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통론 - 서울 시티 버스의 관광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3. 버스와 시티투어에 대한 이론적 고찰
4. 서울시티버스 운영현황
5. 시티투어 버스의 다른사례
6. 서울시티투어버스와 관광적 가치
7.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 연구배경

서울은 현재 우리나라의 수도이며 1988년 서울올림픽,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거치면서 국제적인 위상을 갖춘 도시로 성장해왔다. 현재 우리나라를 찾는 연간 외국인 관광객은 480만명이며 이중 무려 80%가 서울을 찾고있다고 한다. 많은 외국인의 방문증대는 서울의 지역경제발전에도 이바지 할뿐만 아니라 서울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수 있는 기회가 되는것이다.

2002년 월드컵때 한국이 전세계 여러나라에 강한인상을 주었고 최근 아시아에 한류열풍이 불면서 외국인 방문객이 더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많은 외국인들이 패키지 투어 상품을 이용하여 서울을 방문하는 사례가 많았지만 지금은 과거에 비해 다양한 국가, 다양한 연령층의 방문객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개별여행으로 서울을 찾은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이 교통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어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서울을 처음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개별적인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서 서울 곳곳의 볼거리를 찾아서 다니기는 여간 쉬운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위에같은 개별 외국인 관광객 방문 증가 추세에 맞추어 과거와 같은 패키지 관광여행에 의존하지 않는 외국인들을 위해 좀더 편리하고 저렴하게 서울일대와 도시주변을 여행할수 있는 관광인프라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런 서울시의 문화인프라 구축의 한 일환으로 탄생하게 된것이 서울 시티투어버스이다.

서울시티투어버스는 서울에서 외국인들의 호응이 높은 유명 관광지 중심으로 구성되어있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할뿐만 아니라 관광자원을 관광객들에게 짧은시간에 효율적으로 보여주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미 외국에서는 시티투어버스가 도시의 관광의 명물이 되고 있으며 도시관광의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있다.

이 연구에서는 버스를 관광론적 입장에서 다시 알아보고 도시관광에서 서울시티투어버스의 역할의 중요성과 더나아가 관광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1. 본 론

1. 버스와 시티투어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버스란 무엇인가?

버스(Bus)라는 말의 어원은 승합마차를 뜻하는 ‘옴니버스(omnnibus)’에서 유래된 말로 차량에 탑승 할 수 있는 인원이 11명 이상일 경우 이 차량을 ‘버스(Bus)’ 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합승자동차를 의미한다.

2. 버스의 역사

세계 최초의 버스는 1825년 영국의 귀족 ‘골드워즈(Goldsworth)'경에 의해 제작된 것이 최초로, 18인승의 증기엔진을 이용한 차량이었다.

우리나라의 최초의 버스는 1911년 당시 일본인인 에가와에 의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버스가 도입되었는데 포드 8인승 무게차인 이 버스는 마산과 삼천포 구간을 운행하였다. 이 차에는 대개 10명까지는 탈 수 있었으며, 저녁에는 천막지붕을 치고 가스등을 달고 다녔다. 당시의 버스요금은 1인당 마산-진주 구간이 3원 80전, 진주-삼천포구간이 1원 30전으로, 마산-진주 구간 한번 승차에 쌀 한가마니 값에 비하면 상당히 비싼 편이어서 일반인들은 타기에 엄두가 나지 않아 부자집과 기생 그리고 고위고관들이 이용하였다.
참고문헌
롤링리스트, mypiglet.rollinglist.com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시 관광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 1995, p.p.185-287
김병문, 관광자원학, 백산출판사, 1990, 9. 24
김시중, 서울시티투어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 연구 1999.6.30
서울시, 서울 시티투어버스 이용에 대한 여론조사 2002. 3
서울시티투어버스 http://www.seoulcitytourbus.com/
투어프랜즈, Tourfriend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전시 현 시티투어와 개선책
  • 대전시 현 시티투어와 개선책< 차례 >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2. 연구 방법Ⅱ. 이론적 배경2-1. 도시관광1) 도시관광의 중요성2) 도시관광의 개념 및 기능3) 도시관광의 구성요소2-2. 시티투어1) 시티투어의 개념2) 시티투어의 구성요인Ⅲ. 시티투어 운영 현황3-1. 국내 시티투어의 운영 현황 예시1) 서울시티투어버스2) 부산시티투어3) 인천시티투어버스3-2. 해외 시티투어의 운영 현황 예시1) 영국 런던의 시티투어2) 싱가포르의 시티

  • [국제관광] 일본의 관광정책
  • 관광의 성공사례3) 녹색관광 (Green Tourism)4. 사례 연구 - 일본 관광의 실패사례하우스 텐보스그 외 의 테마파크앞으로의 테마파크5. 전통적 관광명소화 & 인위적 관광명소화& 전통적 명소와 인위적 명소의 복합화Ⅲ 결 론Ⅰ. 서 론문제제기일본의 학자 이노우에(井上)는 관광을 「사람들이 일상생활권을 벗어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레크리에이션을 찾아서 이동하는 것」이라고 정의 한다. 관광은 1950년대 이후 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으

  • [관광교통론] 외국과 우리나라 관광교통수단의 비교와 벤치마킹 -관광열차
  • 외국과 우리나라 관광교통수단의 비교와 벤치마킹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1. 철도 교통의 SWOT 분석2. 관광열차의 본질3. 우리나라 관광열차의 현황4. 관광열차의 사례(1) 외국의 사례 (2) 우리나라의 사례(3) 비교 분석Ⅲ. 결 론1.국내 관광열차의 문제점2.벤치 마킹 및 적용※참고문헌관광열차 관광은 본질적으로 이동을 수반하는 현상이다. 실질적인 관광산업발전의 원동력은 교통의 발달이라고 볼 수 있다. 관광사에 있어서

  • [지리학 답사] 고흥, 보성지역의 교통과 관광
  • 관광현황에 대한 내용을 수집하였는데, 직접 가서 본 것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내기 위해서 고흥 우주센터와 나로도 수산물축제, 녹차관광활성화라는 세 가지를 큰 주제로 정하였다. 이 주제를 세부적으로 어떤 방안이 있는지 토론을 통해 의견을 도출하고 정리해보았다. 그림 . 고흥 교통망 Ⅱ. 본 론 1. 교통1) 고흥(1) 고흥의 교통망 고흥군청 홈페이지먼저 그림1 에서 자동차의 교통망을 살펴보면 서울에서 중부고

  • [관광교통론] 아산관광과 렌터카의 연계
  • 버스를 이용할 시 많은 이용이 따랐기 때문에 우리는 조원들의 피로를 최저화 시키고 교통비용을 가능한 적게 들게 하는데에 초점을 두어서 렌트카를 선정하게 되었다. 점점 많아지고 있는 자가용의 수와 렌트가가 비싸다고 생각하는 인식들을 뒤로하고 관광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의 수가 일치하면 상당히 경제적이고 편안한 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도 싶었다.제 2장 본론제 1편 렌터카 소개 자동차 대여사업의 이론자동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