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전송방식과 인지도,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현황과 문제점, 선진국의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사례와 쟁점,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추진과제와 정책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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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전송방식
1. 방송 수신용이성과 접근용이성
2. 새로운 서비스의 확대(이동수신 등)
3. 시청자 피해의 최소화(동시방송 등)
4.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및 전환 비용 최소화(SFN, 전환비용)
5. 사회 통합 기능의 유지(통일방송 등)

Ⅲ.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인지도
1. 일반 시청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2.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결과

Ⅳ.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현황과 문제점
1. 디지털방송 전환을 위한 비용의 문제점
2. HDTV제작으로 인한 인원 및 비용증가

Ⅴ. 선진국의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사례
1. 미국
2. 영국
3. 유럽 여타 국가들
4. 호주
5. 일본

Ⅵ.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쟁점

Ⅶ.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추진 과제
1. 우리나라 지상파TV 디지털화 추진
2. 디지털TV 기술수준

Ⅷ.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정책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디지털 방송기술에 대한 사회적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디지털 방송 역시 왜 어떻게 방송기술을 발전시켜야하고 새로운 디지털방송기술의 도입이 야기하는 사회 각분야의 변화와 방송기술의 산업구조 등에 대해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파악해서 그 방향을 설정하기보다는 정부독점적 기술정책으로 기술 투자에 앞서 각종 단체나 전문가는 물론 광범위한 국민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결정에 반영하고 있지도 않다. 국내 디지털방송 기술분야와 관련된 의제설정과 논의 그리고 정책적 판단에 이르는 의사결정의 제반과정은 관련 전문가들만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그 결과 여론의 관심 저편의 접근하기 어려운 성역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설사 논의가 있더라도 극소수 전문가들만의 폐쇄된 공간에서만 이루어짐으로써 공공의 편의와 이익증대를 위한 미래기술을 선택함에 있어 국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이다. 디지털방송기술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증대되고 있으나 기술에 대한 의사결정을 감시하고 견제할 기구와 사회적 시스템의 부재로 정부, 기업, 전문가 삼자에 의한 성역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공론장의 토대를 마련할 언론 또한 기술의 영역에 근접하지 못하고 기업과 정부가 제시하는 보도자료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 그리하여 공론장에서 논의하려는 비판적 의견은 철저히 무시되거나 숨은 의도가 있는 것으로 매도되기 일쑤이다
디지털방송기술분야는 막대한 한 가지 사업에 수백억원이 소요되는 자원을 소모하고 있어 몇몇 관리나 정부부처에만 맡겨서 다양한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다.
이런 점에서 디지털방송기술의 경우도 하루빨리 추진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충분한 사회적 공론장을 설정해 왜 그것이

참고문헌
◇ 김평호(2001), 지상파 디지털 기술표준을 바꾸자, 미디어오늘
◇ 김광호(2002), 디지털 지상파 방송기술과 미디어 균형발전 방안, 한국언론정보학회 2002년 2월 토론회
◇ 심상용(2002),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정책의 문제점과 소비자 권익 신장을 위한 과제
◇ 이화진(2000), 지상파 방송사의 디지털 TV 운영과 편성전략, 방송연구, 51호, 85-118
◇ 정보통신부(2003), 디지털 지상파TV 전송방식
◇ 최현철(2000),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과 공익실현 정책, 방송연구 2000년 겨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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