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인지이론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0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지이론이란?
Ⅱ. 피아제의 이론
Ⅲ. 콜버그의 이론
Ⅳ. 인지치료 이론
v.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본문내용
인지이론이란?

인지이론
인간을 매우 주관적 존재로 규정
환경에 인간이 능동적으로 적응
인간의 성장가능성 시사
인지발달 이론
인간의 지적 능력, 인간의 사고, 태도, 동기 따위의
비지적 능력의 발달
+
인지치료 이론
클라이언트의 왜곡된 인지구조를 변화시켜
새로운 인지구조로 재구조화, 문제해결

1. 피아제의 생애
- Jean Piaget (1896 - 1980)
- 1896년 스위스 뉴샤텔(Neuchatel)태생.
- 10세 : 흰둥이 참새에 관한 첫 논문을 발표
청년기 : 생물학 지식과 연관된 인식론의 차이 문제 연구
- 21세 : 뇌샤텔 대학 철학박사 학위 취득 후, 심리학 연구 시작.
1920년 : 비넷 연구소에서 다양한 아동에 대한 연구
나이 어린 아동의 사고와 나이든 아동들의 사고방식연구
임상적인 방법의 연구.
- 1925년 이후 : 자신의 세 아이들의 행동을 통하여 감각운동기를 연구.
아동의 인지과정 및 40년간 심리학 연구


2. 발달단계 개념
1) 도식 (schema)
- 인간이 반복하는 행동과 경험(Crain, 1983: 129)
- 인간의 행동이나 사고를 조직,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응하는 사용 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
- 예를 들어 영아가 손가락을 빠는 습관...
2) 순응과정 (adaptational process)
- 자기 주변의 환경의 조건을 조정하는 능력
- ‘동화’와 ‘조절’을 통해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적응하는과정
3) 조직화
-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과정을 성숙해지면서 상이한 도식들을 결합시키는 것
- 성숙을 통해서 얻어진 도식들과 정보들을 결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