의 운동기능․사회성․언어능력 등의 각 영역에서의 발달이 두드러지지만, 이것들은 각각 단독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고, 상호 관련되어 어린이다운 특징을 갖추어 간다. 예를 들면, 몸이 튼튼하고 원기가 왕성한 아이는 얌전한 아이에 대하여 지배적이 되기 쉽고, 또한 난폭해지기 쉬운 경향을 보인다. 신체의 특징이 행동의 특징에 영향을 주고 있는 하나의 예이다.

  •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질감, 그리고 친밀감을 갖고 가장 쉽게 실내분위기를 변경할 수 있는 마감재로써 선택의 폭이 넓다. 벽지의 선택 시 공간의 사용목적과 용도에 적합하여야 하며 벽지의 색상, 패턴, 질감 등이 다른 실내마감재나 가구 등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가) 비닐벽지PVC원료로 비닐코팅 벽지에 속하는 실크벽지는 다양한 색과 질감이 표현되는 동시에 실용적이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종이, 실크, 금속, 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