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푸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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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그의 생애
2.사상
1)『광기의 역사』, 광인은 생겨난 것이 아니라 정의된 것이다
 연구동기
 연구목적
 시대에 따른 광기의 정의
 결론
2) 『담론의 질서』 - 지식은 권력과 연계되어 있다
3)『감시와 처벌』 - 권력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작용한다
1. 감시와 처벌
2. 파놉티콘
3. 푸코의 새로운 지식 비판 – 시선과 권력
4)『성의 역사 (The History of Sexuality)』 – 권력이 다스리는 성
a) 은폐된 性
b) 性의 과학시대
3.의의
1)고고학에서 계보학으로
2)구조주의에서 포스트구조주의로
[기사1] CCTV는 불황을 먹고 산다
[기사2] <동서남북> 석면 공포보다 더 무서운 담배
4. 코멘트
본문내용
미셸 푸코

1. 그의 생애
: 푸코는 1926년 프랑스의 프아티에에서 태어났다. 그의 학문적 이력은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철학 학위를 딴 후에는 심리학 공부를 하였으며 이후 병리심리학 학위를 따기도 했다. 그는 대학에서 철학과 심리학 강사로 일했고 해외에서 프랑스어와 문학을 가르치기도 했으며 스웨덴, 폴란드, 독일에서도 강의를 했다.

1961년 그는 광기와 이성에 관한 박사 논문을 완성하여 ‘광기의 역사’라는 제목으로 출판하였다. 1963년 ‘임상의학의 탄생’, 1969년 ‘지식의 고고학’을 출판했고, 1975년에는 ‘감시와 처벌’, 이듬해에는 세 권으로 된 ‘성의 역사’를 출판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그가 세상을 떠난 것은 1984년이었다. 푸코가 다룬 광범위한 주제들이 암시하듯이, 그가 평생 벌인 작업을 한 마디로 요약하기는 힘들다. 그의 연구 방향은 당시의 지적-정치적 운동의 사회적 배경을 반영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일련의 사회적 변화 과정 속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였다.

1960년대와 70년대는 푸코 뿐만 아니라 유럽 전체의 좌파 지성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프랑스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은 칠레, 인도, 브라질, 팔레스타인과 같은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일어났고 이러한 점들은 그 이후 시대에까지 심각한 정치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관점이 지나치게 마르크스주의적이고 국제주의적인 것처럼 보일지라도, 분명 1968 혁명의 사건이 전 세계적인 정치적 사상과 운동에 끼친 실제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많은 반전운동이 일어났는데, 특히 미국의 베트남 공격에 반대하는 반전운동이 각지에서 벌어졌고 푸코의 이론적 작업은 바로 이런 지적-정치적 운동을 배경으로 발전하였다.

2. 사상
1) 『광기의 역사』, 광인은 생겨난 것이 아니라 정의된 것이다

 연구동기
광기를 정신의학처럼 불확실 하고 의심스러운 과학의 대상으로 삼으면 권력과 지식의 복잡하게 얽힌 문제를 확실하게 포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 연구목적
광기라는 것 자체를 규정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광기의 역사’가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광기를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권력의 총체적 전략이며 그 효과이다.
광기와 관련된 제 담화를 분석함으로써 광기 시대적으로 어떻게 다르게 정의 되어 왔는지를 고고학적 방식으로 연구 하였다.
푸코에 연구에 따르면 각 시대마다 광기를 규정하는 담론은 연속적이기 보다는 단절적, 불연속적이었는데, 이것이 바로 푸코의 고고학적 연구 방법- 발굴된 유적을 토대로 과거의 삶을 재현하는 방식-이다.
푸코는 ‘광기의 역사’를 통해 서구 ‘이성중심’의 사고 체계 역시 권력의 효과임을 시사하였다.
서구 이성중심의 사고란 지식을 통한 권력으로 광기와 이성을 분리하고 광기를 비이성으로 간주하여 배척, 분리, 차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푸코는 ‘광기의 역사’를 통해 서구적 이성의 기원에 대해서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이성의 간지를 냉정하게 비판하였다.
*타자성
‘광기의 역사'에서 나타난 근본적인 개념은 '타자성’이다.
광기는 지식과 권력을 통해서 ‘정의’되는데, 사실, 광기 자체를 정의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고 광기는 결코 그 자체로 정의될 수 없으며 다만 이성의 반대 개념으로서만 정의 될 수 있다. 광기와 비광기, 이성과 비이성은 존재하지 않는 그 순간에도 서로 분리되지 않으며, 서로를 분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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