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행정] 대형경기장의 운영 문제점과 활용방안 -월드컵경기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주제선정이유

Ⅱ. 본론

① 우리나라 월드컵경기장의 분포와 소개

1) 서울 월드컵 경기장

2) 인천 월드컵 경기장

3) 수원 월드컵 경기장

4) 대전 월드컵 경기장

5) 대구 월드컵 경기장

6) 울산 월드컵경기장

7) 부산 월드컵경기장

8) 광주 월드컵경기장

9) 전주 월드컵경기장

10) 제주 월드컵경기장

1) 인천 월드컵경기장

2) 수원 월드컵경기장

3) 대전 월드컵경기장

4) 대구 월드컵경기장

5) 울산 월드컵경기장

6) 전주 월드컵경기장

④ 흑자운영으로 전환한 경기장 사례

1) 서울 월드컵 경기장

2) 부산 아시아드 주경기장

3) 광주 월드컵 경기장

1)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움직임

2) 접근성 용이

Ⅲ. 결론

- 대형경기장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비판

- 수익창출을 위한 새로운 수익원 개발

1) 경기장 명칭 사용권(Naming Right)

2) 공연 및 행사 가능한 시설 기반 마련

- 현재 이슈인 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과 야구 돔구장 건설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2) 인천 월드컵 경기장
수용인원: 49,010석,

3) 수원 월드컵 경기장
수용인원: 43,959석, 프로축구단 수원삼성의 홈구장으로써 빅 벅드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음
김문수 경기도 지사가 재단 이사장직을 맡고 있는 월드컵경기장 관리재단에서 관리운영을 담당하고 있음. 경기장 인근 월드컵 조각공원으로 조성, 주민들에게 문화 휴식공간으로 제공

4) 대전 월드컵 경기장
수용인원: 40,535석, 2005년부터 대전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수탁운영

5) 대구 월드컵 경기장
수용인원: 66,422석, 2011 세계 육상선수권대회의 메인 스타디움으로 사용예정. 대구스타디움으로 명칭 개정

6) 울산 월드컵경기장
수용인원: 44,474석, 프로축구단 울산현대의 홈구장으로써 빅 크라운이라는 애칭을 갖고있음. 경기장 주변을 주변산책로, 자연호수, 전망과장으로 조성.


7) 부산 월드컵경기장
수용인원: 53,769석, 2002 부산 아시안게임 개최

8) 광주 월드컵경기장
수용인원: 40,245석, 2015 하계 U대회 주경기장으로 사용예정, 2002년 월드컵 8강전 한국:스페인전 기념하여 Guus Hiddink stadium으로 명명.

9) 전주 월드컵경기장
수용인원: 42,477석, 2003 전국체전, 2005 동아시아 대회 개최

10) 제주 월드컵경기장
수용인원:34,000석, 강창학 연습경기장에서 운영

② 적자운영되고 있는 경기장의 문제점

‘2003~2005 각 경기장 경영실태’
‘2005년 이후 경기장 수익현황’ (적자운영 경기장 중심으로)

1) 인천 월드컵경기장
2007년 28억 적자, 2003~2007년 총 151억 적자, 매년 약 30억 정도 적자 예상.

2) 수원 월드컵경기장
2006년 적자운영을 했음에도 흑자운영으로 허위보고를 해 빈축을 삼, 매년 수억 원 정도 적자 예상.

3) 대전 월드컵경기장
매년 약 10억 원 정도의 적자 예상.

4) 대구 월드컵경기장
2002~2007 총182억 적자, 매년 각 30억 원 정도 적자 예상.

5) 울산 월드컵경기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월드컵경기장의 평가같은 것이 필요했는데, 괜찮은 거 같음.
  • kim90q***
    (2015.05.10 15:23: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ㅇ ㅏ 영
    매우매우좋아영
  • dwg3***
    (2014.11.26 03:32:22)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스포츠관광 시장(2) 이벤트 스포츠관광 시장(3) 매력물 스포츠 관광 시장5. 사례 1- 2002 한일월드컵대회 개최와 그 효과(1) 정치, 외교적 효과 및 홍보효과(2) 사회․문화적 효과(3) 경제적인 효과1) 직접효과 2) 간접효과(4) 한일월드컵대회 개최와 관광1) 관광시장 다변화의 계기2) 개최도시 관광객 증대 및 관광수입 증대3) 관광관련기반시설의 확충기회4) 국민의 관광의식 고조 및 관광진흥 관심 확대5) 월드컵 경기장의 관광자원화의 활용6) 관광

  • [건설산업론] 스포츠시설 건설사업의 현재와 전망
  • 스포츠시설 증감 추이 제 3장 경기장 건설사업의 특징3-1 월드컵경기장 건설사업의 시작3-2 월드컵경기장 건설사업의 계약 및 사업권3-3 CM의 도입과 활용3-4 시공, 설계, 감리 및 건설관리(CM)업체3-5 경기장시설의 수입구조와 개발유형 3-6 공간 활용에 따른 수익성과 공익성제 4장 경기장 건설사업의 유지관리와 현재4-1 경기장 유지관리4-2 현재 건설 중인 경기장4-3 현재 월드컵경기장의 재정 상황제 5장 경기장 건설사업의 개선방향 및 미래방안5-1

  • [공공재정관리론] 평창 동계올림픽 예산 조사
  • 운영 및 지원에 가장 큰 3억 8천만원을 책정하고 있으며 그 외에 골고루 책정되고 있다. 그 밖의 동계스포츠 지원에서 드림프로그램으로 천 만원이 사용될 것으로 잡혀있는데 드림프로그램이란 평창이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과정에서 IOC에 제시한 전세계 동계꿈나무 육성프로그램으로 2004년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사업이다. 3. 인프라 구성경기장과 교통망을 중심으로 분석① 경기장 강원도 2007-2011 중기지방재정계획, 강원도 2008-2012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활용하며 주변의 호기심까지 유발한다는 것이 전략이다. 한편 에미리트 항공은 홍보물 판매 수익금을 미대생에게 전달하는 사회공헌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에미리트의 남다른 생각은 이미 취항지의 스토리와 승객의 여행 추억을 담을 수 있는 세심하고 높은 퀼리티의 홍보물 제작으로 이름이 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인상파 화가들이 활동했던 프랑스 니스 취항 때는 가로세로 10cm크기의 앙증맞은 캔버스와 유화물감, 붓 등이 담긴 드로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경기장 확보를 위해 각 시도의 방송 및 매체를 통한 홍보도 하며 진행, 운영전문가를 확보하고, 경기관련 책자나 비디오테이프를 제작하는 한편, 경기용구와 운동복 제조업자등을 스폰서로 하여 광고를 할수도 있다. 아마경기단체들도 최근 회장의 출연금과 정부지원금에 의존하던 과거 관습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위한 재정자립방안을 스스로 찾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은 비인기종목의 스포츠를 상품화하는 모범답안을 제시하고 있다. 경기 승패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