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정치경제학적 불합리성에 대한 고찰과 그에 대한 발전적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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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經濟的 效益 분석: 지역균형발전(地域均衡發展) 측면에서의 타당성

政策的 健全性 분석

발전적 대안

본문내용
政策的 健全性 분석

행복도시 건설시 발생하는 비용편익 분석문제와 더불어 정책이라는 문제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겨보는 것 역시 국가 정책의 가부(可否)를 판단함에 있어 제외되어서는 안 될 과정일 것이다. 행정기능의 이전과 같은 중요한 정책적 사안의 결정은 대한민국 국민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전국민적(全國民的) 합의가 전제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법안이 마련되었다 하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통한 논의로써 그것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국민에게 알리는 절차적 정의가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행복도시 건설 계획은 이러한 절차적 측면을 무시한 채 단지 법안이 통과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찬반 양측의 충분한 논의를 통한 반대여론 수렴이나 국민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이 정책은 애초 대선 때 선거공약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에 정략적으로 추진되었을 공산이 크다는 점에서 절차적 정의의 보장은 더욱 강조되었어야 했다. 따라서 ‘선거공약 지키기’식으로, 앞서 말한 이전에 따른 손익에 대한 신중한 비교 없이 정책이 추진된다면 이는 빈번하게 비판받는 ‘전시행정’의 국가차원적 확대판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더불어 향후 대한민국의 발전상을 염두에 두었을 때 행복도시 건설을 통해 국가 행정기능의 중심추를 충남권역에 두는 방안은 통일국가를 추구하는 대한민국의 가치에 반하는 일이며 경제적으로도 근시안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은 항상 통일국가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만일 행정수도 이전이 완료된 후 통일이 이루어진다면 국가는 행정수도의 재이전이 불가피하게 될 것이다. 비록 이것이 아직은 비현실적인 생각이라 하더라도 이를 부정하는 것은 역사상, 그리고 헌법상 대한민국의 국체(國體)를 부정하는 점이라는 측면, 그리고 현 세대는 항상 후대에게 책임이 있다는 차원에서 보았을 때 경제적 측면에서의 금액으로 환산될 수 없을 정도로 큰 의미를 갖는 일이라는 점에서 국가의 만년대계(萬年之大計)적 접근이 요구되는 사안이라 하겠다.

발전적 대안

이와 같이 행복도시 건설 문제는 공약이라는 태생적 한계뿐만 아니라 그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정밀한 정치경제학적 평가가 생략 혹은 그 경제적 효과에 대한 평과 결과가 정략적 측면에서 해석될 소지를 남겼다는 점에서 국민적 합의에 도달할 수 있는 조건이 상당 부분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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