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적 관점에서의 존엄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명권의 개념
1) 생명권의 연혁
2) 생명권의 의의
3) 생명권의 내용
2. 안락사의 개념
3. 존엄사에 대한 학설 및 판례
4. 소결
본문내용
법학적 관점에서의 존엄사



‘법’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엄격하고 무서운, 그리고 멀리 있는 것이라고 느낀다. 하지만 우리 일상에서 법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고, 그만큼 가까우며 우리를 돕는 친근한 것이다. 법이란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윤리적 규범들을 국가의 공권력이라는 하나의 수단을 통해 제재하기 위하여 제정된 규범을 뜻한다. 그러므로 법과 사회상규적 도덕, 윤리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근대를 거쳐 현대로 오면서 우리사회에서 자유주의와 개인주의 사상이 발달했다. 그 결과 사람들 사이에 평등의식이 정립되고, 각 개인에 대한 존엄성의 개념도 확립되었다. 이것은 각 개인을 평등하고 존엄하게 보아 존중받을 수 있게 해주고, 사람들 사이의 특권계급이나 인간을 동등하게 인정하지 않는 전제군주제, 봉건제 등을 타파하도록 해주었다. 하지만 이러한 평등의식과 인간 존엄성의 이해는 예로부터 신의 영역으로 보아 감히 넘볼 수 없었던 생명의 영역까지 우리 인간의 힘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생각을 널리 퍼뜨리기에 이르렀다. 거기에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이 의료행위, 유전자조작 등을 할 수 있게 되자, 이것은 현실적 문제로 드러나게 되었다. 그러한 예로 낙태, 안락사, 자살, 인공 수정 등이 있다. 발달한 과학기술만큼 아직 생명에 대한 윤리의식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으며, 신학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 허용될수 없는 것으로 이러한 문제들은 많은 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 하지만 현재 사회상황과 사람들의 의식에 비추어볼 때 이러한 문제들을 무조건 금지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생명에 대해서 어떠한 관점으로 보아야 할까? 과연 우리 인간이 인위적으로 생명에 대해 관여할 수 있다고 해야 할 것일까?
얼마 전 대법원에서 전원합의체 판결에 의해 최초로 안락사에 대한 합헌판결이 내려졌다. 이 판결은 각종 신문사의 일면을 장식하였고 안락사에 대한 논의를 다시금 거세게 일으키고 있다. 위의 생명윤리문제들 중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안락사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도대체 안락사가 법적으로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점이 쟁점이 되는지 알아보자.

1. 생명권의 개념
1) 생명권의 연혁
생명권은 원래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어 별도의 법규정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제2차대전 기간 중 전체주의국가에서 자행된 인간생명유린사태(대량학살, 제노사이드 등)에 대한 역사적 반성은 생명에이 권리를 실정화하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세계인권선언을 비롯한 집단살해방지와처벌에관한협약이나 유럽인권협약 등이 생겨나고, 일본헌법과 독일기본법에도 기본권으로써 명시되게 되었다.

2) 생명권의 의의
우리 헌법에서는 생명을 인간의 존엄한 권리로 기본권중의 하나로 인정하고 있다. 여기서 생명이란 죽음에 대칭되는 인간의 인격적, 육신적 존재형태, 즉 살아있음을 의미한다. 생명은 생리학적 인식 방법을 기초로 하는 것이어야 하는 것으로, 생리적 조건을 충족한다면 모든 생명은 등가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 생명에 대한 법적, 사회적 평가는 이루어져서는 안된다. 그러나 타인의 생명을 부정하거나 둘 이상의 생명이 양립할 수 없는 현실적 상항에는 예외적으로 사회적, 법적 평가가 가능하게 된다. 이 생명권에 대해 헌법에 명시적인 규정은 없지만, 인간의 존엄성존중을 규정한 헌법 제10조나, 신체의 자유를 규정한 제12조 제1항 그리고 헌법에 열거되지 아니한 권리 까지도 경시되어서는 아니된다는 제37조 제1항에서 바로 이 생명권이 도출될 수 있다. 이러한 생명권은 모든 국가권력을 직접 구속하는 효력을 가지고 있을 분아니라, 대사인적 효력을 가지므로 사인상호간에서도 생명권은 존중되어야 한다.

