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성, 일상생활, 일상화 전략, 인터넷 중독, 사이버 성인학습, 디지털미디어] 비정상적인 일상성, 일상생활의 접근 방법,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중독, 사이버 성인학습의 일상화 전략,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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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비정상적인 일상성

Ⅲ. 일상생활의 접근 방법

Ⅳ.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중독

Ⅴ. 사이버 성인학습의 일상화 전략
1. 전통적인 아날로그 학습의 한계와 새로운 학습방식의 필요성
2. 사이버 공간에서 사이버 학습공동체로
3. 디지털 리터러시: 사이버 성인학습의 일상화 전략

Ⅵ. 일상생활과 디지털미디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 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디지털 혁명은 퍼베이시브 컴퓨팅과 네트워크의 유기적 연계 뿐 아니라 다양한 기술들이 융합이 되는 차세대 정보통신기술이 견인하는 사회변혁의 총체이자 국가시스템 개혁 및 가치경영을 지향하는 새로운 정보화라고 한다. 지금까지는 우리사회에서 정보화의 기본 축은 인간이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망으로 연결되는 사이버 공간 중심이었으나 정보화의 기본 축은 사람·컴퓨터·사물이 유·무선정보통신망으로 연결되는 유비쿼터스 공간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U-공간은 사이버 공간과 물리적 공간이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공간인 것이다. 전망은 사용자가 작업보다도 컴퓨터 조작에 더 몰두해야하는 어려움에 착안한 인간중심의 컴퓨팅 기술로서 우리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로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조성에 필수인 저가의 스마트 폰, 네트워크 인프라, 그리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공급을 통한 환경을 제공할 뿐이지 사람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갑자기 상용화된 인터넷이 폭발적인 수요를 일으키며 우리생활에서 기능적 합리성을 지닌 정보통신 형태로 자리 잡고 우리들의 일상생활을 옥 매고 있는 오늘날의 현상처럼, 디지털 미디어의 일상생활의 침투는 이것에 대한 집중적 관심으로 인하여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그것이 우리 삶에 주는 영향을 밝혀보아야 할 것이다.

Ⅱ. 비정상적인 일상성
문화 인류학자인 타시그(Michael Taussig)는 비정상적인 것의 일상성(the normality of the abnormal)이란 표현을 통해 라틴 아메리카의 군부 통치 하에서 폭력이 일상화되어 `정상성`을 획득하게 되는 과정을 분석했다.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정권을 획득한 후, 그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과도한 폭력을 동원하고, 기준 없는 `처벌`에 의존하게 되면서 공포 문화가 조성된다.

참고문헌
○ 김혜련·신혜섭, 정신건강론
○ 김현수 역(2002), 나눔의 집, 2002
○ 송원영․오경자(1999), 자기 효능감과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99년 하계 임상심리학회 연차대회 발표논문집
○ 앙리 르페브르(1990), 현대세계의 일상, 세계일보
○ 이영초·심경섭, 인터넷중독 완전정복
○ 조나단 터너(2001), 현대 사회학 이론, 나남
○ 황상민(2003), 인터넷게임중독 현황 및 발달과정과 심리적 개입방안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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