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우위론, 비교우위, 리카도] 비교우위론의 개념, 비교우위론의 의의, 비교우위론의 추이, 리카도의 비교우위론, 비교우위론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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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교우위론의 개념과 의의

Ⅱ. 비교우위론의 추이

Ⅲ. 리카도의 비교우위론

Ⅳ. 비교우위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교우위론의 개념과 의의
비교우위론은 데이비드 리카도가 아담스미스의 이론을 한층 더 발전시킨 국제무역이론이다. 아담스미스의 절대우위론은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 대하여 모든 재화의 생산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우위가 있을 때에는 두 나라 간에 무역이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리카도의 비교우위론에 따르면 설령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 대해서 모든 재화에 대해 절대우위 또는 절대열위에 처해 있다고 할지라도 상대적인 효율성이 높은 산업에 전문화함으로써 두 국가 모두에게 무역의 이익이 발생한다. 필리핀과 한국의 무역관계에서 이번에는 자동차산업과 조선산업을 비교하여 보자. 한국은 자동차와 배의 생산에 있어서 모든 제품이 필리핀에 대해서 절대적인 생산성의 우위를 가지고 있다. 이 경우 아담스미스의 절대우위론에 따르면 조선산업과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필리핀과 한국간에 무역이 일어나지 않는 거처럼 보인다. 그러나 한국과 필리핀의 자동차와 조선 각각의 생산의 효율성을 비교해 보면 한국은 필리핀에 비해서 배보다 자동차를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국이 200단위의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할 때, 한국은 자동차 1단위를 생산하는데 10단위의 자원이 필요하므로 20단위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고, 또한 선박 1단위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자원이 13.3단위이므로 200단위의 자원을 이용하여 15단위의 선박만을 건조할 수도 있다. 따라서 한국의 생산가능곡선은 KK` 선과 같다. 반면에 필리핀에서는 자동차 1단위를 생산하기 위해 40단위의 자원이 필요하고, 배 한척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20단위의 자원이 필요하므로, 필리핀은 선박을 전혀 생산하지 않는 대신 5단위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으며 또한 10단위의 선박만을 건조하고 자동차는 전혀 생산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필리핀의 생산가능곡선은 PP`선으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두 국가간의 무역이 없어서 각 나라가 자신의 자원을 반반씩 활용하여 자동차와 선박을 생산할 때 한국은 10단위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7.5단위의 선박을 생산할 수 있으며 그 반면 필리핀은 2.5단위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고 5단위의 선박을 생산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권오 외, 신무역학원론, 청목출판사, 1999
* 박양택, 경제학원론, 박영사, 1995
*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제2판, 서울경제경영
* 차철호, 현대국제무역이론 - 이론과 정책, 형설출판사, 1999
* 휴대폰과 마늘의 비교우위론, 한겨레2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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