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필요성(사례), 개념,(동영상) 현황, 목적

Ⅱ본론...........................전문적 역할 ,실천현장 사례 ,가상설정 사례(3)

Ⅲ결론................................학교사회복지 정책의 확립




본문내용
2. 학교사회복지사개념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본다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방법)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교유그이 본질적이니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목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쳇째, 기본적으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 사회복지사는 아동 및 청소년이 유능함,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능력,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준비, 자신의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책임감을 갖는 목적을 달성하려는 학교의 노력에 일조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해야 한다. 즉,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고, 적절하고 적합한 학교교육을 받으며,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맺고,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둘째, 개인적 문제, 가족 또는 대인관계 상의 문제, 학교 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목적이라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능의 촉진, 회복, 유지 향상과 연결되며, 학생들이 가족, 학교, 지역사회등 외부환경과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통해 원활한 사회적 기능의 수행이 힘들 경우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의 원칙과 방법을 활용하여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가정, 학교, 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저해하는 요소들은 학생 개인에게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학생들이 상호 교류하는 다양한 환경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학교체계 내에서 발생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제한된 학교자원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이에 지역사회의 자원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학교사회복지사는 수행해야한다. 연계활동은 학교사회복지가 다른 전문직과 비교할 때 고유성과 전문성을 인정받는 영역이기에 더욱 그 의미는 크다고 할 수있다.

4. 학교사회복지사현황

-우리나라는 아직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실시되지 않고 있다. 학교 현장이나 일반인에게 그 용어조차 생소한 경우도 있지만 나름대로의 학교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도교사제도가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교사회복지사를 배치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1900년대 초 미국의 방문교사제도와 비슷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은 6․25전쟁을 겪으면서 난민이 증가되고 전후복구사업을 위한 선교사 중심의 외원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사회복지 실천론
  • 역할청소년기관(경기도 청소년상담지원센터)청소년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청소년문제 사례(청소년폭력/성 매매)청소년문제에 대한 대책 청소년의 정의‘청소년’이라 하면 만 13세 ~ 만 18세 사이의 사람임버기스와 로스의 견해에 따르면 사춘기와 청소년의 개념은 서로 밀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12~20세까지의 급성장 기간을 청소년 시기로 본다심리학에서는 청소년을 14~15세경부터22~23세까지로 규정하고 소년을 초등학교까지의연령

  •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독후감
  • 사회복지 쪽으로 취업을 할까 계속 고민이 된다. 그냥 지금 생각이 드는 건 방학이나 시간이 날 때 나의 아이들을 잘 가르치는 재능을 활용하여 무료로 아이들에게 수학 과외를 하려고 한다. 원래 어릴 때부터 수학을 좋아했다. 그래서 방학이나 이럴 때는 일단 어린 아이들부터 차차 과외를 하고 그리고 점점 나이 많은 아이들을 과외해서 용돈을 벌까 계획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생각이 바뀌었다. 무료 과외를 하면 내가 하고 싶은 과외도 해줄 수 있고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입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입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사회복지실천은 다양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활동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정의를 먼저 살펴보면, ■ 1973년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 개인, 집단 지역사회로 하여금 그들 각자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 복구시키며, 그러한 목적에 합당한 사회적 조건들을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활동. ■ 양옥경 외:

  • [사회복지실천론] 여성노숙인의 심각성과 현황
  • 복지센터에 다니게 하였다. 그래서 다시 전세방도 얻고 생활이 안정이 되어가고 있었고 전 남편에 폭행의 안 좋은 기억도 점점 잊혀져가게 되었다. 정말 사람이 죽으라는 법은 없는 것 같다! 그 쉼터에서 날 받아주었던 그 고마움을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Ⅱ. 본 론1.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개입할 경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이슈1) 한 여성노숙인의 사례의 경우- 사례 개입간의 이슈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아이와 함께 길거리로 내몰린 김

  • [정신보건] 대구중구정신보건센터 기관방문
  • 대구중구정신보건센터(부제: 기관방문보고서)목 차Ⅰ. 기관소개Ⅱ. 기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Ⅲ. Q&AⅣ. 기관의 발전을 위한 제언Ⅴ. 소감Ⅰ. 기관소개대구의 각 구별로 정신보건센터가 있는 상태다. 중구정신보건센터는 대구광역시 중구보건소와 경북대학교 병원이 함께 하는 관공협력기관으로, 중구 주민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예방을 목적으로 만들어 진 곳이다. 좌측에 보이는 상단의 그림은 중구정신보건센터의 로고이다. 세 잎을 보면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