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인생, 12간지, 종교, 본능] 삶(인생)의 개념, 삶(인생)과 교육, 삶(인생)과 길, 삶(인생)과 문학, 삶(인생)과 미술, 삶(인생)과 본능, 삶(인생)과 12간지, 삶(인생)과 종교, 삶(인생)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삶(인생)의 개념
Ⅲ. 삶(인생)과 교육
Ⅳ. 삶(인생)과 길
Ⅴ. 삶(인생)과 문학
Ⅵ. 삶(인생)과 미술
Ⅶ. 삶(인생)과 본능
1. 잠자기와 먹기가 가장 좋은 이유
2. 성욕은 사랑
3. 감정도 본능
Ⅷ. 삶(인생)과 12간지
Ⅸ. 삶(인생)과 종교
Ⅹ. 삶(인생)의 평가
1. 가족·부부관계
2. 취미·학습 만들기
3. 건강 만들기
4. 경제·일 만들기
5. 사회활동에 참여
6. 친구 만들기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우리의 삶의 의미에 대해 많은 생각들을 한다. 신앙을 가진 이라면 신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의미를 부여할 것이며, 무신론자들은 생명에는 아무런 의미도 없지만 이런 사태보다도 저런 사태를 선호하는 그러한 존재양식에까지 도달하였기에 특정한 삶이 의미있게 되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식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할 것이다.
우리의 대부분은 우리의 삶에서 우리 자신의 쾌락이상의 의미를 추구하며, 의미있는 것으로 보이는 일을 함으로써 충족감과 행복을 발견한다. 만약 우리의 삶이 우리 자신의 행복 외에 어떤 다른 의미를 갖지 못한다면, 우리가 생각하기에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획득했을 경우에도 행복 그 자체는 여전히 우리에게서 벗어나 있음을 발견할 것 같다.
만약 우리가 자신의 이익보다 좀더 넓은 목표를 다시 말해 자신의 의식상태라는 좁은 경계를 넘어서는 의미를 자신의 삶이 가졌음을 우리에게 보여 줄 수 있는 어떤 것을 추구한다면, 하나의 명백한 해결책은 윤리적 관점을 취하는 것이다. 윤리적 관점은 우리에게 개인적 관점을 넘어서서 불편부당한 관망자의 관점으로 나아가기를 요청한다. 그래서 사물을 윤리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자신의 내적인 관심추구를 넘어서서 가능한 가장 객관적인 관점을 갖는 것이다.
자신의 존재성질과 존재목표에 대한 자의식과 반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합리성은, 우리를 우리의 존재상태보다 더 넓은 관심사로 밀어붙일 수 있으며,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과정이 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이 같은 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나 참여하더라도 윤리적 관점에까지 이르는 모든 단계를 쫓지 않는 사람도 비합리적이거나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인간의 자율을 존중하는 것이 그 자체 하나의 도덕원리라고 주장하는 것은 합리적인 것이다. “왜 인간은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가?”는 실천적인 문제이다. 결국 각자는 자기의 궁극적인 규범적 결단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며 각자는 자기의 생활방식의 기본적인 원리를 따르기로 할 때 자신을 일정한 방식으로 규정하는 선택을 한다.
- 참고문헌
-
김상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길잡이, 서울: 나남출판사, 1996
이현송, 한국인의 삶의 질: 객관적 차원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31집 여름호: 269-301, 1997
Karl Britton, 최명관 역, 철학과 인생의 의미, 서광사, 1995
G. 레이코프·M. 존슨, 노양진 외 역, 삶으로서의 은유 (수정판) Metaphors we live by, 박이정
Wolfgang Lenzen, 배선복 역, 사랑ㆍ삶ㆍ죽음-도덕철학의 한 연구, 철학과 현실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