3) 생명권의 내용
생명에 과한 권리는 주로 국가에 의한 침해로부터 생명을 방어하려는 대국가적 방어권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적의미][기본권][뇌사][집회자유][시장경제][장기척출][법경제학]기본권의 법적 의미, 뇌사의 법적 의미, 집회자유의 법적 의미, 시장경제의 법적 의미, 장기척출의 법적 의미 분석(법적의미, 기본권, 뇌사)
  • 존엄사를 저해하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더욱 현실적이라는 것이다.그렇다면 이제 다른 환자의 건강이나 생명을 위하여 뇌사자의 사망시기를 인위적으로 지연시키면서 그에게서 장기를 적출하는 행위가 허용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그러한 일련의 조치들은 분명 한 인간이 자연스럽고 존엄하게 죽어가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다. 여기서 먼저 확인하고 지나가야 하는 것은 자연사나 존엄사도 인간의 존엄성, 인권과 관련되는 중요한 권리임에

  • [법학] 안락사에 대해
  • 관점에서 개입할 수 있는 근거는 아직은 삶을 포시하는 결정을 내릴 시기가 아님에도 죽음을 선택하는 결정들이 쉽게 내려짐으로써, 또는 순수하지 못한 동기에 의해 죽음을 선택하는 결정들이 내려짐으로써 생명이 경시되는 현상을 우려한다는 것뿐이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 외면과 묵인으로 지나가기보다는 일정한 요건을 통한 제도화가 오히려 남용의 가능성을 최대한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사람들의 생각 속에 많이 잠재되어 있는 오해처럼,

  • 불교관점에서 본 존엄사
  • 불교관점에서 본 존엄사과목불교와 인간담당교수이름제출일**** 목차 ****서론1.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 3본론2. 불교의 생명관 3-43. 불교의 인간관 4-53.1 무아설에 나타난 인간관3.2 연기설에 나타난 인간관4.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견해 5-64.1 교학적 입장4.2 윤리적 입장 결론5. 존엄사에 대한 불교적 대안 6참고자료1.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존엄사에 대한 논란은 ‘존엄사’ 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시작하여 2009년 6

  • [일부다처제, 일부일처제, 가족제도, 혼인제도, 신립장군설화, 이슬람] 가족제도, 혼인제도 고찰과 신립장군 설화 속의 일부다처제, 이슬람사회에서의 일부다처제, 법학적 관점에서 본 일부일처제 심층 분석
  • 가족제도, 혼인제도 고찰과 신립장군 설화 속의 일부다처제, 이슬람사회에서의 일부다처제, 법학적 관점에서 본 일부일처제 심층 분석Ⅰ. 개요Ⅱ. 가족제도1. 가족의 기원2. 가족제도의 기능Ⅲ. 혼인제도1. 혼인제도의 진화1) 난혼(promiscuity)2) 군혼3) 일처다부제(polyandry)4) 일부다처혼(polygamy or polygyny)5) 일부일처혼(monogamy)2. 혼인제도의 방식3. 우리나라의 혼인제도Ⅳ. 신립장군 설화 속의 일부다처제Ⅴ. 이슬람 사회에서의 일부다처제Ⅵ. 법학

  • 양심적 병역거부-종교적 관점
  • 양심적 병역거부양심적 병역거부자의 현황양심적 병역거부자의현황법학적인 관점에서의 논쟁종교적인 관점에서의 논쟁대체복무와 관련된 논쟁◆ Conscientious Objection ‘양심적 병역거부’ = conscientious objection’헌법에서의 양심이란 “어떤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에 있어서 그렇게 행동하지 않고는 자신의 인격적인 존재 가치가 파멸하고 말 것이라는 강력하고 진지한 마음의 소리” → 즉 양심이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