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미디어] 미디어 속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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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드라마 속 여성상

Ⅱ-1. 가정 내에서의 변화된 여성상

1) 1970년대

2) 1980년대

3) 1990년대

4) 2000년대

Ⅱ-2. 사회, 직장에서 여성의 위치 변화

1) 사회적 위치에서의 변화

2) 직장에서의 변화

(1) 경찰과 의사분야에서의 변화

(2) 독특한 직업, 사랑과 성공을 함께 지향하는 여성상

Ⅱ-3. 사상에서의 변화

1) 과거 (캔디렐라 컴플렉스)

2) 현재 (과도기)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Ⅱ. 드라마 속 여성상
Ⅱ-1. 가정 내에서의 변화된 여성상
과거와 현재의 드라마들을 분석함으로써 그 안에서 여성상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여기서는 드라마 속 여러 여자 역할 들 중 며느리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드라마 속에서 많은 여성의 역할이 있지만, 새로운 가족의 일원으로서 그 가족과 함께하는 가운데 자신의 여성상을 어떻게 살려나가는지를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역할이 바로 며느리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더불어, 고부갈등이나 이혼과 같은 가족 내의 문제의 중심 역시 며느리라 생각된다.

1) 1970년대
1970년대의 며느리상을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 드라마로는 ‘여로’를 꼽을 수 있다. 역설적이게도 주인공 분이가 경제적으로 가장 독립적이었던 시기는 술집작부 생활을 했을 때였다. 당시 분이는 아무런 경제적 압박이나 제재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경제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결혼 후에 분이는 가족이라는 상위 범주에 포함된다. 그로 인해 경제적인 자율성을 갖지 못하게 된다. 이는 가정 내에서도 자율성을 갖지 못하게 되는 상황으로 연결된다. 한편, 분이의 가족은 대가족의 형태를 띠고 있다. 집의 가장은 최 주사이지만 기력이 쇠하여 실질적인 권력은 윤 씨에게 있다. 윤 씨는 최 주사의 재산을 탐내고 최 주사가 죽고 난 후 그의 재산을 모두 차지해 경제적 실권을 갖기 위해 윤 씨는 분이를 구박하고 과거를 핑계 삼아 내쫓게 된다. 고부 관계에서 시어머니의 권한이 현재보다 컸음을 이러한 정황에서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가정 내에서도 경제권에 따라 실질적인 권력이 좌지우지됨을 알 수 있다. 한 집안에서 장남의 아들을 낳고 며느리로 살아가던 분이는 한순간에 내쫓기게 된다. 이는 술집작부로 일한 과거 때문이다. 이런 과거는 예나 지금이나 치명적인 오점이다. 이 과거의 사실 하나만으로 분이는 모든 것을 잃고 집에서 쫓겨난다. 이는 과거 조선 시대부터 여성들에게 가해졌던 불문의 형벌이다.

2) 1980년대
1980년대는 가부장 시대와 양성평등 시대의 과도기로써 이 시기의 드라마에서는 두 며느리가 등장하는데, 가부장적 시대의 전형적인 며느리, 그리고 대두되는 양성평등 시대의 새로운 며느리 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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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4.29 21:2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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