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부적응의 요인, 실태,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부적응의 진단기준, 요인, 실태, 대책(가정, 학교, 지역사회, 종합적대책)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학교부적응이란?

Ⅱ. 학교적응의 영역
1) 교사 관계
2) 학교 수업
3) 교우 관계
4) 학교 규칙

Ⅲ. 학교부적응의 진단기준

Ⅳ. 학교부적응의 임상특성
1) 등교거부
2) 학습부진과 학습장애
3) 폭력
4) 정서적 불안정

Ⅴ. 학교부적응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적 요인
4) 지역사회적 요인

Ⅵ. 학교부적응의 실태
1)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2) 교실에서 잠자는 아이들
3) 집단따돌림(왕따)
4) 학교폭력
5) 학교중퇴

Ⅶ. 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책
1) 가정
2) 학교
3) 지역사회
4) 종합적 대책(가정, 학교, 지역사회)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학교부적응이란?
학교부적응이란 여러 가지 부적응행동 특성들이 학교라는 생활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즉 개인이 학교 및 학급사회에서 적응해 나가는데 있어서 부적합한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학교의 교육적 가치, 규범 그리고 질서에 일치하는 타당한 행동을 못하거나,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행동양식이 불균형 상태에 놓여지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경우 개인은 불안, 절망, 소외감을 느끼며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결여된 상태에서 정서적 문제를 갖거나 문제행동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① 최해경(2000) - 학교부적응이란 학생이 학교 및 학급, 학교관련 환경에서 적응해나가는데 있어 학교의 교육적 가치와 규범, 질서에 위배된 행동을 하거나 대인관계에서 원만하지 못한 불균형한 상태에 놓여지는 것을 말한다.
② 이선옥(2001) - ‘학교부적응이란 다양한 부적응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하므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③ 장영심(2003) - ‘학교부적응이란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급우들 간의 상호관계에서 빚어지는 마찰과 부적절한 행동으로 학교생활이 순조롭지 못하고 거부감을 갖게 되면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Ⅱ. 학교적응의 영역

1) 교사 관계
학습자가 교사와의 관계에서 모든 것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요구를 교사에게 적절하게 조절하며, 교사와의 관계에서 수반하는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대처해 나가는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 김진화 외(2002) 「청소년문제행동」 서울:학지사
• 허정철(2006) 「학교생활 부적응 요인이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욕구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 강희라(2005) 「실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근수(2003)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부적응행동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종률(1999)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접근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 보건복지가족부, 「2008년도 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
•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 통계청, http://www.kostat.go.kr/
• 경향신문, 2009.09.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퇴 청소년 문제
  • 중퇴청소년의 문제중퇴청소년의 문제를 주제로 발표하게 된 2조 사회복지학과 양승희, 김태연 사회학과 이소연, 이수현 입니다.목 차Ⅰ. 서론 – 개념과 현황1234Ⅱ. 본론 – 원인과 유형Ⅱ. 본론 – 특징과 프로그램Ⅲ. 결론 – 대책과 결론저희 조가 발표할 내용은 크게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서론에서 중퇴청소년의 개념과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본론에서는 중퇴청소년의 발생원인은 무엇인지 어떤 유형이 있는지. 또 그들의

  •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요인의 영향으로 보인다.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교우관계, 교사관계, 부모관계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 주변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여 사회적 지지원은 아동의 성장에 중요한 요인이다. 이상과 같이 한국 사회내의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전반적인 형편이 긍정적이지 못하고 다문화가정 아동의 행복지수가 높지

  • [인간행동] 노년기
  • 사회적 요인과 경제력 교육 사회적 경륜을 갖춘 신세대 노인들이 노인집단으로 편입되어가면서 노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노인 자신의 의식이 많이 변해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사회적으로는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과 고정관념이 그대로 남아 있다. (2) 노화노화란“시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 조직, 전체에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신체적? 생물학적 변화, 지적 능력과 정신 등 심리학적 변화, 인식, 기대, 지위와 같은 사회적

  • 청소년문제유형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00
  • 학교 환경-입시 위주의 교육과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 복지사의 부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사회적 환경 -주로 성인에 의해 주로 되는 물질만능주의 향락주의 그리고 만연하는 사회 부조리 현상은 청소년들에게 목적을 위해서는 과정과 수단에 어떠한 가치도 부여하지 않은 전도된 가치관을 주입하는 결과를 야기 시키고 있습니다.(2)학교 폭력의 대책 1)학교 폭력에 대한 시각전환 첫째, 가해 피해자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의 방

  • [사회복지] 군 장병을 대상으로 하는 자살예방사업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부적응의 원인 7 구타가혹행위 및 언어폭력을 당한 이후 탈영 및 자살 고려 여부 9 육군 인력구조 설계안 11 군 사망사고 현황 15Ⅰ. 기관 현황1. 기관 소개 및 주요 연혁1) 기관 소개강원종합사회복지관 부설 마음의 소리센터는 강원도 철원군에서 복무중인 장병들의 원활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