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애착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반응성 애착장애의 정의
2.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 진단기준
3. 반응성 애착장애의 특성 및 증상
⑴ 특성
① 대표적 특성
② 반응성 애착장애와 자폐증
⑵ 증상
① 신체발달
② 사회성발달
③ 언어발달
④ 정서발달
4.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
⑴ 일반적인 치료 프로그램 구성
⑵ 실제 프로그램 예시
5. 결론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기준
DSM-Ⅳ로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of Infancy or Early childhood)를 진단 할 수 있다.
A. 대부분의 상황에서, 심하게 손상되고,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 형성이 5세 이전에 시작되고, 다음 (1)이나 (2)와 같이 표현된다.
(1) 지속적으로 대부분의 사회적 관계를 시작하지 못하고, 발달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지나치게 억제적이고, 경계적이며, 심하게 양가적이고 상반된 반응을 나타낸다(예: 소아는 양육자에 대해 접근, 회피가 혼합된 태도로 반응하고, 안락감에 저항하고, 냉정하게 경계한다).
(2) 확산적인 애착이 무분별한 사교성, 적절한 선택적인 애착 능력의 결여로 드러난다(예: 낯선 사람에 대한 지나친 친근감, 애착 대상을 선택하지 못함).
B. 진단 기준 A항에 속하는 장해가 단지 발달 지연(정신지체에서와 같이)으로만 설명되지는 않으며,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
C. 병적인 보살핌이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서 드러난다.
(1) 안락함, 자극, 애정 등 소아의 기본적인 감정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방치
(2) 소아의 기본적인 신체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방치
(3) 돌보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바뀜으로써 안정된 애착 형성을 저해(예: 양육자의 빈번한 교체).
D. 진단 기준 C항의 병적 보살핌이 진단 기준 A항의 손상된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추정된다(예: 진단 기준 A항의 장애는 진단 기준 C항의 병적 보살핌 이후에 시작되었다).
3. 반응성 애착장애의 특성 및 증상
⑴특성
① 대표적 특성
5세 이전에 양육자와 아동간의 관계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특성이며 초기 5년 동안의 경험으로 형성된 특정 성향이 향후의 수많은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된다. 그러나 이처럼 한번 형성된 성향일지라도 양육형태의 변화나 치료 등 후천적인 노력이 적절히 개입된다면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반응성 애착 장애아동의 경우 정서적신체적욕구가 지속적으로 무시당하거나 일차양육자가 빈번하게 바뀌는 등의 병리적인 양육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를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반응성 애착 장애는 현저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눈에 띄는 특성이며 그 외에도 식욕부진, 우울, 발육부진, 발달지수의 저하 등 여러 부분에 있어 발달상의 문제를 수반한다. 또한 언어발달 지체를 가지고 있고, 항상 위축되어 있다. 또, 호기심이 적어 또래의 아이들과 다르게 장난감에 흥미를 적게 보이는 등 외부환경에 무관심하고 호명이나 지시에 잘 따르지 않는 특성을 보인다(APA, 1994).
※다음은 반응성 애착장애의 증상을 항목으로 나눈 것이다.
1. 일상생활에 현저한 장애가 있고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가 5세 이전에 시작되어 다음의 증상을 보인다.
- 다른사람을 대할 때 적절한 방법으로 관계를 시도하거나 반응을 하지 못하며, 때로는 지나치게 무관심,냉담, 과도한 경계, 또는 상반된 반응으로 나타난다
- 아무에게나 친밀한 행동을 무분별하게 보인다. (예: 처음 본 사람인데도 아무런 거리낌 없이 안기거나 따라가는 행동등)
- 참고문헌
-
강경미(2006). <아동행동수정.> 서울 : 학지사 , 2006
안혜숙(2001).<애착장애/애착문제 아동의 부모 집단 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정(2003),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연구>, 정서행동장애 제 19호 2권.
이경숙, 신의진(1998).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부모-아동 관계 개선 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발달 11권 2호.
이상복, Tsai, L. Y., 김정일 (2002). <자폐성 영 유아동의 조기 중재>,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숙, 이현정(2006). <반응성 애착장애유아에 대한 부모놀이치료 효과. 놀이치료 연구 10권 1호.
이혜련(2004).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제 15권 제 2호.
정희정(1993). <반응성 애착장애아의 놀이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아동청소년센터(2004),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청소년센터,
http://altair.chonnam.ac.kr/%7Ea-chong/bbs/zboard.php?id=pds&no=2
위키 백과(2009). 반응성 애착 장애,
http://ko.wikipedia.org/wiki/%EB%B0%98%EC%9D%91%EC%84%B1_%EC%95%A0%EC%B0%A9_%EC%9E%A5%EC%95%A0
이기형(2000). ‘반응성 애착장애’ 정서 안정이 중요, 메드시티 질환포럼,
http://www.medcity.com/zboard/view.php?id=soa2&no=1842
한국아동상담센터(2009)
www.adongclinic.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